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분쟁|갈등 / 비즈니스|경제 / 서버

중국의 칩 생산 역량 확대가 반도체 업계에 미칠 영향은?

2024.01.17 Prasanth Aby Thomas   |  Computerworld
미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반도체 산업이 견조하게 확장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블룸버그 통신은 인용한 바클레이즈 리서치의 보고서를 인용해 중국의 반도체 생산 능력이 5년 안에 두 배로 증가해 시장의 기대치를 뛰어넘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의 칩 금지 조치가 일부 영향을 미쳤지만, 오히려 현지 기업의 참여를 촉진한 측면도 있다.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일반적인 시각과 달리 중국 내 현지 칩 제조사와 설비 수는 알려진 것보다 훨씬 많다. 

이는 글로벌 반도체 산업에서 중국 현지 업체들이 과소평가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그리고 더 중요하게는 이로 인해 글로벌 시장이 영향 받을 수 있다는 의미로 이어진다.

수출 재개 시점의 우려
중국 내 수요 자체가 엄청나기 때문에 중국의 현지 공급망 개발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애널리스트들은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기업들이 가격을 무기로 경쟁력을 확보하곤 한다는 점에서 해외 기업들로서는 이들의 수출 가능 여부가 주요 관심사일 수 있다.

EIIR트렌드 &파레크 컨설팅의 CEO 파레크 자인은 "중국의 생산 능력이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전 세계 다른 기업의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중국이 다른 산업에서 해온 것처럼 규모를 확장한다면 가격을 낮출 것이다. 문제는 그들이 수출할 수 있는지 여부다. 중국의 내수 수요가 많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큰 위험이 아니다.  단 당장 수출 시장에 진출하지 않더라도 과잉 생산과 가격 하락의 위험이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자인은 현재 반도체 제조 업계, 특히 신규 진입업체들이 구형 기술의 사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혁신보다 운영 및 품질 유지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글로벌 공급망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
테크인사이트의 반도체 분석가인 마니쉬 라왓은 중국이 기술 자급자족에 집중하는 행보가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라왓은 "생산량 증가로 인해 전 세계 칩 공급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며, 이는 결과적으로 제조업체의 경쟁력을 높일 전망이다. 중국의 발전은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 기술 및 혁신적 돌파구를 초래할 수 있다. 지정학적인 측면에서도 중국의 이러한 조치는 해외 기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것이다. 기존 반도체 공급업체와의 관계에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즉 중국의 칩 생산 능력 증가는 전 세계 반도체 공급망의 구조조정을 강요할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지역 기업의 제조 전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그는 분석했다. 

라왓은 "그러나 중국산 반도체의 신뢰성과 품질에 대한 의문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더 많은 조사와 위험 분석이 필요하다. 중국 기업이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중요한 플레이어로 성장함에 따라 지적 재산권 보호는 협업과 권리 보호 사이의 신중한 균형이 요구되는 중요한 문제가 됐다"라고 말했다.

글로벌 기업들이 대비할 사항
중국의 반도체 생산량이 급증하면서 칩 생산에 큰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전 세계의 기업들은 특히 AI, 머신러닝, 고성능 컴퓨팅에 대한 투자가 집중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법적 프레임워크 및 지적 재산권 문제와 같은 요인도 감안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라왓은 "신뢰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기업들은 중국 제조업체의 품질 보증 시스템을 분석하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와 업계 규범 준수에 주목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공급망 보안에 영향을 미치는 지정학적 문제로 인해 무역 분쟁과 수출 제한이 칩셋의 신뢰성을 어떻게 저해하는지 평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원활한 전환을 보장하기 위해 가능한 통합 문제에 대한 철저한 평가와 자원 배분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반도체 산업에서 중국의 확장은 기업이 품질 표준을 유지하면서 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각화의 기회를 창출할 수도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라왓은 "종합적인 리스크-편익 분석으로 구성된 전략 계획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