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라이프 / 리더십|조직관리 / 모바일 / 소비자IT / 웨어러블

모바일 죄책감 느낀다 58%··· '차단'을 고민해야 할 시점?

2015.04.23 Tom Kaneshige  |  CIO

업무시간 중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사적인 일을 처리할 때면 죄책감이 느껴지는가? 또는 가정에서 일할 때 가족에게 미안한 느낌이 드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모바일 죄책감’에 대해 조사한 연구 보고서가 등장했다. 어쩌면 플러그를 뽑아야 할 때인지도 모른다.



제임스 고든(James Gordon)은 친구 몇몇과 산길 100마일을 걷는 여행을 준비하고 있다. 그들은 예전의 방식을 선택했다. 나침반과 각자의 기지에 의존해 생존할 계획이다. 만약 다리가 부러지거나 야생동물에게 습격 받는 사고가 발생하면 부상 당한 사람을 데리고 나오거나 한 사람이 도움을 청하러 나와야 한다. 위성 전화를 챙겨가지 않기 때문이다.

고든은 니드햄 뱅크(Needham Bank)의 CIO다. 안전한 것을 선택하는 은행 업계의 위험 회피적인 자세를 감안하면 다소 의아한 선택이다. 하지만 고든은 모바일 기술이 여러 경험을 망치고 있으며, 자신은 더 이상 방해를 받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고든은 어쨌든 모바일로 여행 중 압박을 받는 일이 없을 것이라며 만약 모바일 기기를 가져간다면 "또 죄책감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모바일 때문에 생긴 죄책감 콤플렉스
개인적인 시간 중 업무를 처리하거나, 업무 시간 중 개인적인 일을 처리할 때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비단 고든 뿐만이 아니다. 업무를 위해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3,500명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모바일아이언 해리스 폴(MobileIron-Harris Poll) 설문조사에서, 대다수는 "셰도우 태스킹(Shadow Tasking)"을 보고했다. 그리고 근로자 중 58%나 되는 사람들이 업무와 개인 생활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고 있었다.

이런 죄책감의 핵심은 훔친다는 관념이다. 집에서 또는 휴가 중에 업무를 처리하면 가족과 친구의 시간을 훔친다는 느낌이 든다. 업무 시간 중 개인적인 일을 수행하면 자신이 충분히 열심히 일하지 않고 있기 대문에 고용주로부터 훔친다는 느낌이 든다.

모빌리티(Mobility)가 지속적으로 삶의 경계를 무너뜨리면서 죄책감이 점차 커지고 있다. 포레스터에 따르면 2019년까지 전 세계 75억 인구 중 35억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전망이다. 또 모바일아이언 해리스 폴 설문조사 결과 모바일 세대 중 42%가 웨어러블 기기를 소유하거나 있거나 구매할 계획이며 대부분 웨어러블 기기를 업무에 활용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그든은 "사람들이 손목에서 진동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의 죄책감과 근로자의 스트레스도 증가할 것이다. 고든의 업무-삶 혼합에 대한 경고는 아리나 허핑턴에게도 해당된다. 그녀는 지난 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MMNS(Marketo's Marketing Nation Summit)에서 자신이 허핑턴 포스트(Huffington Post)에서 근무하다가 과로로 쓰러진 이야기를 해 주었다. 허핑턴은 행사에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극도의 피로가 성공이라는 공통적 망상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제 정말로 쉴 때다
현재 허핑턴 포스트의 직원들은 수면실에서 낮잠을 잘 수 있으며 퇴근 후 또는 휴가 중에는 이메일을 답장을 보내지 않아도 된다. 이를테면 휴가 중인 직원에 이메일을 보낸 사람에게는 이메일이 삭제됐으며 나중에 다시 보내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휴가에서 돌아온 직원들이 쌓여 있는 이메일과 씨름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