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로봇|자동화 / 신기술|미래 / 제조

보스턴 다이내믹스, '연구 로봇에 필요한 4가지 요소' 제시

2022.03.04 김달훈  |  CIO KR
"로봇은 인간-로봇 상호 작용 연구를 위한 척박한 환경에서의 샘플 수집, 로봇 공학 및 인공지능의 새로운 상용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 주제 및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된다. 이러한 다양한 연구 목표는 모두 고유한 기능이나 사양을 요구할 수 있지만, 연구 맥락에서 효과적인 로봇을 만드는 몇 가지 일관된 요소가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연구 로봇은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가 연구용 로봇이 일관적으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요소 4가지로, 즉시 사용 가능한 기능, 쉬운 개발 플랫폼, 이동성 문제 해결, 응용 및 파트너십을 꼽았다. 네 개의 다리로 자연스럽게 걷고 뛰는 스팟(Spot)을 예를 들며, 연구용 로봇이라면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조건을 블로그를 통해 소개한 것이다.


다양한 산업과 연구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로봇인 스팟(Spot). 산업과 연구 분야에서 모두 활용되는 로봇은 통일된 개발 도구와 자원을 활용하기 때문에서, 연구 과정에서 개발한 기능이나 아이디어를 산업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자료 : BOSTON DYNAMICS)

첫 번째, 연구용 로봇은 즉시 사용할 수 있으면서, 유지 및 관리가 간단해야 한다. 일반적인 연구환경에서 로봇을 연구에 활용하려면, 연구팀은 맞춤형 하드웨어, 전원, 제어보드 등을 만들고, 프로젝트에 필요한 센서와 소프트웨어 도구를 통합해야 한다. 결국 최종적으로 완성된 연구용 로봇은 실험실의 소수 연구원들만이 사용, 유지, 관리 방법을 이행할 수 있는 비싸지만 취약한 시스템이 되기 쉽다.

따라서 사용자 친화적이면서 즉시 사용 가능한 로봇 플랫폼은, 연구를 위한 로봇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연구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유연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과 페이로드 인터페이스(payload interface) 등을 갖춘 스팟의 경우는, 이런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특정 기능을 학습시키거나 구축하는 데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이 바로 연구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설명이다.

두 번째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쉬운 개발 플랫폼을 제공해야 한다. 로봇 공학은 하드웨어 전문가, 프로그래머, 제어 전문가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로봇을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려면 운영체제부터 소프트웨어까지 다양한 리소스가 필요하다. 따라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ROS(Robot Operating System),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제공하는 로봇 플랫폼은 연구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세 번째 이동성 문제를 해결한 플랫폼이어야 한다. 이동하며 연구 활동을 수행해야 하는 로봇이라면, 기본적으로 연구 환경이나 조건에 맞는 움직임을 구현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필요한 연구 환경 접근하거나 작동하는 것이 어렵다면 의미가 없다. 바퀴 구동형이나 궤도형 로봇은 지형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따라서 연구가 진행될 환경에서 움직이며 이동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는 플랫폼을 가진 로봇을 선택해야 한다.

네 번째, 실제 산업 현장에서 응용 및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연구 환경에 최적화된 로봇에만 집중하다 보면, 일반적인 산업 현장이나 생산 환경에 적용할 수 없는 경우가 적지 않게 생긴다. 실험에서 적용했던 아이디어나 개발 조건이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로봇에서 구현되었다면, 연구실에서 개발된 유용한 기능이나 아이디어를 곧바로 산업 현장이나 파트너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다.

그에 따르면 스팟은 이미 산업 현장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익숙한 로봇이기 때문에, 연구실과 생산 현장에서 동일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이러한 통일성은 산학협력 파트너가 서로 협력할 때 자체 R&D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일 수 있고, 로봇 유지 관리에 대한 걱정을 덜고 연구 결과에 집중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