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데이터센터 / 서버

인텔, 차세대 제온 프로세서 공개··· '메모리 및 I/O 성능에 중점'

2023.08.31 Andy Patrizio  |  Network World
인텔 차세대 제온 프로세서의 코드명은 시에라포레스트(Sierra Forest)와 그래니트래피즈(Granite Rapids)다. 딥러닝 연산을 위한 기능과 전력 효율 최적화, 메모리 및 I/O 성능 개선 등이 신제품군의 특징이다.
 
ⓒ Geety Images Bank

인텔이 지난 29일 '2023 핫칩(Hot Chips)' 컨퍼런스에서 차세대 제온(Xeon) 프로세서를 소개했다. 차세대 제온 프로세서의 코드명은 E코어(Efficient Core)로 구성된 시에라포레스트, P코어(Performance Core)로 구성된 그래니트래피즈다. 이를 통해 인텔은 기존 P코어 아키텍처와 새로운 E코어 아키텍처로 코어 설계를 구분하는 이중 트랙 로드맵을 구축한다.

인텔은 차세대 제온 프로세서가 이전 세대인 코드명 사파이어래피즈보다 훨씬 더 강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대 144개의 코어를 갖추며, AMD의 에픽(Epyc) 프로세서에 비해 뒤쳐졌다고 평가받던 메모리와 I/O 대역폭 성능을 강화한다.

인텔에 따르면 E코어가 탑재된 시에라포레스트 프로세서의 경우 사파이어래피즈보다 최대 2.5배 높은 랙 밀도와 2.4배 높은 와트당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P코어가 탑재된 그래니트래피즈 프로세서는 혼합 AI 워크로드에서 2~3배 높은 성능을 제공하며, 최대 2.8배 향상한 메모리 대역폭을 통해 성능 개선을 이룰 것이라고 인텔은 설명했다.
 
ⓒ Intel

일반적으로 P코어는 고성능으로 최대 처리 성능을 내는 데 쓰이며, E코어는 컴퓨팅 집약적이지 않은 작업, 낮은 수준의 처리 성능이 필요한 작업을 위해 전력 효율에 초점을 맞춘다. 컴퓨터의 모든 작업에 고성능 CPU가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파일 저장 및 인쇄 같은 작업에는 P코어 대신 E코어가 쓰인다.

시에라포레스트와 그래니트래피즈 프로세서는, 단일한 모놀리식 실리콘 조각이 아니라 칩렛 설계를 통합하는 구조다. 인텔은 E코어와 P코어 디자인을 혼합해 맞춤형 실리콘을 제작할 수 있다. 

그래니트래피즈는 이전 세대 사파이어래피즈의 뒤를 잇는 제온 데이터센터 프로세서 제품이다. 그래니트래피즈의 각 P코어는 2MB의 L2 캐시와 4MB의 L3 캐시로 구성된다. 인텔은 그래니트래피즈의 코어 수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단일 서버에서 최대 8개의 소켓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래니트래피즈는 딥러닝 연산을 위해 쓰이는 고급 매트릭스 확장(AMX)과 FP16 가속을 지원한다. FP16은 AI 연산을 위한 표준 확장이며, 대부분의 AI 프로세서가 FP16을 표준으로 삼고 있다.

시에라포레스트 프로세서의 E코어는 인텔이 암페어(Ampere)나 후지쯔(Fujitsu) 같은 Arm 기반 서버 실리콘 제조업체와 경쟁하기 위해 전력 효율에 초점을 맞췄다. 시에라포레스트 프로세서에는 전력 효율에 최적화된 최대 144개의 코어를 탑재한다고 인텔은 밝혔다. 시에라포레스트는 싱글 및 듀얼 소켓 시스템용이며, TDP(Thermal Design Power)는 약 200W다.
 
인텔에 따르면 시에라포레스트 프로세서의 메모리 컨트롤러도 개선됐다. 이전 세대인 사파이어래피즈가 8채널로 구성됐다면, 시에라포레스트는 12채널의 DDR5-6400 메모리와 136레인의 PCIe 5.0/CXL 2.0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5세대 제온은 DDR 메모리 외에 ‘MCR DIMM’도 지원할 예정이다. MCR DIMM은 인텔이 새로 개발한 서버용 메모리 모듈로, 표준 DIMM보다 30~40% 많은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한다.

5세대 제온 칩은 내년 출시될 예정이다. 핫칩 컨퍼런스는 전기 공학과 관련해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연례 행사다. 인텔의 팻 겔싱어와 엔비디아의 젠슨 황 등 주요 칩 엔지니어들의 모교인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매년 8월 열린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