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데이터센터 / 머신러닝|딥러닝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AI로 인해 클라우드 인프라 지출 크게 증가" IDC 보고서

2024.04.02 Jon Gold  |  Network World
AI 워크로드에 대비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방대한 양의 클라우드 인프라 하드웨어를 구매하고 있다.
 
ⓒ Getty Images Bank

IDC가 발표한 전 세계 분기별 엔터프라이즈 인프라스트럭처 트래커의 최신 업데이트에 따르면 2023년 4분기에 클라우드 배포를 위한 컴퓨팅 및 스토리지 인프라에 대한 지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하된 총 유닛 수는 감소했는데, 이는 평균 가격이 높은 고용량, GPU를 많이 사용하는 서버에 대한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수요를 반영한 결과다.

IDC 그룹 부사장이자 보고서 공동 저자인 리디스 페르난데즈에 따르면 클라우드 인프라 지출이 급격히 증가한 배경에는 AI가 있다. 특히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주요 하이퍼스케일러를 비롯한 기술 분야의 대기업이 AI 역량을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AI 중심 워크로드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에는 고가의 GPU가 포함돼 있다.

페르난데즈는 "대규모 메가 데이터센터가 데이터 처리량을 좌우한다. 올해부터 기술 대기업과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들이 처리 용량이 더 비싼 GPU를 중심으로 센터를 설정하기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값비싼 GPU를 많이 사용하는 장치는 더 무거운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용량을 확보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의 수는 줄어든다.

그녀는 "동일한 워크로드 처리에 더 적은 수의 장치가 필요하기에 인프라의 최대 구매자 측면에서 이런 역학 관계는 몇 년 동안 계속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한편 2023년 4분기 클라우드 인프라 제품의 판매액은 전년 대비 18.5% 증가한 총 318억 달러로 집계됐다. IDC에 따르면 이는 전년 대비 16.4% 증가해 189억 달러를 기록한 비클라우드 컴퓨팅 및 스토리지 인프라에 대한 지출보다 더 높은 수치다. 같은 기간 클라우드 장비의 총 개별 출하량은 22.8% 감소했다.

IDC 조사 결과 하이퍼스케일러와 주요 서비스 업체의 높은 수요로 인해 데이터가 퍼블릭 클라우드에 편중되는 경향도 나타났다. 퍼블릭 클라우드 유형의 배포 영역인 '공유' 클라우드 인프라는 전년 대비 27% 성장해 228억 달러에 달했다. 이는 클라우드 또는 비클라우드를 포함한 전 세계 전체 인프라 비용의 약 45%를 차지하는 수치다. 반면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 영역인 '전용' 클라우드는 같은 기간 동안 1.4% 성장한 90억 달러에 그쳤다.

페르난데즈는 "대부분의 지출이 퍼블릭 클라우드 영역에 계속 집중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성장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페르난데즈는 하이퍼스케일러나 서비스 업체가 아닌 일반 클라우드 사용자들에게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계속 중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녀는 "온프레미스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남아 있는 모든 것에는 이유가 있다. 대부분은 프라이버시 보호, 규정 준수, 보안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페르난데즈는 업무상 중요한 워크로드, 특히 산업별 규정이나 EU의 새로운 일반 규정이 적용되는 워크로드 중 상당수가 프라이빗 또는 온프레미스 배포에 남아 있을 뿐만 아니라 퍼블릭 클라우드로 이전됐던 많은 워크로드가 "돌아가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그녀는 "전체 수치를 보면 지출 측면에서 비교적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인프라는 일정한 속도로 계속 유지되고 배포되고 새로워져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