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트윈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애플리케이션
유지관리
자료 제목 :
2028년까지 글로벌 디지털 트윈 시장 전망
Digital Twin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8
자료 출처 :
MarketsandMarkets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07월 13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디지털 트윈 / 제조

"디지털 트윈 시장, 2028년까지 매년 61.3%씩 성장··· 제조 분야가 견인"

2023.09.15 김달훈  |  CIO KR
글로벌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시장 규모가 2023년 101억 달러에서 2028년 1,101억 달러로 성장하며, 연간 61.3%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예측 유지 관리를 통한 비용절감과 공급망 운영 개선에 대한 요구가 제조와 의료 산업 부문에서 증가하고 있는 것이 시장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측됐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이 '2028년까지 글로벌 디지털 트윈 시장 전망(Digital Twin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8)'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디지털 트윈 시장을 기업(대기업, 중소기업), 애플리케이션(제품 디자인 및 개발, 예측 유지 관리, 비즈니스 최적화, 성능 모니터링, 재고 관리), 산업(자동차 및 운송, 에너지 및 유틸리티, 보건 의료, 항공 우즈, 석유 가스, 통신, 소매 등)으로 나누어 시장을 분석했다.


마켓앤마켓이 2028년까지 글로벌 디지털 트윈 시장 전망 보고서를 통해, 디지털 트윈 시장이 연간 61.3%의 초고속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 : MarketsandMarkets)

디지털 트윈은 실제 공간과 환경에 존재하는 물리적인 기계나 장치를 디지털로 구현한 가상 모델이다. 물리적인 대상으로부터 다양한 데이터를 센서를 통해 수집하고, 이를 디지털 환경에서 마치 실제처럼 구현한다. 디지털 트윈은 이러한 프로세스가 하나가 아니라 전체 공정에서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이를 분석해 현재 상황 모니터는 물론이고 예측을 통한 유지 관리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보고서는 예측 기간 동안 유지 관리 애플리케이션이 디지털 트윈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면 자산과 장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잠재적인 문제를 사전에 식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감지하고 이를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은, 가동 중단 시간을 최소화해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AI와 ML 기술의 발전으로 예측 유지 관리 기능이 더욱 향상되었다. 기업은 디지털 트윈 모델에서 수집된 데이터에 AI 및 ML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정교한 예측 분석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모델은 과거 데이터를 통해 학습하고, 패턴을 식별하고, 잠재적인 자산 오류 또는 성능 저하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생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유지 관리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긴급 수리를 줄이고, 자산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라며 디지털 트윈이 인공지능 기술을 만나면서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산업 부문에서는 자동차 및 운송 산업이 예측 기간 디지털 트윈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동차와 운송 산업은 수많은 부품과 공급업체 그리고 제조 프로세스가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디지털 트윈을 통해 분석하고 모니터링하면 운영 및 운송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가동 중지 시간을 줄임으로써 공급망 관리를 개선할 수 있는 것도 시장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이다.

지역으로는 북미 시장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보고서는 북미 지역이 산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에 대한 사전 예방적 접근 방식을 보여주면서 디지털 트윈 등의 첨단 기술 채택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강력한 디지털 인프라, 고급 데이터 분석 기능, 숙련된 인력을 갖춘 성숙한 생태계가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분석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