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개발자 / 보안 / 분쟁|갈등

“이사회에 기술 거부권 제공”··· 오픈AI, 기술 안전성 높이는 프로세스 강화

2023.12.19 이지현  |  CIO KR
오픈AI가 '안전 자문 그룹'이라는 조직을 새로 만들고 AI 안정성 점검하는 과정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대비 프레임워크(Preparedness Framework)’이라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18일 공개했다. 

오픈AI가 새로 공개한 대비 프레임워크는 AI 위험성을 감지하고 안전한 개발 방식을 논의하기 위한 과정을 명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기술의 위험 수준 추적하고, 여러 추적 위험 범주에 따라 평가 및 기타 모니터링하고, 위험 완화 전후를 비교하는 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새로운 프레임워크 하에 오픈AI는 내부적으로 기술 검토 후 위험 완화 후 점수가 ‘중간’ 이하인 모델만 배포할 수 있으며, 완화 후 점수가 ‘높음’ 이하인 모델만 추가 개발할 수 있다. 또한 모델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위험 수준이 ‘높음’ 또는 ‘심각’ 인 모든 모델에 보안성을 높일 것을 권장하고 있다. 
 
대비 체계에서 제시한 위험성 분류 ⓒ 오픈AI

오픈AI에 따르면, 치명적인 위험 수준이란 수천억 달러의 경제적 피해를 초래하거나 다수의 인명 피해 또는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모든 위험을 의미한다. 그 외에 각 모델이나 상황에 대한 안전에 대한 정의와 위험 수준 한계가 무엇인지 대비 프레임워크 문서에서 명시하고 있다. 

오픈AI는 기술 평가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의사 결정 구조에 변화를 주었다. 여러 전문가로 구상된 안전자문그룹(Safety Advisory Group, SAG)라는 자체 감사 기관을 만들어 오픈 AI의 경영진과 이사회가 함께 AI 안전성을 점검하겠다는 것이다. 오픈AI는 SAG를 소개하면서 “기본적으로 경영진이 의사 결정권자이지만, 이사회도 경영진의 결정을 번복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라고 밝혔다.

오픈AI는 대비 프레임워크는 현재 베타버전인 상태로 외부 조언을 수렴해 체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jihyun_lee@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