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검색|인터넷 / 인문학|교양 / 통신|네트워크

이더넷 50주년, 2023년 튜링 상 수상자 ‘밥 멧칼프’를 만났다

2023.03.23 Neal Weinberg  |  Network World
이더넷의 공동 창시자 밥 맷칼프가 이더넷의 성장사를 회고하는 한편, AI부터 지열 발전에 이르는 다양한 기술에 대해 논했다.
 
ⓒACM

이더넷을 발명하고 상용화한 공로를 인정받아 컴퓨팅 기계 협회로부터 A.M. 튜링상을 수상한 밥 멧칼프의 반응은 "매우 기쁘다”였다. 수상 소식은 3월 22일 전해졌으며, 6월 10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시상식에서 수여될 예정이다.

맷칼프는 위트 어린 소감을 전했다. 그는 "매우 놀랍고 기쁜 일이다. 과거에 다른 상들을 받은 적이 있기에 상에 걸맞게 행동하고 이를 바탕으로 롤모델이 되어야 한다는 새로운 의무가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상에는 100만 달러의 상금이 수여된다. 메트칼프는 "아내가 자신에게 쓰라고 제안했다"라며 (일단 보트에 연료를 채운 후) 아마도 가족 재단에 상금 대부분을 투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 상이 광범위한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작은 구석’에 불과한 네트워킹의 중요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더넷은 오는 5월 22일로 50주년을 맞이한다. 멧칼프는 1973년 그날을 아주 선명하게 기억한다고 말했다. "제록스 파크의 34번 빌딩에 있는 셀렉트릭 타자기에 앉아 네트워크가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타이핑한 다음 다이어그램을 열심히 그렸다. 그 메모는 셀렉트릭의 오라토 볼에 작성했다. 내가 좋아했던 산세리프체였다”라고 그는 회고했다.

이더넷의 공동 창시자인 데이비드 보그스는 작년에 세상을 떠났다. 멧칼프는 그와의 파트너십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와 나는 잘 어울렸다. 나는 좀 더 명료한 표현을 구사하고 그는 좀 더 디테일한 면을 중시했다는 점에서 우리는 놀랍도록 상호보완적인 관계였다. 이더넷을 함께 만든 그가 그립다. 그는 좋은 친구였다"라고 그는 말했다.

50세의 이더넷
이더넷을 공동 발명한 후, 멧칼프는 1979년 자신이 설립한 쓰리콤에서 이 기술을 상용화했다. 최초의 이더넷 실행 속도는 2.94Mpbs였다. 오늘날에는 기가비트 이더넷이 널리 활용되며, 하이퍼스케일러, 통신사 및 초고속 백본이 필요한 기타 조직 사이에서는 400기가 이더넷이 탄력 받고 있다. 로드맵 상에는 800Gbps 이더넷과 심지어 1.6Tbps 이더넷도 있다. 멧칼프는 이더넷의 속도에는 한계가 없으며, 다음 단계는 단일 람다에서 1.6T/비트 이더넷이라고 말했다.

구글의 선임 연구원이자 구글 리서치 AI 수석 부사장 제프 딘은 “오늘날 이더넷은 50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지원한다. 현대 생활의 많은 부분을 가능하게 하는 인터넷의 기반 기술이다. 현재 70억 개의 이더넷 포트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사실 너무 보편화되어 있어 우리가 당연하게 여긴다. 밥 멧칼프의 발명과 비전이 없었으면 오늘날의 상호 연결된 세상은 지금과 같지 않았을 것이라는 사실을 잊기 쉽다”라고 말했다. 

지열 에너지에 대한 논평
멧칼프는 발명가, 기업가, 벤처 캐피털리스트, 학자, 전문가 등 다양한 커리어를 거쳤다. 1990년대에는 파운드리 간행물인 인포월드의 발행인이었으며, 다수의 칼럼을 저술했다.

올해 76세인 그는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이 동기를 부여한다고 말했다. 현재 멧칼프는 MIT의 컴퓨터 과학 및 인공 지능 연구소(CSAIL)에서 계산 공학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현재 그는 지열 우물 모델링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멧칼프는 지열 에너지가 ‘세상을 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시추를 완벽하게 하고 경제적으로 만들 수 있다면 완전히 깨끗한 에너지를 무한정 공급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메칼프는 텍사스 대학교에서 코크렐 공과대학 혁신 교수, 맥콤스 경영대학원 기업가정신 교수, 오스틴 텍사스 대학교 자유기업 머치슨 펠로우로 재직할 때 지열 에너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당시 에너지부와 함께 스타트업의 기술 채택을 가속화하기 위한 2년간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지열 우물을 모델링하는 아이디어에 매혹됐다는 설명이다.

그는 "열역학에 대한 지식이 필요했다. 대학에 다닐 때 열역학을 배운 적이 없어서 지금은 열역학을 공부하고 있다. 열역학을 배우고 나면 선형 대수학을 배워야 한다”라고 말했다. 멧칼프는 평생 교육의 상징과 같은 인물이다. "나에겐 당연한 수순이었다"라고 그는 말했다.

미래에 대한 낙관적 전망
컴퓨팅/인터넷 시대의 초기 개척자 중 한 명인 멧칼프는 미래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이다. 그는 인공지능의 발전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고 표현하며, 인터넷이 인공지능 기반 모델링 시스템에 충분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점이 몹시 기껍다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