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구글 스패너'···막 오르는 SQL 데이터베이스 새 시대

2017.05.24 Brandon Butler  |  Network World
2005년 구글이 61억 달러의 가치로 인정받던 당시에는 애드워즈(AdWords)라는 온라인 광고 플랫폼이 회사 매출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문제는 이를 뒷받침하는 데이터베이스가  비즈니스의 성장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를 확장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샤딩(sharding)이라는 프로세스가 사용된다. 데이터를 여러 개의 소규모 데이터베이스로 쪼갬으로써 부하를 분산하는 방식이다. 2005년 당시에 애드워즈를 구동하는 데이터베이스는 샤딩을 한 번 다시 하려면 몇 년이 걸릴 정도로 방대해지고 있었다. 새로운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했고 구글은 직접 구축에 나섰다.

이처럼 구글이 애드워즈 처리를 위해 구축했던 데이터베이스가 스패너(Spanner)라는 제품으로 최근 일반에 공개됐다. 최근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들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스패너도 합류한 것이다. 최신의 데이터베이스들은 전통적인 관계형 SQL데이터베이스와 비슷하지만 방대한 규모로의 확장성은 훨씬 뛰어나다. 기존의 SQL에 새롭다는 의미의 형용사(New)를 결합해 NewSQL이라고 불리곤 한다.

데이터베이스 시장의 움직임을 주시하는 전문가들은 NewSQL 데이터베이스가 언젠가는 오라클, IBM,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거물급 데이터베이스 제품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스패너란 어떤 제품?
구글의 스패너는 여러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등장했다. 한편으로는 방대한 규모로 확장성이 필요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전 세계 데이터센터로의 분산도 필요했다. 아울러, 구글은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언어의 대표격인 SQL을 사용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원했고 여기에 낮은 지연시간과 매우 높은 신뢰성이라는 조건도 추가했다. 구글은 10년 가까운 개발 노력 끝에 2012년 스패너와 이를 구글 내에서 이용한 사례를 소개한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그 후 몇 년에 걸쳐 구글은 스패너를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베이스로 개발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마침내 올해 초 스패너의 초기 베타 버전이 등장했다.


구글 스패너의 클라우드 인터페이스

스패너는 구글의 클라우드에 호스팅되는 분산형 데이터베이스로서 전 세계적인 일관성과 확장성이 특징이다. 이는 데이터 접근이 필요한 최종 사용자와 가깝게 데이터가 존재할 수 있도록 스패너의 인스턴스(instance)가 전 세계 곳곳에 위치할 수 있는 동시에 데이터베이스의 각 복사본은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말은 쉽지만 결코 쉽지 않은 특징이다.

구글 클라우드 내에는 스패너 운용에 필수적인 두 가지 독특한 기능이 있다. 하나는 전 세계 데이터를 동기화 하기 위해 가장 정확한 시간 측정 방식인 원자 시계를 사용하는 트루타임(TrueTime)이라는 타임 스탬프(time-stamp) 기능이다.

다른 하나는 전 세계 구글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구글 내부 광섬유망이다. 스패너의 내부 데이터베이스 트래픽은 일반 인터넷 대신 구글에서 직접 구축하고 통제하는 구글 트래픽 전용 파이프를 통해 전송된다. 전 세계 어느 곳이든 연결되는 스패너 내부 트래픽 전용 고속도로가 있는 셈이다.

NewSQL 시장
스패너는 클라우드에 호스팅되는 NewSQL 데이터베이스 중 최초로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으로 여겨지는 제품 가운데 하나다. 카네기 멜론 대학교(Carnegie Mellon University) 앤드류 파블로 교수는 공동 논문에서 NewSQL에 대해 “지속적으로 발전되는 데이터베이스 기술의 다음 단계”라고 평가했다.

NewSQL 데이터베이스의 개별적인 특징은 새로울 것이 없지만 그 동안 이를 모두 아우르는 데이터베이스는 없었다. 예컨대, 전통적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SQL를 지원하고 일관성이 강한 반면 확장성이 부족하고 NoSQL 데이터베이스는 확장이 쉬운 반면 SQL 지원이 부족한 단점이 있다.

위 논문에서는 NewSQL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분산된 컴퓨팅 리소스가 풍부하고 저렴한 동시에 응용프로그램의 요구사항은 훨씬 더 커진 새로운 시대가 낳은 산물”이라고 표현했다.

이렇게 새로운 세대의 데이터베이스의 시장은 아직 시작 단계다. NewSQL 데이터베이스 중 가장 주목할 만한 예로는 인메모리(in-memory)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인 SAP 하나(HANA)를 들 수 있다. 이 밖에도 몇몇 신규업체에서 NuoDB, H-Store, Clusterix, VoltDB, MemSQL 등의 NewSQL을 선보이고 있다.

이 밖에 아마존 웹 서비스의 아마존 오로라(Amazon Aurora)가 MySQL 및 PostreSOL이 지원함에 따라 NewSQL의 일종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NewSQL 데이터베이스의 장점 중 하나는 전통적인 SQL데이터베이스에서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이 지원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위 논문 저자들은 그러한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에서 실행되는 작업은 보통 핵심 응용프로그램이므로 기업들은 강력한 요인이 없는 한 이를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로 이동하기를 꺼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NoSQL 데이터베이스는 확장성이 뛰어나며 소셜, 모바일, 사물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응용프로그램에 주로 사용될 전망이다. 

NewSQL 시장의 움직임을 주시하는 애널리스트들은 향후 몇 년간 무난한 성장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마켓 어낼리시스(Market Analysis)에서는 NewSQL 데이터베이스 시장이 복합 성장률 26%을 기록하여 2020년까지 1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는 IDC에서 연간 300억 달러 이상으로 보고 있는 전통적인 관계형 데이터 관리 시장 규모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에 고충을 겪고 있는 고객들이라면 새로운 작업을 위해 기꺼이 NewSQL에 투자할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스패너 활용 사례
공급망 물류 업체인 JDA는 구글의 스패너 일반 공개 버전 알파 테스트(alpha test) 대상 업체 중 한 곳이었다. 이 업체는 고객들이 제품 제작 및 선적 시기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돕고 전 세계의 제품 생명 주기를 추적한다.



회사의 존 사바리 JDA 그룹 기술 담당 부사장은 “우리 비즈니스에서 일관성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의 고객들은 그들이 바라보는 데이터를 기준으로 매우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JDA가 기존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단계적으로 폐지할 계획은 없지만 사바리 부사장은 앞으로 스패너에 새로운 응용프로그램과 작업이 구축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스패너 사용의 가장 큰 장점은 직원들이 더 이상 확장성을 염려하면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점이다. 직원들이 데이터베이스 관리 대신 JDA에서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다는 뜻이다.

스패너의 노드 당 이용 비용은 시간 당 0.90달러이며 GB 당 월 0.30 달러의 저장 비용이 추가된다. 단일 지역 배포 시 99.99%의 가동시간을 보장하는 서비스수준계약을 제공하며 복수 지역에 걸친 경우에는 99.999%의 가용성을 보장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