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머신러닝|딥러닝 / 분쟁|갈등

“사법 당국 AI 역량 높일 것”··· 美 법무부, 최고 AI 책임자 선임

2024.02.27 Grant Gross  |  CIO
미국 법무부가 내부 AI 역량을 강화하고 AI 관련 법률 정책을 관리하기 위해 최고 AI 책임자를 선임했다.
 
ⓒ Getty Images Bank

메릭 갈랜드 미국 법무부 장관은 프린스턴 대학 교수인 조나단 메이어를 법무부 최초의 최고 AI 책임자(Chief AI Officer, CAIO)를 임명했다고 22일 밝혔다. 프린스턴 대학교의 컴퓨터 과학 및 공공 정책 교수인 조나단 메이어는 법무부의 최고 AI 책임자이자 최고 과학 기술 책임자(Chief Science and Technology Advisor) 역할을 겸임하게 된다.

미 법무부는 최고 AI 책임자를 통해 법률과 관련된 AI 위험성과 활용성이 당국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갈랜드는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법무부가 AI라는 새로운 기술이 제시하는 도전과 기회에 모두 대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메이어의 임명은 바이든 대통령의 최근 AI 관련 행정명령에 따른 조치다. 바이든의 AI 행정 명령은 연방 당국이 미 국민이 안전하게 AI 도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고 AI 책임자를 임명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각 공공 기관이 AI 활용도를 살펴보고 혁신을 촉진하고 AI 관련 위험을 책임 있게 관리하라는 것이다. 또한 해당 행정명령은 책임 있는 AI는 세상을 더 발전시키고 생산적이며 혁신적이고 안전하게 만들 수 있지만 무책임한 사용은 사기, 차별, 편견, 허위 정보를 야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메이어는 CAIO로서 기술 직원 채용에 대한 조언을 포함해 법무부의 기술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메이어가 소속될 부서는 법무부 법무정책실이다. 법무 정책실은 AI 및 사이버 보안과 같은 주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 및 정책 전문가로 구성된 팀으로 구성된 조직이다. 이 팀은 기술 문제에 대해 법무부 전체는 물론 다른 연방 기관과도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메이어는 법무부 전체에서 AI 및 기타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신설된 ‘신기술 위원회(Emerging Technology Board)’를 이끌 예정이다.

업계 애널리스트는 이번 결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IDC의 AI 및 자동화 부문 그룹 부사장인 리투 조티는 최고 AI 책임자 역할이 내부 AI 활용 방법을 찾아내는 조직 내 ‘새로운 중심’이 되고 있으며, 메이어의 경험이 이 역할에 매우 적합하다고 언급했다.

조티는 “CAIO 역할에 가장 적합한 사람은 AI에 대한 기술적 이해, 비즈니스 통찰력, 리더십 기술, 커뮤니케이션 능력, 윤리 및 법률 지식을 갖춘 사람이다”라며 “또한 적응력이 뛰어나고 미래지향적이며 혁신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AI를 활용하는 데 열정적이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조티는 “책임 있는 AI 사용은 AI를 확장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책임 있는 AI를 추구한다고 기업이 더 걱정하거나 그럴 필요는 없다. 오히려 책임 있는 AI를 기반으로 모두가 책임감 있게 AI 시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도체 및 AI 전문 기술 분석가인 마이크 뎀러는 미국 정부에는 정책 입안자에게 조언을 해줄 수 있는 기술 전문가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뎀러는 “거의 모든 기업이 이제 막 AI 사용법을 배우기 시작했다”라며 “법무부에 실제로 기술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라고 평가했다.

뎀러는 또한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는 등 AI를 악용하려는 조직은 법무부의 새로운 AI 전문팀에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뎀러는 “이미 국가 안보, 대통령 선거, 국가적 해킹 등과 관련된 기술 및 AI 관련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라며 “그런 상황을 고려할 때 이번 인사는 매우 현명한 처사”라고 설명했다.

메이어는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 박사 학위를, 스탠퍼드 로스쿨에서 법학 학위를 받았다. 그는 현 부통령인 카말라 해리스가 미국 상원의원으로 재직할 당시 기술 고문으로, 미국 연방통신위원회 집행국의 수석 기술자로 활동한 바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