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데이터센터 / 보안 / 서버 / 통신|네트워크

칼럼 | 백업 시스템을 교체할 때일까?

2024.01.03 Curtis Preston  |  Network World
현재 사용 중인 백업 솔루션에 만족스럽지 않은 구석이 있을 터다. 실제로 백업 제품에 만족하는 사람은 드물다. 매력적인 영업 엔지니어가 10가지 새로운 기능을 시연하는 모습을 본다면 백업 솔루션 바꾸고 싶은 유혹에 빠지게 된다. 필자 또한 데이터 보호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왔기 때문에 멋진 최신 백업 제품에 대해 열광하는 인물이다. 하지만 구매 주문서에 서명하기에 앞서, 그 빛나는 기술이 정말로 지저분한 플랫폼 변경을 감수할 가치가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야 한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기업이 백업 솔루션을 바꾸려는 이유
많은 조직에 백업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자문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핵심 동인을 추출했다.

1. 성능: 백업/복원 속도가 너무 느림
2. 관리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사용성 문제
3. 불충분한 보안에 대한 두려움
4. 새로운 워크로드가 지원되지 않음
5. 경쟁사 FOMO
6. 총 소유 비용

이러한 이유 중 일부는 충분히 타당할 수 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진실이 있다. 처음 세 가지 이유와 관련해서는 위험을 무릅써야 하는 플랫폼 교체보다 더 간단한 해결책이 있다는 것이다. 백업 제품을 교체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변경의 이유가 확실해야 한다. 그 이유를 자세히 살펴본다.

속도가 충분하지 않음
스냅샷을 정리하고, 불필요한 중복성이나 범위를 줄이고, 멀티플렉싱이나 네트워크 설정을 조정하는 등 더 나은 구성으로 '느린 백업 소프트웨어'를 고친 적이 그야말로 많다. 반짝이는 신제품이 본질적으로 더 빠른 성능을 발휘한다고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잘못된 디스크 레이아웃, 어수선한 리포지토리, 과부하된 하드웨어와 같은 외부 문제는 어떤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든 속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따라서 플랫폼을 탓하기 전에 전문가와 함께 아키텍처를 면밀히 살펴보아야 한다. 성능 튜닝을 위해 지원팀에 문의하는 것을 귀찮아 해서는 곤란하다. 또한 전문 서비스를 통해 인프라 현황을 살펴보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저 전환한다고 해서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는 비용 낭비로 이어지기 십상이다.

인터페이스가 정말 싫다!
비대한 UI와 비잔틴 스타일의 구성 화면에 꼴보기 싫을 수 있다. 하지만 형편없는 사용자 경험 때문에 새로운 제품으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전에 자신이 문제의 일부가 아닌지 생각해 보았는가? 달갑게 들리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알지만 그래도 말해야겠다. 제품이 원하는 방식으로 작동하지 않는 이유는 종종 이전에 사용하던 백업 제품처럼 작동하도록 만들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 역시 지원팀 및/또는 전문 서비스에 문의하여 제품 작동 방식에 맞게 구성을 간소화하면 상황이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

또 UI 개편이 예정되어 있는지 확인해본다. 인터페이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일 가능성이 높으며, 공급업체도 이전에 이 문제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랜섬웨어가 무섭다
두려움, 불확실성, 의심이 엄습한다. 회사가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백업 솔루션이 제 기능을 발휘해야 한다. 해킹당했을 때 백업 제품이 데이터를 보호하지 못할까 봐 걱정된다. 

다시 한 번 공급업체에 문의할 때다. 보안을 극대화하기 위해 제품을 어떻게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보라. 최근 이러한 질문을 많이 받았을 것이며, 좋은 답변을 해줄 수 있을 것이다. 또 암호화, 역할 기반 액세스 제어, 프로덕션 시스템과 별도의 인증 시스템, 스토리지의 불변성 등을 살펴본다. 거의 모든 백업 구성을 탄탄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솔루션이 기존 솔루션보다 본질적으로 더 나은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고 가정하기 전에 전문가의 보안 설계 검토를 받을 일이다.

백업으로 처리할 수 없는 새로운 워크로드가 생겼다? 오래가지 않는다
새로운 백업 제품을 도입해야 하는 타당한 이유 중 하나는 현재 제품이 지원하지 않는 새로운 워크로드 때문이다. 백업을 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모든 워크로드를 지원하는 플랫폼은 없다.

하지만 부족한 부분은 채워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할 일이다! 예전에 필자가 쓴 백업 관련 책에서 백업 소프트웨어가 VM웨어의 VMDK를 처리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던 기억이 난다. 소프트웨어가 쿠버네티스 같은 최신 기술에서 뒤처지는가? 공급업체에 요구 사항을 전달하고 향후 지원 계획이 있는지 확인해본다. 아기를 목욕물과 함께 버리기보다는 해당 제품 전용의 전문 도구를 먼저 찾아본다.

백업 FOMO
마음은 마음이 원하는 것을 원하기 마련이다. 경쟁사가 속도 벤치마크나 매끄러운 UI를 과시하면 질투심이 생기게 마련이다. 최신 솔루션 더 예뻐 보이는데 어쩌겠는가?

기능을 쫓기 전에 비즈니스 우선순위에 따라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는지 검증해야 한다. 새로운 기능이 실제로 보안 태세를 강화하거나 랜섬웨어 공격 후 복구를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게 하는가?  아니면 다른 구체적인 이점이 있는가? 현재 솔루션이 SLA 내에서 적절하게 세부적으로 데이터를 복구하는 경우, 이러한 멋진 기능은 필요성이 아닌 욕구에 불과할 수 있다.

더 저렴하다
보안 다음으로 백업 제품을 교체해야 하는 타당한 이유는 아마도 비용일 것이다. 거의 모든 백업 제품을 빠르게 복원하고, 안전하게 보호하며, 거의 모든 플랫폼을 백업하도록 구성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구성으로 인해 백업 솔루션 TCO가 높아진다면 장기적인 비용 절감 효과가 해당 제품을 교체해야 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총소유비용(TCO) 수치를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 공급업체에 TCO를 계산해 달라고 요청하고, 잠재적인 새 공급업체에도 똑같이 요청해본다. 두 수치를 비교하여 얼마나 절약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그 수치가 상당하다면 새로운 솔루션을 시범적으로 사용해보고 TCO 수치가 그들이 주장하는 것만큼 좋은지 확인해본다.

백업 플랫폼 마이그레이션은 천천히
재해나 랜섬웨어 공격에도 비즈니스를 계속할 수 있도록 백업을 하는 이유를 상기할 일이다. 이러한 대비를 지원하는 기본 플랫폼을 변경할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항상 뛰기 전에 먼저 걷는다. 갑작스러운 '반창고 뜯어내듯'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레거시 시스템에서 벗어나 최신 대체 시스템으로 이동해야 한다. 그리고 새 시스템이 완전히 검증될 때까지 기존 시스템을 폐기하지 않아야 한다. 데이터는 편집증에 가까울 정도로 엄격하게 관리해야 한다. 여러분이 편집증적이라고 해서 아무도 여러분을 노리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백업 시스템을 크게 변경해야 할 수도 있지만, 정말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만 천천히 체계적으로 변경해야 한다.

* W. Curtis Preston는 미스터 백업으로 알려진 전문가다.1993년부터 백업, 스토리지, 복구 분야에 종사해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