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개발자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훈련|교육

‘그림자 아닌 빛으로’··· 시민 개발자·데이터 과학자 성공 사례 3가지

2023.07.24 Bob Violino  |  CIO
시민 개발자 육성의 혜택은 다양하다. IT 부문의 업무 부담을 덜 수 있는 것은 물론, 현업 사용자들이 전문 지식을 가치 있는 솔루션으로 승화시킬 수 있게 해준다. 단 올바른 시민 개발 전략이 있을 때 가능한 이야기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오늘날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과 숙련된 프로그래머 부족 문제를 고려할 때, 시민 개발(citizen development)의 증가는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시민 개발자(citizen developers)란, IT 혹은 개발 부서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수정하는 현업 사용자를 말한다. 하지만 구분이 필요한 지점이 있다. 전문 개발자가 부족할 때 시민 개발자를 배치해 전술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과 비즈니스 사용자가 자체적인 개발 노력을 통해 비즈니스에 실질적 영향을 미치도록 한다는 것은 별개라는 점이다.


리서치 기업 가트너의 부사장 겸 분석가인 아드리안 류는 “시민 개발자의 이점은 생산성 향상에 있어야 한다. 몸값이 높은 전문 개발자를 대체하도록 해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시각에는 문제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시민 개발자는 대부분 높은 수준의 복잡성이 필요하지 않은 사용 사례에 주안점을 둔다. 직원, 파트너 혹은 고객을 위한 웹 및 모바일 양식 구축, 개인 및 부서 워크플로우 자동화, SaaS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친 데이터 및 콘텐츠 연결, 생산성 지원을 위한 플랫폼 내 보고서 및 데이터 시각화 생성 등이 그 예다. 

IT 리더는 시민 개발자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비즈니스 효율성 및 민첩성 개선 등 여러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류 애널리스트는 “적절한 로우 코드 기술 사용 시 시민 개발자는 IT의 직접적인 개입 없이도 프로세스를 개발, 자동화 및 통합할 수 있다. 이러한 사용자가 직관적인 셀프 서비스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을 경우, 개인, 팀 혹은 부서의 프로세스 도전과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독립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시민 기술자는 비즈니스 중심 하이퍼오토메이션(business-driven hyperautomation)을 가속화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시민 개발은 IT 민주화 및 역량 강화를 가능케한다. 류는 “직원들은 점차 기술에 능숙해지고 있으며, 많은 젊은 직원들은 자신만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들이 자신의 애플리케이션 설계에 대한 발언권을 갖게 될 경우 생산성이 향상된다고 그는 덧붙였다. 

시민 개발은 IT 전문가의 부담을 덜어주기도 한다. 류는 “사업부 내 자율성 강화를 통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리더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감당해야 할 수 있는 워크로드를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는 자신의 기술에 더욱 적합한 보다 전략적인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인재는 부족하고 귀하므로 이는 기업이 인적자원 공백을 메우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라고 설명했다. 

목적에 맞는 솔루션의 더욱 신속한 구축
에너지 기업인 쉐브론(Chevron)에서 시민 개발은 디지털 비즈니스로의 전환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 

쉐브론의 CIO인 빌 브라운은 “지난 6년 간 쉐브론은 새로운 에너지, 석유기술 업무, 제조 및 모든 기업 업무(인사, 법무 및 기업 업무와 같은) 등 글로벌 기업 전반에 걸친 거의 모든 분야 및 조직에서 온 2,500명 이상의 시민 개발자로 구성된 커뮤니티를 육성해왔다”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누구나 자신의 기술 수준에 관계없이 책임감 있게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공종(discipline)을 직관적으로 따라갈 수 있는 도구 및 리소스를 제공함을 의미한다”라고 덧붙였다. 

이 과정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온 브라운은, 쉐브론의 경우 시민 개발자를 위한 기본 기능을 제공해온 마이크로소프트의 파워 플랫폼(Power Platform)의 얼리어답터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통적인 강사 주도적 프로그램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에서 아직 다루지 않은 확실한 기회인 솔리드 사용 사례로 시작하도록 직원들을 독려한다. 그런 다음 몇 가지 지침 및 실습 코칭이 혼합된 4개월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을 제공했다”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쉐브론의 시민 개발자들은 새로운 문제 해결 기술, 복잡성 분석 방법 및 다른 이를 가르치는 방법 등을 배우는 동시에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브라운은 “이들이 우리 프로그램을 졸업하고 다른 이를 지도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수의 솔루션을 구축하면서 만들어내는 영향력이야말로 진정한 성공이라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시민 개발자들이 낯선 상황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전력 승수 효과를 발휘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업무에 가까이 있으므로 기회, 매개 변수, 데이터 요구 사항 및 사용자 경험을 신속히 이해할 수 있다. 많은 경우, 이러한 솔루션은 틈새 솔루션이거나 개발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필요하다”라고 그는 말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에 있는 일부 쉐브론 직원 가정이 홍수의 영향을 받았을 때, 쉐브론의 시민 개발자 중 한 명이 신속한 피해 보고 및 해결 추적을 가능케하는 도구를 빠르게 만들었다. 브라운은 “이러한 솔루션은 수동의 종이 기반 프로세스를 대체하는 중요한 첫 단계 또한 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한 물류팀 개발자는 지게차 운전자가 수출품의 검증된 총중량을 계산할 수 있는 도구를 설계했다. 이를 통해 제품을 선택하고 검증된 총중량을 자동화하며 처리를 위해 수출 코디네이터에게 필요 정보를 직접 전송하는 게 훨씬 수월해졌다”라고 언급했다. 

이는 셰도우 IT(shadow IT)가 아니라고 브라운은 강조했다. 그는 “이는 발전 가속화를 위해 비즈니스 및 IT 간 경계를 의도적으로 모호하게 만드는 것이다. 또한 시민 개발자가 솔루션을 신속히 구축할 수 있도록 기본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IT 조직이 우리 핵심 IT 로드맵에 더 나은 정보를 제공하도록 사용 사례 및 트렌드를 파악하는 원격 측정 데이터(telemetry data)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