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R|VR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디지털 트윈 / 제조

마이크로소프트, 기술 통한 제조업 혁신 방안 제시

2024.03.11 김달훈  |  CIO KR
"제조업은 또 다른 결정적인 순간을 맞이하고 있다. 산업 장비에서 소비재에 이르기까지 제조업체는 물리적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 이상의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빠르게 진화하는 시장에서 최신 기술을 통합하고, 지속 가능한 관행을 채택하며 공급망 복원력을 강화하여, 복잡한 수요를 충족하는 등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제조업이 당면한 도전과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술을 통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마이크로소프트가 강조했다. '산업 혁신의 새로운 시대(A New Era of Industrial Transformation)'라는 영상을 통해 제조업이 직면한 공급망 중단, 진화하는 규제 요건, 인력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조망하고, 이를 공식 블로그틀 통해 공개했다.

파라그 라다 마이크로소프트 제조 부문 제품 마케팅 이사와 토마스 위즈니스키 마이크로소프트 산업 메타버스 수석 제품 마케팅 관리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제조업 관련 동향, 사용 사례, 선도적인 기술을 살펴볼 수 있다고 전했다.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은 3가지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융합 기술과 그 조합 효과(Converging technology and its combinatorial effect)'에서는 기술 투자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핵심 영역으로 ▶︎더 뛰어난 연결성을 제공하는 기술 ▶︎더 뛰어난 시뮬레이션, 모델링 및 참여도를 제공하는 기술 ▶︎더 뛰어난 자동화 및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기술을 꼽았다.

산업 환경에서는 수 백 개의 움직이는 부품이 있고, 이를 연결하기 위해 사물 인터넷이나 5G 네트워크가 필수적이다. 또한 AI와 확장 현실 솔루션과 디지털 트윈이 제조업의 새로운 미래를 열고 있다. 산업 현장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 유지 관리 및 수율 최적화를 수행하고, 생산 프로세스를 간소화를 위한 심층 분석에 AI를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제품 개발 수명 주기 재설계(Reengineering the product development lifecycle)'는 생성형 AI는 혁신의 중심에 있으며 ▶︎AI로 협업과 생산성 향상 ▶︎AI로 증가하는 제품 복잡성을 해결 ▶︎AI를 통한 새로운 제품 컨셉 구현이라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제품 수명주기를 재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한다.

코드 생성, 의사 결정 강화, 시뮬레이션 등을 AI를 활용한 자동화로 제품 설계 혁신하고,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혁신을 촉진하고 있으며, AI를 활용해 점점 증가하는 제품 개발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디지털 트윈이나 혼합 현실 등의 고급 기술을 사용한 생성형 디자인과 시뮬레이션으로 개념을 빠르게 현실로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세 번째 '내부로부터의 공장 혁신(Transforming factories from the inside)'은 기술이 공장과 생산에 미치는 4가지 주요 동향으로 ▶︎디지털 기술과 물리적 제품의 통합 ▶︎로컬, 근거리, 원거리 용량으로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 ▶︎전기화, 탈탄소화 및 지속 가능한 제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사람을 최대한 활용을 소개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디지털 기술이 새로운 방식으로 설계, 제조, 판매, 지원 등의 분야에서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돕고 있으며, 현명한 리더라면 유연하고 탄력적인 공급 네트워크를 수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산업 공정에서 전기화와 탈탄소화를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성 확대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자동화를 통해 부족한 인력을 대체하고 관리 부담을 줄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