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 오픈소스 / 인문학|교양 / 클라우드 / 통신|네트워크

핵심 오픈소스 SW 재단 8곳, 그리고 그들이 중요한 이유

2015.09.17 Paul Rubens  |  CIO
가히 오픈소스 전성시대다. 이에 따라 다양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재단들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다. 최근에도 OCI(Open Contain Initiative)와 CNCF(Cloud Native Container Foundation) 두 곳이 발족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재단이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점차 상업화 되는 경향이다.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상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벤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픈소스 이니셔티브(OSI, Open Source Initiative)의 앨리슨 랜달 회장은 "기업들이 신뢰할 수 있는 비영리 독립 단체를 통해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공동 추진할 수 있다고 생각함에 따라 재단 설립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경쟁 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협력을 할 경우 통상 많은 장애물은 만나게 된다. 중립적이면서도 경쟁적이지 않은 재단을 매개체로 삼는 방법이 아주 유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소프트웨어 재단은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여러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드웨어, 공급업체와의 계약 체결, 직원 채용을 예로 들 수 있다. 또 과실로 인한 소송, 계약상의 책무 등으로부터 참여자를 보호하는 '방어벽' 역할을 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라이선싱, 저작권, 특허, 기타 지적 재산 관리를 위한 법적 틀을 제공한다.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Apache Software Foundation)과 프리 소프트웨어 재단(Free Software Foundation)은 한 발 더 나아가 각자 관장한 프로젝트와 이보다 범위가 더 넓은 용도에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아파치 라이선스와 GPL)를 독자 개발하기도 했다.

대다수 재단들이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소프트웨어 저장소와 CSC(Code Signing Certificate) 같은 기술 서비스와 은행 계좌, 프로젝트 회원 자격 관리, 보도자료 발표 등이다.

그러나 재단마다 차이점이 있다. 단 하나의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매진하고 있는 재단, 여러 프로젝트를 관장하고 있는 재단, 프로젝트 추진보다는 오픈 소프트웨어 홍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재단이 있다. 오늘날 업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재단들을 정리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