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SNS

"입소문의 중심!" 동영상 마케팅의 필요성과 팁

2012.04.23 Jennifer Lonoff Schiff  |  CIO
하룻밤 사이에 수 백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이후 며칠 간 사람들의 대화에서 빠지지 않는 주제로 등장하는, 바이럴 동영상(viral video)을 보고, 또 부러워해 본 적 있을 것이다. 그러나 유튜브에 올린 수 백만의 조회수가 정말로, 수 백만, 아니 수 천 달러라도, 매출에 기여할까? 혹은 웹사이트나 제품 페이지에 포함된 동영상이 정말 검색 엔진의 순위를 높여주고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증대시켜주는 것일까? 
 
이들 물음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CIO는 여러 동영상 전문가들(전문 동영상 제작자와 마케터, 그리고 실제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동영상 마케팅에 성공한 기업 등)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과연 동영상 마케팅은 어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이며, 성공적인 동영상 제작과 홍보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 
 
동영상, 누구에게 필요한가? 
스위프트 마케팅(Swift Marketing)의 마케팅 및 테크놀로지 문제 해결 전문가 로저 본은, 시각적인 소개나 설명을 필요하지만, ‘직접 만져보고 사용해보기는 어려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우 동영상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병원 진료실이나 헬스 클럽, 스파, 가정 등에 블루레이 배경 상품(수족관이나 미술품, 난로 등을 표현한 고해상도 영상)을 공급하고 있는 시닉 랩스(Scenic Labs)의 블루신즈(BluScenes)를 예로 들어보자. 시닉 랩스의 설립자이자 프로듀서인 제이슨 로젠펠트는 “동영상을 활용한 첫 해, 우리 제품의 판매량은 400% 증가하였다. 그리고 우리가 동영상을 HD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자, 판매량은 다시 두 배 더 증가하였다.”라고 소개했다. 
 
뿐만 아니라, 상품 페이지에 동영상을 추가하게 되면서 시닉 랩스는 상품의 반품률 역시 감소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소비자들이 구매 전 자신들이 보고 있는 상품이 어떤 것인지 확실히 알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블루신즈의 동영상은 시닉 랩스에게만 유용하게 활용된 것이 아니었다. 이는 기업의 파트너들에게도 도움을 주었다. 로젠펠트는 “파트너들의 경우에도, 사이트에 동영상이 추가된 이후 약 두 배 가량의 판매 증대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동영상을 활용해 서비스 비즈니스에 큰 효과를 거둔 기업으로는 스캔마이포토스(ScanMyPhotos)가 있다. 이들은 사용자들의 사진이나 슬라이드, 필름 스캔을 해 주는 서비스 기업이다. 스캔마이포토스의 CEO 겸 회장인 미치 골드스톤은 “동영상은 주문 순서를 설명하고 답변을 제공하는 최고의 도구이다”라고 말했다. 이들 기업은 홈페이지에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 방법을 소개하는 이용 설명 동영상(스캔 할 사진들을 스캔마이포토스 닷컴(ScanMyPhotos.com) 선불 박스에 포장하는 방법 등)를 기재해 고객들을 지원하고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