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오픈소스 웹3 및 암호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개발자 수
1.8만
자료 제목 :
일렉트릭 캐피탈 개발자 보고서 2021
Electric Capital Developer Report 2021
자료 출처 :
Electric Capital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01월 06일

How To / HR / 개발자 / 검색|인터넷 / 경력관리 / 블록체인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미래의 패러다임? 그저 대박의 기회?··· '웹3 개발자', 커리어 관점의 진단

2022.01.26 Scott Carey  |  InfoWorld
웹3(Web3)에 대해 열광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바라보는 엔지니어들의 시각이 점차 나뉘는 양상이다. 웹 개발에 대한 흥미로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보는 시각이 있는 한편, 이를 통해 빠르게 돈을 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시각이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정의에 따르면 웹3는 데이터 및 콘텐츠가 블록체인에 등록되거나 토큰화되거나 P2P(Peer to Peer) 분산형 네트워크에서 관리 및 액세스되는 공공 인터넷에 대한 비전이다. 암호화폐, NFT(Nonfungible Token), 새로운 유형의 분산형 애플리케이션(댑스 ; Dapps))을 지원하는 분산형 인터넷이다.

분산형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이 새로운 모델은 분명 전통적인 3-계층 아키텍처와 매우 다다. 그리고 관점에 따라서는 최신 기술 트렌드에 편승하고 싶어하는 개발자에게는 의미있는 기회일 수 있다.

암호화 전문 벤처 캐피탈 기업 일렉트릭 캐피탈(Electric Capital)에 따르면, 웹3 개발자 커뮤니티는 아직 소규모다. 현재 1만 8,000명의 개발자들이 현재 오픈소스 웹3 및 암호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2021년 초 이후로 75%나 성장했다.

기술 고용 플랫폼 하이어드(Hired)의 CTO 데이브 월터스는 “최근 하이어드의 플랫폼에서 웹3 전문가를 채용하려는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다. 웹3 후보자에 대한 상대적인 수요가 2021년 초 이후로 약 67% 증가했다”라고 밝혔다.

웹3 개발이란?
웹3 개발자 도구 기업 디센톨로지(Decentology)의 설립자 닉 칼리아니는 웹3를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스킬을 더욱 명확하게 정의하고 구분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개발을 극적으로 간소화할 기회로 보고 있다. 그는 “개발자 관점에서 필요 역량과 성공 가능성에 대한 구분이 명확해진다”라고 말했다.

백엔드와 관련해 그는 “블록체인을 선택하고 단일 언어로 작업하며 아키텍처 변화를 파악하면 효율성에 대해 더욱 심도 깊게 생각할 수 있고 스토리지를 위해 최적화할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을 통해 경쟁력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자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프론 엔드 개발자 또는 디자이너들도 기존의 스킬을 직접 웹3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웹3 진입 방법
전 AWS 수석 개발자 지지자 나데르 대빗은 지난해 블록체인 데이터를 위한 그래프 인덱싱 프로토콜에 집중하는 기업 E&N(Edge & Node)에 입사하면서 웹3 직종으로 전환했다. 그는 전통적인 웹 2.0 개발 스킬이 웹3 영역으로 이동될 수 있다고 낙관하고 있다.

대빗은 우선 이더리움(Ethereum)과 솔리디티(Solidity) 문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것들을 읽으면 인기 있는 블록체인 생태계와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기본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대부분의 개발자에게는 솔리디티의 학습 곡선이 그리 부담스럽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C++ 및 자바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이미 범용적인 러스트(Rust) 프로그래밍 언어로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하기 시작한 개발자들도 있다.

대빗에 따르면 또 웹3 분야에 진입하려는 개발자라면 리믹스(Remix) 등의 새로운 개발 환경에 익숙해져야 하며 선택한 블록체인을 위해 이더리움 VM(Virtual Machine) 또는 유사한 실행 메커니즘을 배치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블록체인에 트랜잭션을 ‘서명’하는 메커니즘과 이 프로세를 위한 초기 산업 표준으로 등장한 신기술 메타마스크(MetaMask)를 이해해야 한다.

쉽게 말해, 현재 웹3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거나 사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용어 세계에 익숙해져야 한다. 아울러 암호 지갑을 설정하며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변덕스러운 ‘연료비’(gas fees)를 지불해야 한다. 

이 모든 것들은 초보자들을 어리둥절하게 만들 수 있다. 칼리아니는 “사람들이 이더리움에 진입할 때 연료비를 보고 겁을 먹게 된다. 즉, 많은 개발자들이 어설픈 단계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낮은 연료비에 대한 약속 덕분에 코스모스(Cosmos), 솔라나(Solana), 카다노(Cardano) 등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상황이 달라지고 있다. 또한 사용할 수 있는 테스트넷이 증가하고 있어 개발자들이 연료비를 지불하지 않고 스마트 컨트랙트를 테스트할 수 있다.

웹3 스택의 상태
웹3 개발자 스택은 분명 미숙하고 다소 불투명하며 파편화되어 있다. 코인베이스(Coinbase) 개발자 출신의 프리티 카사이어디는 한 블로그 게시물에서 “모든 사람들이 이 모든 것 때문에 어리둥절해 하고 있다. 이 모든 도구를 대충 꿰 맞추는 것이 복잡하며 고통스러운 개발자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하드햇(Hardhat) 같은 개발자 프레임워크는 이미 이더리움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더 쉽게 구축, 배치, 테스트할 수 있으며, 폴리곤(Polygon) 등의 프레임워크는 개발자들에게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대한 원클릭 배치를 약속하고 있다. 그리고 이 영역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증가하면서 웹3 프레임워크와 SDK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인터체인 파운데이션(Interchain Foundation)의 소프트웨어 개발자 오너 아크폴랏은 “모든 개발자가 (웹 2.0에서 웹3로) 전환하기에 충분한 자원이 마련되어가고 있다. 티핑 포인트에 도달했다”라고 밝혔다.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수석 엔지니어이자 AWS의 솔루션 아키텍트 출신 루크 영블러드는 “기술 전문가로서 가상화부터 클라우드까지 최신 트렌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지금의 트렌드는 웹3다”라고 밝혔다.

다행히도 이 생태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웹3 튜토리얼이 증가하고 개발자 커뮤니티가 생겨나고 있다. 그리고 유데미(Udemy)와 코세라(Coursera)에서 과정이 생겨나고 있고, 웹3 유니버시티(웹3 University), ETH글로벌(ETHGlobal), 빌드스페이스(Buildspace) 등의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도 증가하고 있다.

많은 엔지니어들과 마찬가지로 영블러드는 비트코인을 채굴하면서 웹3 여정을 시작했다. 2017년, 그는 여가 시간에 이더리움과 스마트 컨트랙트에 관해 알게 되었고, AWS에서 근무하면서 블록체인과 분산형 시스템 디자인에 빠져들게 되었다. 

오래지 않아 그는 웹3를 잠재적인 커리어 경로로 보게 되었다. 그는 “이제 나는 콘텐츠의 소유권에 대해 생각하고 페이스북이나 구글의 분산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소유하고 있지 않다는 점도 생각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왜 웹3냐고? 돈이 될 수 있다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 후에도 주말에 웹3를 어설프게 만지는 단계에서, 상당한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 단계로의 이동은 상당히 큰 변화이다.

하지만 웹3 영역에 진입할 때 중대한 유인책이 있다. 바로 돈이다. 풀타임 웹3 개발자 급여는 기업들이 이 새로운 영역에 주목하면서 6자리 범위에서 시작되는 경향이 있다. 하이어드에 따르면 웹3 후보자는 이미 미국에서 16만 달러의 평균 기본 급여를 받고 있다.

또 새로운 토큰 발행 시 보상으로 제공되는 웹3 개발의 추가적인 혜택이 있을 수 있다.  프로젝트 성공 시 그 가치가 크게 증가할 수 있는 혜택이다. 웹3 생태계의 이런 요소는 “돈을 목적으로 진입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이다”라고 E&N의 대빗이 말했다.

블룸버그(Bloomberg)의 칼럼니스트 매트 레빈은 “웹3의 기본 전제 중 하나는 모든 제품에 투자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페이스북 또는 우버(Uber)의 초기 사용자가 페이스북 또는 우버의 주주가 되는 것과 같다. 즉 이런 서비스가 커지면 나도 부자가 된다”라고 밝혔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