Offcanvas

CIO / How To / 분쟁|갈등 / 아웃소싱

블로그 | CIO가 주의해야 할 IT 컨설턴트 수법 7가지

2023.07.13 Bob Lewis  |  CIO
정의 : 컨설턴트(명사). 타협 가능한 성실성을 갖춘 전문가, 고장난 무엇을 고치기 위해 다른 무엇을 망가뜨리는 데 특화되어 있다. 

IT 컨설턴트가 늘 준수한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니다. ‘약 90% 정도가 악당이다’라는 오랜 농담이 있다. 90%의 수법을 인지하는 게 CIO의 첫 방어선이다. IT 리더가 언젠가는 접하기 마련인 치명적인 컨설팅 수법 7 가지는 다음과 같다. 

지엽에 집착
잘 운영되는 IT 조직에서조차 나쁜 일이 발생할 수 있다. 지엽 해결(fixing-anecdotes) 사기 수법은 족집게의 반대와 비슷하다. 어떤 사건 찾아 그 주위에 고리를 그리고 컨설턴트의 개입이 필요한 썩은 나무(wood rot)라 선언하는 것이다. 

그저 사소한 해프닝이나 사건일 수 있다. 컨설턴트가 호들갑을 떤다고 CIO가 모두 주의를 기울여야 할 대상은 아니다. 재발하지 않는 사건이라면 특히 그렇다. 

트레이드오프 무시
모든 변화는 트레이드오프를 수반한다. 컨설턴트는 IT 조직 평가 시 문제 파악 및 해결 방법을 추천해 보수를 받는다. CIO는 종종 사소한 이득을 위해 큰 손해를 감수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컨설턴트에게 비용을 지불한다. 중앙 집중화된 조직에 분산화를 권장하지만, 다른 분산화된 클라이언트에게는 중앙 집중화를 권장하는 게 대표적인 예다. 

트레이드오프 무시는 중앙 집중화 및 탈중앙화라는 난제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컨설턴트가 제안하는 많은 수정사항들은 기존의 관행을 방해해 다른 문제를 발생시키곤 한다. 신중한 CIO는 컨설턴트가 권장하는 모든 변경 사항에 대해 어떤 트레이드오프가 있는지와 이를 어떻게 완화할 계획인지를 질문할 것이다. 

선택적 동맹 진급
모든 IT 관리자의 역량이 동일하지는 않다. 그리고 몇몇 IT 관리자는 컨설턴트와 친하다. 

컨설턴트가 CIO에게 자신이 선호하는 IT 관리자의 승진을 추천하는 경우는 드물지 않다. 많은 경우 그에 따른 보상은 승진한 인물로부터 추가 작업을 의뢰받는 것이다.

비즈니스 사례 만들기
컨설턴트는 비즈니스 사례 만들기를 좋아한다. 미리 정해진 답변부터 시작해 역방향으로 작업하여 선별된 데이터, 일방적 분석, 부적절한 통계 테스트, 사건 취사선택 등 의심스러운 관행을 사용해 성공 여부가 달린 전략적 프로그램을 정의 및 정당화한다. 컨설턴트를 고용한 이의 의도가 반영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허위 전문성 및 과장된 경험
엄밀하게 말해 기업 내부자와의 협력을 통해 전문성이 과장된다. 대개 방법론, 사례 연구 및 추천인의 조합을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진다. 파워포인트에 담긴 방법론은 심오하고, 사례 연구는 실제를 방불케 한다. 추천인은 어떨까? 신중히 선별된 클라이언트(위의 ‘선별적 동맹 승진’ 참고)가 그들이다.  

계약 체결 후 고용
필요 인력을 모두 확보한 컨설턴트(컨설팅 기업)은 거의 없다. 이로 인해 때로는 계약을 따낸 후 스트레스 상황이 펼쳐지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컨설팅 업체가 계약을 따낸 후 계약 실행에 필요한 직원을 고용하고 새로 고용된 직원에게 계약에 필요한 방법 및 관행을 숙지시킬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모범 사례
일부 컨설팅 업체의 경우, 고객 기업 IT 부서의의 업무 방식이 익숙하지 않다. 이로 인해 자신들에게 익숙한 ‘모범 사례’(일반적으로 인정받지 못한 정의) 방식으로 유도한다.

즉 IT 부문이 성공적으로 지원해온 방식을 바꿔야한다고 끈질기게 설득해 고객 기업의 IT 직원을 노련한 전문가에서 훈련생으로 바꿔버린다.
 
주의 사항
모든 컨설턴트가 이 모든 수법을 사용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이러한 컨설턴트를 알고 있고, 사용할 수 있는 컨설턴트들이 있음을 알고 있다. 실제로 이러한 수법에 넘어가는 CIO도 상당하다. 이렇게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게 된다. 

* Bob Lewis는 IT 비즈니스 전략 및 통합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IT 컨설턴트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