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IBM, '빅데이터 분석 활용 통한 전사 혁신' 소개

2015.03.12 편집부  |  CIO KR
IBM 빅데이터 분석의 모든 것을 담은 <애널리틱스>의 저자이자 IBM 펠로우인 브렌다 L. 디트리히 부사장이 방한해, 전사적 혁신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한국IBM이 전했다.

브렌다 L. 디트리히는 IBM 펠로우 겸 부사장으로, 최근 출간된 빅데이터 활용 노하우를 담은 서적인 <애널리틱스-빅데이터를 활용한 전사적 혁신 방법>의 제 1저자이자, 왓슨 솔루션 전도사로도 활동 중이다.

브렌다 디트리히 부사장은 IBM이 실제로 자사의 전사 혁신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비즈니스 성과 창출의 과정과 실제 사례를 자세히 설명했다. 특히, 최근 빅데이터 분석이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유통, 소비재, 금융, 제조 부분의 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는 성공 사례를 소개해 주목을 끌었다. 예를 들어, IBM은 반도체 랩의 복잡한 제조공정 일정 조정을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제조 라인의 생산 시간을 15%까지 단축함으로써 생산 효율성을 높였다.

브렌다 디트리히 부사장은 인사, 제조, 공급망, 재무, 영업, 서비스 등 전사적인 기업 혁신을 이루는데 있어 IBM의 빅데이터 분석 활용 방법과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했다.

그에 따르면 IBM 인사부는 맞춤화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직원들의 이직 가능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고용 유지 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우수한 직원의 이직을 막음으로써, 2013년 전년대비 무려 325%의 투자자본수익률을 보였고 직원의 참여를 더욱 높였다.

또한 공급망에서는 품질 조기 경보 시스템(Quality Early Warning System)의 도입으로 최대 6주 전에 결함을 발견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연간 약 1천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브렌다 디트리히 부사장은 “빅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솔루션 도입에만 그쳐서는 안되며, 명확한 성과 중심의 결과 측정이 수반되어야 한다”며, “이는 단지 고객 경험 향상, 만족도 제고를 중심으로 한 영업이나 마케팅 부문에서의 활용뿐 아니라, 기업 전반의 혁신에 활용되어야 하며, 일반 소비재 기업뿐 아니라 B2B까지 산업 전방위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국IBM 빅데이터 분석 리더인 장윤정 실장은 유통, 소비재, 제조, 금융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진행된 고객사례를 발표해, IBM이 자사에서 검증한 솔루션을 어떻게 고객사에 적용해 비즈니스 성과를 높였는지 소개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