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모바일 / 클라우드

블로그 | 치솟는 퍼블릭 클라우드 요금··· 대응 자세는?

2023.11.09 David Linthicum  |  InfoWorld
클라우드 컴퓨팅의 성장과 성공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또한 이런 성장과 함께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는 사실도 부인할 수 없다. 특히 생성형 AI와 관련 개발이 모든 사람의 관심사가 되면서 이런 우려는 더욱 커졌다. 

사실 가격 인상은 불가피하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생산, 운영 및 유지 관리하는 업체도 인력, 전력, 규제 문제로 인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 Getty Images Bank
 

‘록인’은 피할 수 없는가?

특정 퍼블릭 클라우드의 기본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한 기업에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를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더구나 전환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대부분 기업의 예산 범위를 벗어나게 된다.

‘록인’은 잘 알려진 위험이며, 특정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에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최적화할수록 더 많이 종속될 수밖에 없다. 여기에 딜레마가 있다. 네이티브 클라우드 기능을 사용하지 않기로 선택하면 퍼블릭 클라우드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포기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기업은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에 사실상 종속되고, 이렇게 이동성이 제한되면 가격 인상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종속은 기능적으로 피할 수 없다. 전력 회사와의 관계처럼, 가격이 오르면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행복한 중간 지점이 있지 않을까?
 

모두가 느끼는 위기

클라우드 서비스는 즉각적인 이점을 제공하지만, 기업이 관리해야 하는 장기적인 비용은 소프트웨어 업체가 결정한다. 이런 통제력 부재는 가격 인상에 빠르게 적응할 수 없는 소규모 기업과 개인 사용자에게 특히 해롭다. 이런 위험에 노출되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에 벗어나고자 하는 소규모 기업의 이야기가 심심찮게 들려온다.

더 나은 선택지가 필요하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비즈니스 운영에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가격이 인상되면 재정적인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이는 유통이나 스트리밍 서비스, 개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스템과 같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간접적으로 소비하는 기업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런 클라우드 비용 상승은 간접적인 클라우드 소비자에게도 전가된다.
 

위험 관리

물론 가격 인상으로부터 기업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몇 가지 제안 사항을 소개한다.

가격 변화를 면밀히 주시한다.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공지는 물론, 뉴스 업데이트, 가격 변동, 계약 조건을 모니터링하면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한 최신 정보를 파악하고 선제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하면 놀랄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장기적으로 고정된 가격을 보장하는 장기 계약 협상을 고려한다.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는 미래 수익 보장을 좋아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런 협상에 동의한다. 기업은 단기적인 가격 인상으로부터 스스로 보호하고 정해진 기간에 비용 안정성을 누릴 수 있다.

클라우드 사용 요구 사항을 주기적으로 평가해 최적화 기회를 파악한다. 모든 기업이 구현해야 하는 핀옵스의 핵심 목표이다. 사용 패턴을 이해함으로써 기업은 자원 할당을 조정하고, 적절한 가격 모델을 선택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는 가격 인상에도 효과가 있다.

공급업체 종속의 위험과 비용을 검토하고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를 다변화한다. 기업은 여러 서비스 업체를 활용해 경쟁력있는 요금을 제공하도록 가격을 비교하고 계약 조건을 협상할 수 있다. 또한 언젠가 더 저렴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찾아야 할 경우를 대비해 출구 계획도 염두에 둬야 한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을 고려한다. 과거보다 개선된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의 대안을 제공한다. 퍼블릭 클라우드가 필요없어지는 기업도 적지 않다. 이 전략에는 전통적인 데이터센터도 포함되는데, 최근 데이터센터 하드웨어의 비용 효율성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이다.

가격은 오를 때도 있고 내릴 때도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역시 상품 시장이며, 가격 변동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 가격 인상과 록인의 영향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이를 지속적인 위험으로 관리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