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R / 이직|채용 / 자기계발 / 훈련|교육

이력서를 업데이트할 이유?··· 최신 연봉 보고서 살펴보니

2024.02.26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기업이 직원에게 요구하는 역량 목록에서 생성형 AI 기술이 1위를 차지했다. 그리 놀라운 결과는 아니지만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고용 정보 사이트 인디드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기술 분야에서 상위 10가지 기술은 보유자에게 최대 47% 더 높은 연봉을 받게 한다. 특히 생성형 인공지능(genAI) 기술이 각광받고 있었다. 예를 들어, 생성형 AI, 시스템 온 칩(SoC), 딥러닝 등 상위 3개 역량의 경우 평균 연봉이 17만 달러를 넘었다. IT 비즈니스 컨설팅 업체인 얀코 어쏘시에이츠에 따르면 올해 IT 숙련 직원의 평균 연봉은 10만 1,323달러다.

인디드에 따르면 기술 분야에서 높은 연봉을 받는 기술 중 절반이 AI 관련 기술이며, 이는 AI 역량을 갖춘 구직자가 경쟁이 치열한 취업 시장에서 눈에 띄고 다른 구직자보다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인디드 보고서는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한 가지는 기술 산업이 변화하고 있으며, 아마도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라고 기술했다. 

고연봉을 찾는 구직자들은 지난 한 해 동안 생성형 AI 도구의 광범위한 채택으로 인한 변화 등 기술 업계의 수요에 발맞춰야 한다. 인디드의 데이터 과학 담당 부사장 도날 맥마흔은 “"오늘날의 직장에서 기술직 직원(그리고 실제로 대부분의 직원)은 AI가 업무 세계에 미치는 영향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생성형 AI는 구직자와 고용주 양측에서 공통적으로 관심이 증가하는 분야다”라고 말했다. 

IDC의 조사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기업들은 생성 AI 기술에 지출한 액수는 약 194억 달러에 달하며, 올해에는 여기에서 두 배로 늘어날 전망이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데이비드 요피 교수는 "AI가 다른 모든 영역의 공기를 빨아들이고 있다"라고 비유했다.

해고 동향이 말하는 현실
지난해 각종 경제 지표가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리 해고'의 추세가 지속됐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IT 분야가 다른 대형 산업에서와 같이 해고가 일정한 주기로 정착하는 양상이라고 진단했다.

아웃플레이스먼트 회사인 챌린저, 그레이 앤 크리스마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1월에 미국 내 고용주들이 발표한 총 감원 수는 8만 2,307명에 달했다. 12월 대비 136% 증가한 수치이자 10개월 만에 최고치였다. 특히 기술 업계가 일자리 감축을 주도했다.
 
Janco Associates

국제통화기금(IMF)은 1월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글로벌 성장을 촉진하며, 전 세계 소득을 높일 수 있는 기술 혁명의 직전에 있다"라고 이러한 변화를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AI와 생성형 AI가 "일자리를 대체하고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도 있다고 전했다.

I와 일자리에 대한 분석 결과에 대해 "놀랍다"라고 표현한 IMF는, 전 세계 일자리의 약 40%가 생성형 AI에 영향받을 수 있다고 전망하며, 미국,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이 수치가 60%까지 높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인디드의 맥마흔은 데이터가 이를 뒷받침한다고 말했다. "인디드에서 생성형 AI 채용공고에 대한 검색이 작년에 4,000% 가까이 급증하며 업계의 뚜렷한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2022년 9월 이후 생성형 AI 직무에 대한 채용 공고가 306% 증가하여 이러한 전문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를 반영하고 있다"라고 그는 말했다.

푸트 파트너스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데이비드 푸트는 AI와 같이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로 인해 기업들이 직무 아키텍처의 특정 격차를 메우기 위해 더 빠르게 움직여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푸트 파트너스는 미국 및 캐나다 4,314개 조직에서 1,333개의 IT 기술 및 인증에 대한 수요와 공급을 분기별로 분석하여 발표한다. 이에 따르면 2023년 마지막 3개월 동안 AI, 빅데이터 분석, ID 액세스 관리(머신러닝 포함) 등 많은 비인증 IT 기술이 특히 높은 프리미엄을 받고 있었다. 

푸트 파트너스에 따르면 생성형 AI 계열에서 인기 있는 직업은 다음과 같다.

- 수석(Lead) 인공지능 엔지니어
- 최고(Principal) 인공지능 엔지니어
- 선임(Senior) 인공지능 엔지니어
- 인공지능 엔지니어
- 수석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가
- 선임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가
- AI 데이터 분석가
- AI 제품 관리자
- AI 프롬프트 엔지니어
- 휴먼 AI 협업 관리자

AI 엔지니어링 전문가는 AI, 머신러닝(ML)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기술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현실로 바꾸고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기 때문에 제품 혁신의 핵심적인 존재다. 푸트의 보고서는 "이 집단은 프로젝트를 프로덕션으로 가져오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직무도 담당한다”라고 기술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과 같은 역량의 부상
맥마흔에 따르면 생성형 AI와 관련해 소프트웨어 개발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역량을 찾는 조직들도 많다. 이들 직무가 기초 AI 모델을 만들고, 도메인별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조정하고, 소비자 대상 제품을 구축하기 때문이다.

그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배경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직무 역량이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교육을 받은 후에는 콘텐츠 제작 및 텍스트 요약과 같은 다양한 업계 업무에서 대규모 언어 모델을 빠르게 활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고용주들이 가장 선호하는 AI 관련 인재 역량으로는 데이터 과학, 머신러닝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등이 있다.

인디드는 목록의 역량을 찾는 동향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데이터 과학자와 머신러닝 엔지니어는 생성형 AI, 딥러닝, 토치, 파이토치, 컴퓨터 비전 영역에서 반복적으로 물색되곤 한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역량 측면에서는 SoC, 파이토치, 컴퓨터 비전, 메소스, 러스트, 엘릭서와 같은 역량이 선호되고 있다.

인디드가 정리한 상위 5개의 고연봉 역량은 다음과 같다. 

1. 생성형 AI
 o 평균 잠재 연봉 : 17만 4,727달러.
 o 차이(기술 보유 시와 미보유 시) : 47%

2. SoC
 o 평균 잠재 연봉 : 17만 4,564달러.
 o 차이(기술 보유 시와 미보유 시) : 47%

3. 딥러닝
 o 평균 잠재 연봉 : 17만 0,939달러.
 o 차이(기술 보유 시와 미보유 시) : 44%

4. 토치
 o 평균 잠재 연봉 : 16만 9,874달러
 o 차이(기술 보유 시와 미보유 시) : 43%

5. 파이토치
 o 평균 잠재 연봉 : 16만 8,636달러
 o 차이(기술 보유 시와 미보유 시) : 42%

이러한 역량을 필요로 하는 직종으로는 데이터 과학자, 머신러닝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있으며, 이러한 기술을 채용하는 상위 기업으로는 딜로이트, 에릭슨-월드와이드, 메타 등이 있다.

인디드가 파악한 역량 중 ‘SoC'에 대해 상위 고용주들이 서술한 구체적인 역량으로는 이러한 기술과 관련된 구체적인 기술은 다음과 같다. 아날로그 IP 통합, PCIe 고속 인터페이스, SoC 레벨 클로킹, 리셋 및 전원 관리, FPGA 설계 경험, RTL 합성 및 DFT/MBIST 삽입 등이다.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곳
인디드의 최근 인력 인사이트 보고서에 따르면 구직자 5,000명 중 43%가 일자리를 얻는 데 주요 걸림돌로 자격증 부족을 지목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자격증은 온라인 학습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오늘날 양질의 온라인 IT 자격증 제공업체로는, 커리어파운드리(CareerFoundry), 커세라(Coursera), 유데미(Udemy), EdX, 코디피니티(Codefinity), 코드아카데미(Codeacademy), 유다시티(Udacity), 퓨처런(FutureLearn) 등이 있다. 또 많은 대학에서 온라인 자격증 과정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다양한 무료 또는 저렴한 온라인 강좌가 있다:

- AWS AI 및 머신러닝 과정
- 구글의 클라우드 스킬 부스트
- 마이크로소프트 버추 아카데미
- 프로세서 메서(Professor Messer)
- 링크드인 생성형 AI 교육 과정 내 커리어 에센셜스
- AI의 '모두를 위한 AI' 단기 코스

맥마흔은 "오늘날 많은 직무에서 기술 리터러시를 구축하는 데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거의 모든 기술 직무가 AI 직무가 되어야 하므로 기술 분야의 모든 사람이 AI의 기초를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