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아웃소싱 / 클라우드

‘과잉과 부족 모두 피한다’··· 클라우드 투자 효율화 방안 5가지

2024.01.11 Robert Mitchell Author  |  CIO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작업은 그 자체로 간단하지 않으며, 지속적인 비용 관리도 복잡할 수 있다. 캘리포니아주 코로나 시의 CIO인 크리스 맥마스터스는 "과잉 지출이 쉽게 발생한다"라고 지적했다. 어떤 IT 조직도 운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리소스 부족 현상이나 예산 초과 상황을 반기지 않을 것이다. 그는 "용량이 충분하지 않다고 걱정하여 오버프로비저닝을 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클라우드 투자를 최적화하려면 비즈니스의 다른 부서와 긴밀히 협력하여 현재 및 미래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핀옵스 팀을 구성하는 한편, 벤더와 협력해 주요 지표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맥마스터스는 "핀옵스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는 전략의 구성 요소일 따름이다. 이에 앞서 전략부터 시작하는 하향식 관점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비용의 폭주를 방지하기 위해 핀옵스 팀의 자율성과 중앙 집중식 제어 필요성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한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비용 계획을 미리 수립
비용 최적화는 원하는 비즈니스 성과를 정의하고 처음부터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설계하는 것부터 시작한다고 IDC의 인텔리전트 클라우드옵스 시장 연구 부사장인 제빈 젠슨은 말했다. 또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리팩토링하는 것은 클라우드 ROI 극대화에서 필수적다. 그는 "웹 서비스 또는 서버리스 기능을 활용하도록 애플리케이션을 리팩토링하고 인프라를 재설계하여 리소스 사용을 최적화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예산을 초과하지 않으면서도 클라우드의 민첩성과 확장성을 잡아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전략적 예약 가격 책정
미국과 유럽에 소재한 기업 9곳의 객원 CTO이자 디지털 트윈 전문가로 활동 중인 카운터포인트 테크놀로지의 데이비드 맥키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예약 가격을 사용하면 리소스 사용 비용을 7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너무 많은 용량을 사전 예약하는 경우가 흔하다. 예를 들어, 너무 큰 컨테이너를 약정하거나 디스크 공간을 너무 많이 예약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예상치 못한 예산 문제를 피할 수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리소스에 비용을 낭비하기 십상이다. 맥키는 "그렇다. 초과하면 할증료를 내야 하지만 조금 초과하는 것이 더 나은 경우가 많다"라며, 이러한 분석을 수행하려면 예약 가격과 정상 가격의 가격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맥마스터스 또한 수년 동안 충분한 용량 확보를 위해 과잉 구매했지만, 지금은 더 정확하게 계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그는 지속적인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매주 또는 격주로 내부 비즈니스 리더, 그리고 시의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인 마이크로소프트와 만나 현재와 미래의 요구 사항을 검토하고 있다.

그는 "복잡할 수 있는 라이선스 체계와 사용 정책을 이해해야 한다. 라이선스를 초과하면 정확히 어떤 일이 발생하고 비용이 얼마나 청구되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라며, 이제는 사전 예약할 때 10~20%의 여유만 두고 있다고 전했다.

자주 측정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적절한 인사이트를 얻으려면 전체 및 각 사업부별로 원하는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지식과 주요 지표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모두 필요하다. 맥마스터스는 비용 최적화 분석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분석 도구를 활용하지만 이에 그치지 않는다.

그는 "파워 BI를 사용하여 고객 설문조사를 하고, 지원 티켓을 검토함으로써 문제를 사전에 포착한다. 우리는 800개의 클라우드 컴퓨터 인스턴스를 실행하고 있다. 수백, 수천 대의 서버를 다루는 경우 용량 사용량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처음에는 어려웠다. 과도한 프로비저닝 실수가 있었으며, CPU 용량 부족으로 애플리케이션이 중단되기도 했다.  필요한 용량을 파악하는 데 몇 년이 걸렸다”라고 말했다.

자신의 이름과 회사명을 사용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한 유럽의 한 대형 제조업체의 CIO는 자동화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그는 "자동화 솔루션을 구현하여 주 사용 그룹인 개발팀에 권장 사항을 생성하고, 절감 계획을 구현한다"라고 말했다. 

내부 정책도 마련했다. 그의 팀은 사용하지 않는 계정을 정리하고, 공간 요구 사항을 줄이고, 사용하지 않는 구성 요소를 해제하는 등의 방법으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매년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최종 사용자 및 서비스 제공업체와 함께 SLA를 검토하고 라이선스 계약과 제공업체의 역량에 따라 정책 및 기타 고객 조치를 시행한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업무 외 시간에는 인프라의 가동을 중단하거나 용량을 줄여 운영하는 것이라고 맥키는 전했다. 그는 "실제로 가능한 방법이다”라며, 사용자 활동이 거의 없는 시간대가 일정한 리테일 사이트에 유용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앞서의 유럽 제조 회사는 용량, 사용자 수, 서비스 구독, 가용성 등 일반적인 사양을 측정하는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중앙 집중식 모니터링 팀을 보유하고 있다. 회사의 CIO는 "우리가 정의한 공급업체별 메트릭도 있다. 사용량과 요구 사항에 따라 도구를 사용하여 원격 분석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생산 라인의 의사 결정 알고리즘에 피드백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 레이크를 호스팅하는 경우 지연 시간을 측정한다. 하지만 지연 시간이 중요하지 않은 다른 도구의 경우에는 지연 시간을 측정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