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R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이직|채용 / 자기계발 / 훈련|교육

직원 역량이 기업의 역량!··· 직원 업스킬링 성공 사례 4선

2022.12.05 Sarah K. White  |  CIO
인재 쟁탈전이 치열하지만 때로는 해결책이 바로 눈 앞에 있을 수도 있다. 인재난에 시달리는 기업의 경우, 교육 이니셔티브를 통해 현재 인재에 투자하면 엄청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많은 IT 리더들이 이미 발견한 사실이다.

콘 페리(Korn Ferry)의 연구에 따르면 2030년까지 8,500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인재 부족으로 인해 채워지지 않을 전망이다. 그리고 이로인해 전 세계적으로 연간 8조 5,000억 달러의 매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 연구는 미래에 인적 자본이 자동화만큼 중요할 것이며 강력한 교육 프로그램이 없는 조직은 변덕스러운 인재 시장에 시달리게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미국 경제연구소(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NBER)에 따르면 기업들은 1970년대부터 꾸준히 인력 교육 및 역량 개발에 있어 있어 실수를 저질러왔다. 종종 직원들은 아무런 교육 없이 역량 격차를 해결하도록 요구를 받곤 한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인력 전략이 가시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더 많은 기업이 조직 내에서 직원들을 재교육하고, 기술 향상 및 승진을 위한 강력한 내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갤럽(Gallup)의 데이터에 따르면, 직원들의 경력 성장에 투자하는 것은 다양한 장점을 보인다. 역량 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외에도 퇴사할 가능성이 적은 탄력적이고 생산적인 인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내부 인력 교육 및 역량 향상 프로그램으로 성과를 거둔 기업 4곳의 사례를 살펴본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장기 커리어 발전에 투자하는 캐피탈 그룹(Capital Group)
부족한 인재 시장 속에서 금융서비스 회사인 캐피탈 그룹의 경쟁 비결은 장기적인 직원 투자 전략에 집중하는 것이다. 캐피탈 그룹의 경영진은 직원 만족이 고객 만족만큼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그 중 핵심은 직원들이 회사 내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다. 주요 방안으로는 내부 부트 캠프, 주제별 전문 지식 개발 과정, 조직 내에서 인력 유동성을 높이는 사내 인재 시장 등이 있다.

직원들은 또한 25개월 동안의 경력 개발 프로그램인 TREX (Technology Rotational Experience)를 통해 3개의 서로 다른 IT 팀에 참가하여 다양한 커리어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TREX를 통해 직원들은 다른 부서에서 경험을 쌓고, 새로운 기술로 작업하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관심을 가질만한 새로운 것이 있는지 확인하게 된다.

글로벌 CIO인 마르타 자라가는 “우리는 장기적 관점에 초점을 맞춘다"라며 "모든 의사결정은 장기적 조직의 건전성에 기초해 내려진다”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직원들이 경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조직을 떠나는 대신, 캐피탈 그룹에 머물며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특히 초점을 맞춘다. 부트캠프, 주제별 전문 지식 개발을 위한 ‘학습 여정’, 멘토링을 포함하는 TREX 및 기타 내부 교육 프로그램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직원들이 가치를 느끼게 하고 조직의 성장 및 학습 문화를 강화하는 동시에 IT 부서의 조직 인재 요구를 충족한다.

“나는 자부심을 가지고 금융 산업 내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술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었다. 일찍이 업무적으로 직장에서 인정받았고 다른 팀의 사람들과 연락하고 질문하는 것이 매우 쉽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라고 내부 부트 캠프에 참여한 캐피탈 그룹의 소프트웨어 개발 엔지니어인 에이미 오즈는 말했다.

부트 캠프로 기술 격차를 해소한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
보험 회사인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는 사내 IT 프로그래머 부트캠프를 개발했다. 비 IT 직원을 재교육하여 조직 내 기술력 및 인재 격차를 해소했다. 또한 프로그레시브는 자체 인력 내에서 자격을 갖춘 지원자를 먼저 탐색한다. 이를 통해 직원이 가진 조직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활용하는 동시에 “이러한 기술직에 대한 자격 장벽 중 일부를 무너뜨릴 수 있다”라고 프로그레시브의 리더십 개발 컨설턴트이자 IT 부트 캠프 프로그램의 리더인 스테파니 듀카는 말했다.

파일럿 프로그램은 2021년에 고객 지원, 인수 및 청구 등 현업 업무를 수행했던 8명의 참가자와 함께 시작됐다. 직원들은 15주간의 집중 교육 프로그램에 풀타임으로 참여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간만큼 보상을 받아 교육에 완전히 집중할 수 있었다. 

직원들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기술에 대한 배경 지식을 미리 공부할 필요가 없었다. 또 이들의 새로운 업무 역할을 반영하기 위한 급여 조정과 직업 배치가 보장됐다. 프로그레시브는 데이터 분석 역할과 같은 다른 중점 분야를 포함할 수 있게 이 프로그램을 계속 확장할 계획이다.

듀카는 “이 프로그램이 프로그레시브에 대한 진정한 열의와 감사를 불러일으켰다. 우리 직원들은 회사가 그들에게 투자하고 여기서 계속 일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경력 개발 집중으로 보상을 얻은 알트리아(Altria)
경력 개발 촉진하기는 인재를 유지하기 위한 핵심 전략이다. 담배 회사인 알트리아 그룹(Altria Group)의 직원들에게는 역량 향상 및 교육에 참여하고, 자신의 부서 이외에서 일하는 경험을 쌓고, 회사의 구조화된 경력 계획 과정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실제로 알트리아는 직원 투자에 대한 헌신으로 IDG의 2021년 최고의 직장 설문조사에서 경력 개발 부문 1위를 차지했다.

경력 개발은 신입 직원을 포함한 모든 직원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모두가 기술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여러 기회가 주어진다. 예를 들어, 알트리아의 초급 코드 개발자는 일찍 고급 기술 작업에 투입되므로 경험을 빨리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처음 5~6년간 회사 내 IT 부서를 돌아다니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더 많은 경험을 쌓아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알트리아 그룹의 VP 겸 CIO인 댄 코넬은 “우리는 직원들이 관심을 가지고 열정을 보일 수 있는 역할에 그들을 배치하려고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 직원들에게 기회가 풍부하다”라고 말했다.

직원들은 또한 연간 인재 계획 검토 과정을 거친다. 이를 통해 자신의 경력 위치, 조직 내에서 원하는 목표, 앞으로의 경력 형성 방법을 평가한다. 또한 임원직에 관심이 없는 직원들의 경우에도 경력 경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다. 이렇듯 임원직 이외의 다른 길을 발견하는 것은 직원들의 안정된 정착에 큰 도움이 된다.

인재 개발로 성과를 거둔 캐피털 원(Capital One)
기술 향상 및 교차 교육 프로그램은 직원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우수한 인력을 유지하며 기술 격차를 해소하는 핵심 요소이다. 금융서비스 회사인 캐피털 원(Capital One)은 풀 스택 개발 아카데미, CODA(Capital One Developer Academy) 및 캐피털 원 테크 칼리지(Capital One Tech College)를 포함한 내부 전문 개발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캐피털 원은 2,000개 이상의 애자일 팀에 걸쳐 1만 1,000명 이상의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개별 팀을 소규모 기업처럼 운영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는 이 대규모 조직이 민첩성을 유지하려는 전략의 일환이기도 하다. 동시에 오픈소스 프로젝트, 애자일 환경 및 소규모 팀에서 작업할 수 있다는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엔지니어링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다.

캐피털 원의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및 머신러닝 엔지니어링 수석 VP 겸 CIO 인 마이크 이슨은 “매우 민첩하게 유지하고 자율성을 창출한다. 수많은 팀이 어우러내는 역동성과 문화를 매주 소프트웨어를 출시하는 다른 그팀 사람들에게 전달한다”라고 말했다.

CODA 이니셔티브는 풀 타임 캐피털 원 직원이 풀 스택 개발 원칙을 배우기 위한 6개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IT 내부 및 외부의 직원이 조직 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되기 위한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캐피털 원 테크 컬리지(Capital One Tech College)는 무료 교육 및 자격증 과정을 통해 직원들의 숙련도를 높이는 데 더 중점을 두고 있으며, 대면 및 온라인 과정에 자체적으로 자유롭게 참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직원에 대한 투자는 캐피털 원이 최고의 기술 인재를 유지하는 동시에, 직급을 통해 더 강력한 전문 기술과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