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CIO / How To / 개발자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마케팅

‘생성형 AI와 유달리 어울리는 업무 영역 있더라’ 기업들이 전하는 3분야

2024.03.14 Maria Korolov  |  CIO
고객 서비스, 소프트웨어 및 개발, 크리에이티브 및 지식 업무에서 생성형 AI가 미국의 연간 생산성에 미칠 수 있는 효용이 1조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된다. 

생성형 AI는 비교적 새로운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잠재적 비즈니스 가치를 고려할 때 이제 이 기술이 없는 세상을 상상하기는 어렵다. 11월에 발표된 IDC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AI 혁신을 담당하는 2,100명 이상의 비즈니스 리더와 의사결정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AI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 기업의 71%가 14개월 이내에 1달러당 평균 3.50달러의 투자 수익을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또 향후 12개월 동안 5% 이상의 생산성 향상과 최소 5%의 인력 감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

EY는 생성형 AI를 광범위하게 배포하는 기업 중 하나다. 내부적으로는 40만 명에 달하는 전 직원이 다양한 업무에 걸쳐 대화형 AI를 사용하고 있으며, 외부적으로는 고객사를 지원하기 위해 AI를 활용하고 있다.

EY의 미주 신흥 기술 리더인 매트 배링턴은 "전반적으로 생산성이 15~20% 향상됐다"라고 말했다. 특히 잠재적 공급업체를 온보딩할 때 대량의 문서를 분석하는 데 생성형 AI를 사용한 결과 생산성이 70~80% 향상됐다는 설명이다.

그는 "나란히 비교해본 결과 더 적은 인원으로 더 높은 수준의 추적성을 확보해 더 효과적인 대응을 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EY는 또한 다른 기업들이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 지난 10월 1,200명의 글로벌 CEO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거의 모든 기업이 생성형 AI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거나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전 세계 고위 경영진의 75%는 직원들의 생산성이 향상될 것이라고 답했다.

초기 연구 및 사례에 따르면 기업이 생산성 향상을 가장 크게 체감하는 세 가지 직무 영역은 고객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일반 창의 및 지식 업무인 것으로 드러났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생성형 AI와 고객 서비스
고객 서비스는 생성형 AI의 주요 사용 사례 중 하나다. 벤더들이 플랫폼에 도구를 계속 추가함에 따라 기업이 이를 도입하기가 점점 더 쉬워지고 있다. 

스탠포드 대학교와 MIT의 연구진은 5,000명 이상의 고객 지원 상담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난 4월에 발표한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했다. 연구 결과, 상담원들은 생성형 AI를 사용함으로써 평균적으로 시간당 14%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신입 및 저숙련 상담원의 경우 34% 개선된 결과를 보였다. 또한 AI는 상담원의 공감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어 더 긍정적인 고객 경험으로 이어졌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대기업 비즈니스 리더들이 향후 12~18개월 동안 고객 서비스에 생성형 AI를 사용하려는 것이 놀랍지 않은 셈이다. 실제로 얼리 어답터 기업들이 가장 큰 이익을 기대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 영향은 이미 일부 산업에서 나타나고 있다.

지난 2월, 맥킨지는 고객 서비스에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통신사의 84%가 비용 절감 효과를 보고 있으며, 그중 45%는 6% 이상 비용을 절감했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생성형 AI와 소프트웨어 개발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회사 플랜뷰(Planview)는 생성형 AI가 전체 작업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성 향상 도구로 활용될 때 가치가 크다는 사실을 포착했다. 이 회사의 수석 데이터 과학자인 리치 소넨블릭은 "반복적인 코딩 작업에서 생산성이 5%에서 20%까지 크게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개선의 대부분은 주니어 직원들에게 집중되어 있었다. "AI 모델은 모범 사례 코드 시스템을 제시하여 주니어 개발자가 기술을 배우고 연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지치지 않고 항상 도움을 줄 수 있는 인내심을 가지 협력자다”라고 그는 말했다.

지난 2월, 글로벌 경영 및 전략 컨설팅 회사인 지노브와 디지털 서비스 혁신 회사인 네스 디지털 엔지니어링은 실제 엔지니어링 환경에서 100명 이상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한 심층 연구를 발표했다. 연구는 엔지니어들이 생성형 AI를 사용할 경우 기존 코드 업데이트 시간은 70%, 코드 테스트 시간은 41%, 새 코드 작성 시간은 32% 단축됐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코드 업데이트의 경우, 생성형 AI는 코드 베이스에 이미 존재하는 함수를 사용하는 데 능숙했으며 코드 성능 개선을 제안하는 데 매우 유용했다고 연구원들은 전했다. 테스트에서도 생성형 AI는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고 테스트용 더미 데이터를 생성하는 데 특히 능숙했다.

그러나 새로운 코드 개발에서는 학습 데이터의 가용성과 프로젝트 맥락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기에 효과가 거의 없었다.

전반적으로 생성형 AI를 사용하면 작업 완료 시간이 38% 단축되었으며, 시니어 엔지니어층에서 가장 큰 효과가 나타났다. 숙련된 전문가들은 AI의 제안을 더 잘 이해하고 실수를 코드에 추가하기 전에 수정할 수 있었다. 또한 필요한 결과를 얻기 위해 더 적은 수의 프롬프트가 필요했고, 기존 코드베이스와 프로젝트 요구 사항을 더 잘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에 프롬프트에 더 많은 컨텍스트를 제공할 수 있었다.

하지만 생성형 AI가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뿐만이 아니다. 작은 스크립트나 쿼리를 작성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어 비기술직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경영 컨설팅 회사인 아레트는 약 1년 동안 다른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이러한 작업을 수행해 왔다. 회사의 디지털 기술 서비스 담당 부사장인 프리야 이라가바라푸는 "우리 스스로를 실험 대상으로 삼는다. 우리는 새로운 기술을 직접 적용하고 성장통을 바로 파악한다"라고 말했다.

이 회사에서 나타난 즉각적인 생산성 향상 효과 중 하나는 직원들이 더 이상 복잡한 쿼리와 특수 스크립트를 작성하기 위해 회사의 데이터 엑셀런스 센터 팀에 문의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20명으로 구성된 이 팀은 이제 다른 일을 담당한다.

그녀는 "이제 그들은 다른 업무를 하고 있다. 우리는 이전에 이러한 모든 데이터 풀 작업을 수행하던 팀을 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는 더 큰 규모의 전달 팀으로 통합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코딩에 AI를 사용하면 단점도 있다. 개발자 도구 회사인 깃클리어(GitClear)에 따르면, 4년간 1억 5,000만 줄 이상의 변경된 코드를 분석한 결과 코드 품질 하락의 두 가지 징후인 코드 이탈률 증가와 코드 재사용률 감소가 발견됐다.

회사는 올해 코드 이탈률이 7퍼센트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AI 세대 이전보다 두 배나 높은 수치다. 생산성과 관련된 경고 신호는 이것뿐만이 아니다. 매년 구글은 수만 명의 개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례 데브옵스 현황 보고서를 발표하는데, 올해도 AI가 주요 화두였다.

응답자들은 코드 작성 및 최적화, 보안 분석, 새로운 기술 학습, 버그 식별, 테스트 작성, 문서 작성 등에 있어 AI가 이미 가치를 발휘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보고서의 저자에 따르면 설문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AI는 팀 성과와 소프트웨어 제공 성과에 중립적이거나 심지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렐리 미디어의 신흥 기술 콘텐츠 담당 부사장인 마이크 루키데스는 "많은 사람들이 프로그래머의 생산성에 대해 이야기하곤 한다. 하지만 그 이득은 실제로 작을 수 있다. 대기업 규모에서는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11월에 발표된 오렐리의 자체 설문조사에서 생성형 AI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야는 소프트웨어 개발이었으며, 34%의 기업이 실험 중이고 44%는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결국에는 모든 사람들이 AI 도구를 필수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그는 말하면서도, 그는 기업들이 코딩 속도를 측정하는 것 이상의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만약 코드 작성이 진짜 문제가 아니라면 어떨까? 고객의 문제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진짜 문제라면 어떨까? 코드 작성 시간을 줄이고 그 시간을 고객에 대한 이해와 고객에게 적합한 무언가를 구축하는 방법에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생성형 AI와 지식 작업
생성형 AI는 특히 텍스트 생성에 능숙하기 때문에 지식 작업자에게 매우 유용하다. 하지만 생성형 AI의 창의성이 처음으로 대중에게 알려진 영역은 사실 이미지였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