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스토리지 / 통신|네트워크

신규 NVMe 규격의 깜짝 HDD 지원··· ‘돼지 목 진주 목걸이’ 행보의 배경은?

2021.06.10 Brian Cheon  |  CIO KR
NVME 익스프레스 2.0 규격이 등장했다. SSD의 놀라운 속도를 뒷받침하는 이 비휘발성 메모리 익스프레스 프로토콜이 이제 전통적인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온전히 지원한다. 하드디스크의 경우 SSD보다 훨씬 느리다는 점에서 예상되지 못했던 일이다. 

초기 SSD는 기존 하드디스크 기반 시스템에서 차용한 SATA/SAS 인터페이스를 사용했던 바 있다. 그러나 이들 인터페이스와 프로토콜은 고속 스토리지 미디어용으로 설계된 것이 아니었으며, 결과적으로 SATA/SAS는 SSD 성능에 걸림돌로 작동했었다. 

이에 대해 업계는 일단 PCI 익스프레스(PCIe) 카드 방식의 SSD를 활용해 대응했다. PCIe는 훨씬 빠른 속도를 제공했지만 사유(proprietary) 규격이었기에 확장에 한계가 있었다. 이를테면 서버의 PCIe SSD는 다른 서버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시스템 버스를 통과해야 했다. 이는 지연 시간의 추가로 이어졌다. 

이후 등장한 NVMe는 호스트를 메모리 하위 시스템에 연결함으로써 확장성이 뛰어난 스토리지 프로토콜로 자리잡았다. 같은 물리적 공간에 있지 않은 컴퓨터/서버에서도 접근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다고 NVMe가 PCIe 대안이었던 것은 아니다. 사실 PCIe 상에서 동작하며 PCIe의 빠른 속도를 활용했다고 표현할 수 있다. 

이번 NVMe 익스프레스 2.0 규격의 회전식 하드디스크 지원은, 현대 하드디스크의 속도를 감안할 때 의외의 행보다. 7,200rpm 하드디스크의 경우 SATA 3.0의 속도로 온전히 활용할 수 없다. 이보다 두 빼 빠른 PCIe 젠3는 말할 나위도 없다. 이제 젠3의 두 배 처리량을 가진 PCIe 젠4 규격도 출시되는 상황이다. 

HDD의 생명력
SSD가 각광을 받고 있지만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는 저렴한 가격과 대용량이라는 강점을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 속도도 지속적으로 빨라지고 있다. 현재 샘플 공급 단계인 씨게이트의 마하.2 HDD는 2개의 개별 드라이브 헤드 메커니즘을 이용해 SATA SSD급 속도인 최대 524MB/s의 I/O 속도를 달성한 것으로 발표된 바 있다. 

이번 NVMe 익스프레스 2.0 규격의 HDD 지원은 나름 의미가 있다. SATA 제원은 12년 동안 업데이트되지 않은 상태다. HDD를 PCIe/NVMe에서 곧바로 지원하면 SATA 및 SAS 버스를 마더보드에서 제외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하루밤 새 일어날 일은 아니지만 언젠가 발생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하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