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소비자IT / 스토리지 / 운영체제

“윈도우 11 기본 기능 ‘비트로커’, SSD 속도 45%까지도 낮춘다”

2023.10.25 Panagiotis Kolokythas  |  PCWorld
윈도우 11 프로에서 기본 활성화돼 있는 암호화 소프트웨어 비트로커(BitLocker)가 스토리지 드라이브 성능을 크게 저하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톰스하드웨어(TomsHardware)의 테스트 결과,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SSD 속도가 최대 45%까지 저하됐다. 

톰스하드웨어에 따르면 비트로커가 활성화됐을 때 SSD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는 프로세서가 모든 쓰기 및 읽기 프로세스 중에 SSD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해독하느라 끊임없이 바쁘기 때문이다. 사실상 많은 SSD가 (모든 암호 및 암호화 프로세스를 SSD에서 직접 처리하는) 하드웨어 기반 암호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 문제는 윈도우 11 개발자의 책임이다. 윈도우 11 프로는 사용자에게 이 문제를 방지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고, 설치 중에 비트로커를 활성화한다.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는 SSD 제조업체의 하드웨어 기반 암호화 코드를 완전하게 제어할 수 없다는 점에서 이런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몇 년 전 하드웨어 암호화 코드에서 취약점이 발견돼, 제조업체에서 수정해야 하는 사건이 있었다.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체 솔루션을 선호하는 것 같다. 참고로 윈도우 11 홈은 비트로커 암호화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SSD가 느리게 실행되는지 확인하는 방법

SSD가 이 문제의 영향을 받는지 확인하려면 관리자 권한으로 윈도우 11 프로 명령줄을 열고 다음 명령을 입력한다. 

manage-bde -status

그러면 ‘비트로커 드라이브 암호화 : 구성 도구(BitLocker Drive Encryption : Configuration Tool)’가 시작돼 컴퓨터의 모든 드라이브를 분석한다. ‘변환 상태(Conversion Status)’에서 SSD 데이터가 암호화됐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 ‘암호화 방법(Encryption Method)’에서는 소프트웨어 암호화(XTS-AES)인지 하드웨어 암호화(Hardware Encryption)인지 확인할 수 있다. 암호화 방법에 ‘XTS-AES’라고 표시돼 있다면 소프트웨어 암호화가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완전히 암호 해독됨(Fully decrypted)’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돼 있다면 현재 비트로커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는 의미다. 
 

윈도우 11 프로에서 SSD 속도 저하를 해결하는 방법

톰스하드웨어는 SSD에 많은 부담을 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쓰고 있다면 SSD 성능이 눈에 띄게 저하될 수 있다고 전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런 문제를 해결할 윈도우 11 프로용 패치를 개발 중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해결 방법을 살펴보기 앞서, 먼저 전체 드라이브에 비트로커 암호화가 필요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회사에서 제공한 노트북을 가지고 있고, 이동이 잦으며, 일반적으로 노트북(및 민감한 데이터)을 도난당할 가능성이 높다면 매우 유용한 기능이기 때문이다. 노트북을 도난당하더라도 사용자의 윈도우 계정 자격증명을 알지 못하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없다. 

SSD 데이터를 암호화된 형식으로 백업할 필요가 없다고 확신한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해 비트로커 소프트웨어를 비활성화할 수 있다. 이렇게 하려면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줄을 실행해 아래의 명령을 입력한다. 

manage-bde -off C: 

(참고로 암호화된 드라이브가 C가 아니라면 C:를 다른 드라이브 문자로 바꾸면 된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변경 사항이 즉시 활성화된다.)

한편 비트로커 소프트웨어 암호화에서 비트로커 하드웨어 암호화로 전환하는 것은 더 복잡하다. 물론 첫 번째 전제 조건은 컴퓨터의 SSD가 하드웨어 암호화를 지원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다음 단계에서는 윈도우 11 프로를 완전히 다시 설치해야 한다. 윈도우 11 프로에서 하드웨어 암호화를 활성화하는 자세한 방법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