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 임원들에게 디지털 비즈니스 계획에 지지를 구하는CIO라면 가치를 전달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그저 유행어 잔치로 동료 최고임원과 이사회의 관심을 끌려고 한다면 아무리 훌륭하게 수립한 기술 계획도 끝장날 수 있다. 콜럼비아 대학교 기술 관리 석... ...
매일 아침 우리는 쏟아지는 정보를 접한다. 새로운 기술의 서비스와 제품 소식과 새로운 비즈니스의 출현에 주목하며, 컨퍼런스와 세미나의 일정을 체크한다. 새로운 기술이 조직에 접목되기도 전에 또다른 새로운 기술이 출현하고 비즈니스가 출현하는 속도의 시대... ...
기술 분야만큼 전문 용어 과잉에 시달리는 분야가 또 있을까? 업체들과 컨설턴트들이 눈길을 끌 수 있는 문구를 동원하여 솔루션과 전략을 끊임없이 대대적으로 홍보한다. 업계 내 중요한 흐름이나 솔루션을 적절히 설명해 주어서 효과적일 때도 있다. 반면, 단... ...
미 IT 산업이 흑인, 북미 원주민, 유색 인종(Black, Indigenous and People of Color, BIPOC)을 위한 포용적 공간이라는 평판을 가지고 있지 않다. 과거 몇 년 동안 IT에서 다양성을 늘리려는 노력이 없지 않았지만 통... ...
인류는 자신의 노동을 대신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무언가를 갈망해왔다. 연구소 과학자들의 노력 덕분에, 우리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에서 해답을 찾았다. 거창한 이론대로라면 AI는 사람이 해야 할 일을 거의 무엇이든... ...
클라우드는 일견 ‘꿈의 상품’처럼 보인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IT 운영자를 유혹하는 매력적인 요소로 가득하다. 그러나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 클라우드 회사에서 처음 요금이 정리된 목록표를 받으면, 모든 사람들이 10만원 수표 한 장을 들고 사탕... ...
대부분 실제 세계와 등지고 집콕 생활을 하는 한 해 동안 IT와 이를 개발하는 IT 업체는 큰 영향을 받았다. 그 중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는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곳 중 하나인데, 많은 사용자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와 엑스박스 게임기를 애용했기 때문이다.... ...
컴퓨팅에서는 언제나 속도가 가장 중요했다. 허먼 홀러리스는 1880년 미국 인구 조사 작업을 수행했다. 수기로 진행된 해당 작업은 고통스럽고 느리며 오류에 취약했다. 그래서 홀러리스는 1890년대의 인구 조사 결과를 계수하기 위해 ‘Hollerith ... ...
아이폰 12 프로와 12 프로 맥스는 둘 다 빛 감지 및 거리 측정(Light Detection and Ranging) 스캐너, 즉 라이다(LiDAR)를 가지고 있다. 이 사실이 기업에게 의미하는 바를 살펴본다.  라이다란 무엇인가?&n... ...
일상은 수많은 선택으로 가득 차 있다. 조금 늦은 출근길에서 지하철을 탈 것인지, 버스를 탈 것인지 또는 택시를 탈 것인지, 지난 주말 소개받은 사람과 연락할 것인지, 연락 후에는 어떻게 만날 것인지 등, 우리의 생활은 선택의 연속이며 그 선택의 결과... ...
반복되는 스캔들과 EU의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넷플릭스의 다큐멘터리 ‘소셜 딜레마(The Social Dilemma)’ 덕분에 대중은 점점 AI와 기술, 그리고 데이터 사용과 관련된 윤리 문제를 인... ...
데브옵스(DevOps)가 IT시스템 운영 분야에서 관심의 대상이 된 때가 있었다. IT시스템 운영 부서와 소프트웨어 개발 부서간의 유기적인 연계와 통합을 통해 이상적인 시스템 운영과 개발 체계에 대한 관심 때문이다.  데브옵스는 기본적으로 ... ...
사물 인터넷(IoT)에 대해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스마트 주전자나 커넥티드 카 혹은 빠르게 등장하는 이 신기술에 대한 수많은 기업 도입사용 중 하나일 수도 있을 것이다.   IoT는 우유가 부족할 때를 알려 주는... ...
그저 비즈니스를 지속시키는 작업을 무난히 처리해낸 것이 아니었다. IT 리더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예상하지 못했던 ‘효과’를 체감하고 있다.  Suganth (CC0)  미하일 스트루시비치는 지난 4년 동안 비즈니스 민첩성... ...
소중한 사람을 떠낸 보낸 후에도 그가 쓰던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클라우드 계정 등은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 여기에는 잊지 못할 추억과 법적 문서 같은 것이 들어 있기 마련이다. 이럴 때 데이터와 기기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정보를 모았다. &... ...
  1. IT 리더가 숙지해야 할 비즈니스 개념 6가지

  2. 2021.02.16
  3. 동료 임원들에게 디지털 비즈니스 계획에 지지를 구하는CIO라면 가치를 전달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그저 유행어 잔치로 동료 최고임원과 이사회의 관심을 끌려고 한다면 아무리 훌륭하게 수립한 기술 계획도 끝장날 수 있다. 콜럼비아 대학교 기술 관리 석...

  4. 최형광 칼럼 | 전략기술의 딜레마

  5. 2021.02.16
  6. 매일 아침 우리는 쏟아지는 정보를 접한다. 새로운 기술의 서비스와 제품 소식과 새로운 비즈니스의 출현에 주목하며, 컨퍼런스와 세미나의 일정을 체크한다. 새로운 기술이 조직에 접목되기도 전에 또다른 새로운 기술이 출현하고 비즈니스가 출현하는 속도의 시대...

  7. IT 업계 ‘아무말 대잔치’··· 오남용 심한 유행어 10선

  8. 2021.02.01
  9. 기술 분야만큼 전문 용어 과잉에 시달리는 분야가 또 있을까? 업체들과 컨설턴트들이 눈길을 끌 수 있는 문구를 동원하여 솔루션과 전략을 끊임없이 대대적으로 홍보한다. 업계 내 중요한 흐름이나 솔루션을 적절히 설명해 주어서 효과적일 때도 있다. 반면, 단...

  10. 'IT 분야 다양성·포용성 육성하는' 조직 15 곳

  11. 2021.01.20
  12. 미 IT 산업이 흑인, 북미 원주민, 유색 인종(Black, Indigenous and People of Color, BIPOC)을 위한 포용적 공간이라는 평판을 가지고 있지 않다. 과거 몇 년 동안 IT에서 다양성을 늘리려는 노력이 없지 않았지만 통...

  13. '수면 아래 백조의 다리'··· 인공지능의 어두운 비밀 12가지

  14. 2021.01.08
  15. 인류는 자신의 노동을 대신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무언가를 갈망해왔다. 연구소 과학자들의 노력 덕분에, 우리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에서 해답을 찾았다. 거창한 이론대로라면 AI는 사람이 해야 할 일을 거의 무엇이든...

  16. ‘역설투성이'··· 우리가 클라우드를 싫어하는 11가지 이유

  17. 2021.01.06
  18. 클라우드는 일견 ‘꿈의 상품’처럼 보인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IT 운영자를 유혹하는 매력적인 요소로 가득하다. 그러나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 클라우드 회사에서 처음 요금이 정리된 목록표를 받으면, 모든 사람들이 10만원 수표 한 장을 들고 사탕...

  19. 2020년 마이크로소프트의 성공·실패·좌절 되돌아보기

  20. 2021.01.05
  21. 대부분 실제 세계와 등지고 집콕 생활을 하는 한 해 동안 IT와 이를 개발하는 IT 업체는 큰 영향을 받았다. 그 중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는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곳 중 하나인데, 많은 사용자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와 엑스박스 게임기를 애용했기 때문이다....

  22. 메가플롭스에서 요타플롭스까지!··· 슈퍼컴퓨터 발전상 따라잡기

  23. 2020.12.14
  24. 컴퓨팅에서는 언제나 속도가 가장 중요했다. 허먼 홀러리스는 1880년 미국 인구 조사 작업을 수행했다. 수기로 진행된 해당 작업은 고통스럽고 느리며 오류에 취약했다. 그래서 홀러리스는 1890년대의 인구 조사 결과를 계수하기 위해 ‘Hollerith ...

  25. 칼럼 | 기업 미래전략 팀이 ‘애플 라이다’ 기술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26. 2020.11.30
  27. 아이폰 12 프로와 12 프로 맥스는 둘 다 빛 감지 및 거리 측정(Light Detection and Ranging) 스캐너, 즉 라이다(LiDAR)를 가지고 있다. 이 사실이 기업에게 의미하는 바를 살펴본다.  라이다란 무엇인가?&n...

  28. 최형광 칼럼 | 분석하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29. 2020.11.24
  30. 일상은 수많은 선택으로 가득 차 있다. 조금 늦은 출근길에서 지하철을 탈 것인지, 버스를 탈 것인지 또는 택시를 탈 것인지, 지난 주말 소개받은 사람과 연락할 것인지, 연락 후에는 어떻게 만날 것인지 등, 우리의 생활은 선택의 연속이며 그 선택의 결과...

  31. 칼럼 | 제품 디자인이 윤리적이어야 할까?

  32. 2020.11.20
  33. 반복되는 스캔들과 EU의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넷플릭스의 다큐멘터리 ‘소셜 딜레마(The Social Dilemma)’ 덕분에 대중은 점점 AI와 기술, 그리고 데이터 사용과 관련된 윤리 문제를 인...

  34. 칼럼 | 비즈옵스(BizOps), 약인가 독인가?

  35. 2020.11.09
  36. 데브옵스(DevOps)가 IT시스템 운영 분야에서 관심의 대상이 된 때가 있었다. IT시스템 운영 부서와 소프트웨어 개발 부서간의 유기적인 연계와 통합을 통해 이상적인 시스템 운영과 개발 체계에 대한 관심 때문이다.  데브옵스는 기본적으로 ...

  37. '토스터에서 테슬라까지' 한눈에 보는 사물인터넷의 역사

  38. 2020.11.05
  39. 사물 인터넷(IoT)에 대해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스마트 주전자나 커넥티드 카 혹은 빠르게 등장하는 이 신기술에 대한 수많은 기업 도입사용 중 하나일 수도 있을 것이다.   IoT는 우유가 부족할 때를 알려 주는...

  40. 더 큰 IT 변화의 서막?··· 팬데믹이 쏘아올린 ‘7가지 희망’

  41. 2020.10.28
  42. 그저 비즈니스를 지속시키는 작업을 무난히 처리해낸 것이 아니었다. IT 리더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예상하지 못했던 ‘효과’를 체감하고 있다.  Suganth (CC0)  미하일 스트루시비치는 지난 4년 동안 비즈니스 민첩성...

  43. 고인의 디지털 자산을 처리하는 방법

  44. 2020.10.28
  45. 소중한 사람을 떠낸 보낸 후에도 그가 쓰던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클라우드 계정 등은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 여기에는 잊지 못할 추억과 법적 문서 같은 것이 들어 있기 마련이다. 이럴 때 데이터와 기기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정보를 모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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