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데이터센터 / 머신러닝|딥러닝 / 클라우드

클라우데라 “기업용 생성형 AI 구축,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핵심”

2023.11.15 김유성  |  CIO KR
클라우데라가 글로벌 순회 데이터 분석 컨퍼런스 ‘이볼브 2023’을 서울에서 개최했다. 클라우데라는 개방형 데이터 레이크하우스를 중심으로 한 차세대 데이터 플랫폼, 기업형 AI 데이터 플랫폼을 핵심 역량으로 삼아 기업을 위한 생성형 AI 구축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최승철 클라우데라코리아 지사장 ⓒ 클라우데라

클라우데라가 15일 서울에서 글로벌 순회 컨퍼런스 ‘이볼브 2023’ 및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20개 이상 주요 도시 순회의 마지막인 이번 행사에서 클라우데라는 AI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데이터 혁신에 중점을 두고 생성형 AI를 활용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계획을 언급했다.

최승철 클라우데라코리아 지사장은 “클라우데라 3.0이 엣지, 온프레미스, 멀티 클라우드를 통합하는 하이브리드 데이터 플랫폼에 집중했다면 클라우데라 4.0은 개방형 데이터 레이크하우스와 기업형 AI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한 생성형 AI 역량을 핵심으로 한다”라고 밝혔다.

최 지사장은 “생성형 AI를 기업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신뢰할 수 있으며, 보안이 보장되고 컴플라이언스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데이터가 어디서 왔는지 알아야 신뢰를 얻을 수 있기에 클라우데라는 데이터 리니지와 거버넌스를 강조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아시아태평양지역(APAC) 최고 기술 책임자(CTO) 다니엘 핸드는 챗GPT 등장 이후 생성형 AI에 대한 높은 관심과 도입 과정을 설명하며 생성형 AI로 데이터 혁신을 이끌어내고 기업형 AI를 구축하는 전략을 소개했다.
 
다니엘 핸드 클라우데라 아태지역 CTO ⓒ 클라우데라 

클라우데라는 지난해 클라우데라 데이터 플랫폼(CDP)에서 아파치 아이스버그(Apache Iceberg)를 공식 출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개방형 데이터 레이크하우스를 지원하고 있다. 핸드 CTO는 CDP에서 검색 증강 생성(Retrieval Augmented Generation, RAG) 솔루션을 활용해 엔터프라이즈 컨텍스트를 최적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클레우데라는 RAG 솔루션으로 CDP에 도입한 AMP(Applied ML Prototype)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클라우데라에 따르면 AMP는 비즈니스용 ML 애플리케이션을 즉시 구축, 배포,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엔드 투 엔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핸드 CTO는 “AMP에 엔터프라이즈 컨텍스트를 주입해 질문의 맥락을 정확히 파악해 답변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AMP는 킥스타터 형식으로, 빠르게 도입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해 템플릿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 AMP 개수는 이미 2~30개에 달하며 최근 생성형 AI 특화 템플릿 5종을 추가했다. 이를 활용해 ML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데까지 10~15분이면 충분하다”라고 언급했다. 

핸드 CTO는 지난 2일 뉴욕 행사에서 발표된 5대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생성형 AI 역량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클라우데라는 AWS, 파인콘(Pinecone), 엔비디아(NVIDIA), 허깅 페이스(Hugging Face), 레이(RAY)와의 협업을 통해 클라우드 인프라에서부터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전체 AI 생태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개방형 생태계를 지원하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옵션에 따라 파트너를 교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에서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브릭스 등 경쟁 기업과의 차별점도 언급됐다. 핸드 CTO는 “하이브리드 데이터 플랫폼에 대한 다른 기업의 전략은 옳다. 이는 곧 우리의 전략이 옳다는 사실을 반증한다. 클라우데라는 오래전부터 이를 강조해 왔으며, 20년 이상의 검증된 고객 및 유스 케이스를 보유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yuseong_kim@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