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PC 원격 접속의 정석'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 사용법

2019.01.07 JR Raphael  |  Computerworld
옛날 옛적에 세상이 지금처럼 '가깝지' 않았을 때, 멀리 떨어진 컴퓨터에 원격으로 액세스하기 위해서는 아주 비싸고 복잡한 소프트웨어와 상당한 노하우가 필요했다.

그러나 지금은 완전히 다른 세상이다. 구글이 무료 제공하는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Chrome Remote Desktop)을 이용하면 다른 데스크톱이나 모바일 기기에서 원도우, 맥, 리눅스, 크롬OS 기기에 쉽게 원격 접속할 수 있다. 원격 시스템의 콘텐츠 모두에 액세스할 수 있고, 원격 시스템 앞에 앉아 있는 것처럼 마우스를 클릭해 작업할 수 있다. 멀리 떨어져 있는 자신의 개인 컴퓨터, 업무 컴퓨터는 물론, 동료나 부모의 컴퓨터 등 다른 사람의 시스템에 도움을 줄 때 아주 유용하다.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의 가장 큰 장점은 쉽다는 것이다. 원하는 연결의 종류를 결정한 후 몇 가지 단계만 거치면 간단하게 원격 연결을 할 수 있다(단, 기업용 구글 계정의 경우 기업 IT 부서가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을 사용할 수 없도록 설정했다면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을 사용할 수 없다. 또한 맥OS 모하비에서는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2019년 1월 기준 구글과 애플 모두 이런 문제에 대해 해법을 내놓지 않고 있다).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으로 자신의 컴퓨터에 접속하기

- 1단계: 연결할 컴퓨터에서 해야 할 일
다른 데스크톱이나 모바일 기기에서 자신의 컴퓨터에 액세스하려면, 호스트 컴퓨터의 크롬을 실행한다(크롬이 설치되지 않은 윈도우, 맥, 리눅스 시스템은 먼저 크롬을 다운로드해 설치해야 한다). 크롬에서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 웹 앱 링크로 이동한다. 그리고 ‘원격 액세스 설정(Set up remote access)’이라는 이름이 붙은 상자 안의 푸른색 원형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러면 새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 확장기능을 다운로드하라는 창이 나타날 것이다. 표시되는 페이지의 푸른색 ‘크롬에 추가(Add to Chrome)’ 버튼을 클릭한 후 ‘확인'을 누른다. 그리고 원래 탭으로 이동한다. 컴퓨터 이름을 지정하라는 창이 나타날 것이다. 계속 진행을 한다.

컴퓨터 이름을 원하는 대로 정할 수 있다. 

컴퓨터 이름을 지정한 후 ‘다음(Next)’ 버튼을 클릭하면, 최소 6자리 이상의 PIN을 생성하라는 표시가 나타난다. 보안을 위해서다. 원격으로 컴퓨터에 액세스할 때는 구글 계정 로그인과 함께 이 PIN이 필요하다. 구글은 여기에 더해 모든 원격 데스크톱 세션을 암호화해 처리한다.

이 단계에서 운영체제에 앱이 원격 액세스를 하도록 승인해야 하는 ‘경고 창’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맥OS 모하비의 경우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 손쉬운 사용의 org.chromium.chromoting.me2me.sh에 권한을 승인해야 한다. 이런 작업을 마치면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 탭이 컴퓨터가 연결 대기 상태임을 보여준다.

이제 전원이 켜져 있고 크롬이 실행되고 있다면 언제든지 액세스할 수 있다(크롬은 통상 백그라운드에서 자동 실행되도록 설정된다. 컴퓨터가 깨어 있다면 언제든지 액세스할 수 있다는 의미다). 장시간 언제든 원격 액세스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하려면, 컴퓨터의 전원 관리 설정으로 이동해 절전 모드가 작동하지 않도록 하면 된다. 즉, 디스플레이는 꺼지더라도 절전 모드로 전환되지 않는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다.

원격 연결을 비활성화시키고 싶다면 리모트 데스크톱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브라우저 주소창 오른쪽의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 아이콘을 클릭한 후 컴퓨터 이름 옆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하면 앱에서 삭제가 된다. 앱 자체를 삭제할 수도 있다. 마우스로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한 다음 ‘크롬에서 삭제(Remove from Chrome)’를 선택하면 된다.

- 2단계: 다른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에서 컴퓨터에 연결하기
호스트 컴퓨터에서 연결을 위한 설정을 마쳤다면, 다른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여기에 액세스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된다. 호스트 시스템과 같은 구글 계정으로 크롬에 로그인한다. 다른 앱이나 확장기능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 웹사이트에 호스트 컴퓨터 이름이 나타나는 데 이를 클릭하면 연결이 시작된다.

이제 몇 초 정도 기다리면 호스트 시스템에 액세스가 가능해진다. 그러면 화면에서 이동하면서 클릭하고 원하는 앱을 실행할 수 있다. 바로 앞에 앉아 컴퓨터를 이용할 때와 같다. 화면 오른쪽의 패널은 디스플레이를 조정하고, Ctrl-Alt-Del같이 복잡한 명령을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또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와 호스트 컴퓨터 간 클립보드를 동기화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두 시스템 간 텍스트를 복사, 붙여넣기할 수 있다는 의미다.

브라우저 탭에서 호스트 컴퓨터의 데스크톱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의 경우 iOS나 안드로이드용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구글 계정을 사용해 로그인하면, 앱에 컴퓨터의 이름이 자동으로 표시된다. 그러면 PIN을 입력해 한 번의 탭 동작으로 연결을 할 수 있다.

이후에는 손가락으로 데스크톱 곳곳으로 마우스 커서를 이동할 수 있다. 핀치 동작으로 화면을 확대하거나 모든 방향으로 스크롤하는 것도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 화면 맨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스와이프 동작을 하면 마우스 모드를 트랙패드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컨트롤 막대가 표시된다. 한 손가락으로 탭하면 마우스 왼쪽 클릭, 두 손가락으로 탭하면 오른쪽 클릭 동작을 한다. 또 키보드 모드로 전환하면 온스크린 키보드가 표시돼 입력할 수 있다. iOS는 화면 오른쪽 구석에 메뉴 버튼을 클릭해 이런 옵션을 이용할 수 있다.

휴대폰에서 손가락으로 데스크톱을 제어할 수 있다.

물론 이런 상태로는 컴퓨터를 아주 편하게 조작할 수 없다. 복잡한 작업이라면 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호스트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거나, 클라우드에 저장하지 못한 파일을 가져오는 등 간단한 작업에는 매우 유용하다.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으로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접속하는 방법

- 1단계: 연결할 컴퓨터에서 해야 할 일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원격 액세스하는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 설정 방법은 조금 다르다. 만약 호스트 컴퓨터에 물리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면, 해당 컴퓨터 사용자에게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 설정 방법을 알려줘야 한다.

먼저 원격 액세스할 컴퓨터의 리모트 데스크톱 웹 앱에서 지원(Support) 섹션을 찾는다. ‘지원 받기(Get Support)’라는 이름의 상자 안에 위치한 푸른색 원형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리고 표시되는 상자에서 ‘크롬에 추가(Add to Chrome)’을 클릭한 후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 확장기능 설치를 '확인'한다.

원격 지원 세션 설정은 조금 다르지만 작동 방식은 같다.

이제 원래 탭으로 이동한 후 표시된 프롬프트에서 다른 사람이 액세스할 때 사용할 ‘코드 생성(Generate Code)’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5분 동안 유효한 일회용 액세스 코드가 생성된다. 액세스 권한을 줄 사람에게 전화나 이메일, 문자 메시지로 이를 알려준 후 연결이 시작되기를 기다리면 된다.

- 2단계: 다른 데스크톱에서 컴퓨터를 연결
연결할 액세스 코드가 준비되면 다른 컴퓨터의 크롬에서 리모트 데스크톱 웹사이트를 방문한다. ‘지원 제공(Give Support)’ 상자에 액세스 코드를 입력한 다음 '연결(Connect)’ 버튼을 클릭하면 연결을 시작한다. 모바일 기기에서 연결을 하고 싶다면 크롬에서 새 탭을 열고 메인 메뉴에서 사이트의 데스크톱 버전을 요청하는 상자를 체크한 후에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 주소로 접속하면 된다.

이후에는 지원을 받는 사람이 수동으로 연결을 승인하는 버튼을 클릭해야 한다. 승인하면 지원 대상 컴퓨터가 연결되며 다른 리모트 데스크톱 접속과 같은 방식으로 조작할 수 있다.

구글은 아직 오리지널 버전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 앱을 그대로 지원한다. 새로운 ‘셋업’ 도구를 배포하고 있지만 '구형’ 앱도 여전히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 오리지널 버전의 사용법은 다음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