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디지털 트윈 / 로봇|자동화 / 머신러닝|딥러닝 / 신기술|미래 / 의료|의학 / 클라우드

'클라우드가 스포츠 재정의' 外··· 아마존 CTO가 전망한 기술 트렌드 5가지

2022.12.19 김달훈  |  CIO KR
"클라우드 기술은 우리가 알고 있는 스포츠를 재정의하고, 시뮬레이션된 세계는 우리가 실험하는 방식을 재창조할 것이다. 스마트 에너지와 공급망 분야의 혁신도 주목할만하다. 아울러 맞춤형 실리콘이 급격하게 증가할 것이다. 삶의 모든 측면이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가 됨에 따라 우리는 혁신의 급류를 보게 될 것이며, 2023년에는 이러한 혁신이 확산될 것이다."

아마존의 워너 보겔스 부사장 겸 CTO가 내년에 주목해야 할 주요 기술분야 트렌드 다섯 가지를 소개했다. 그는 "여러 가지 글로벌 위기가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가 밝힌 5가지 기술 트렌드를 짧게 요약해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2023년 이후의 5가지 기술 예측'을 참고하면 된다.


AWS에서는 매일 평균 1억 개의 Amazon EC2(Elastic Compute Cloud) 인스턴스가 시작되고, 맞춤형 칩셋인 트라니움(Trainium) 기반 인스턴스로 기계 학습 비용을 50% 절감하거나, 인퍼런시아2(Inferentia2) 기반 인스턴스에서 와트당 성능을 50% 향상할 수 있다고 아마존은 밝혔다. (자료 : Amazon)

첫 번째, 클라우드 기술이 우리가 알고 있는 스포츠를 재정의 할 것이다. 다양한 정보 통신 기술이 스포츠와 결합하면 어떤 새로운 세상을 경험할 수 있는지는 이미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통해 체험했다. 그는 "음악과 비디오처럼 스포츠가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스트림이 될 것이며, 향후 몇 년 동안 이를 통해 얻은 통찰력이 전체 스포츠 산업을 변화시키고 그것에 대한 경험과 정의를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금까지 텔레비전 방송은 프로 스포츠의 진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 5천억 달러 규모의 산업을 위한 길을 닦았다. 이제 이러한 판도를 바꿀 차세대 기술 발전이 눈앞에 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모든 스포츠의 모든 측면이 디지털 혁신을 겪게 될 것이며, 이는 청소년 농구에서 프로 크리켓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준의 플레이에서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두 번째, 시뮬레이션된 세계는 우리가 실험하는 방식을 재창조할 것이다. 그는 "시뮬레이션, 공간 컴퓨팅, 디지털 트윈 등의 기술은 수년 동안 천천히 성장해 왔지만 일상에서의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2023년에는 클라우드가 이러한 기술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여, 물리적인 제약에 얽매이지 않는 새로운 종류의 사례가 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주용 자동차 제작, 날씨 예보, 주식 시장 모델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뮬레이션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고성능 하드웨어 및 시스템, 이를 운영할 전문가가 필요하다. AWS가 최근 출시한 '심스페이스 위버(SimSpace Weaver)는 시뮬레이션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춰 일반 기업이나 개인에게 까지 확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 번째, 스마트 에너지 분야에서 혁신이 급증할 것이다. 그는 "에너지 저장 표면 재료(Energy-storing surface materials), 분산형 그리드(Decentralized grids), 스마트 소비 기술(Smart consumption technologies) 등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 저장, 소비하는 방식을 개선하는 전 세계적인 규모의 급속한 발전을 2023년에 보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에너지 생산과 저장 장치에 대한 혁신 적인 기술들이 계속해서 발전을 거듭하고, 에너지를 마이크로그리드 형태로 분산화한 커뮤니티를 통해 공유하는 사례가 증가할 것이다. 아울러 IoT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소비 장치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목격하고, 에너지를 생산, 유통, 소비하는 방식이 혁신적인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네 번째, 컴퓨터 비전과 딥러닝 같은 기술이 공급망 혁신을 가져올 것이다. 그는 "무인 차량, 자율 창고 관리 및 시뮬레이션은 스마트 물류 및 글로벌 공급망의 새로운 시대로 이어질 최적화의 일부에 불과하다. 많은 회사가 물류 문제로 계속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것은 곧 바뀔 것이며, 그것은 상품 제조에서부터 시작해 국가 간 자율 트럭 운송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화물 네트워크로 확대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공급망에서의 혁신은 생산부터 배송 완료까지 제품이 이동하는 모든 여정에서의 각 단계를 최적화하는 것이다. 2023년에는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공장, 스마트 장비, 스마트 배송 분야의 발전이 더욱 빨라질 것이며, 이를 통해 작업자 안전 개선, 재고 관리 최적화, 유지 관리 비용 감소, 생산 프로세스 간소화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섯째, 맞춤형 실리콘이 주류가 될 것이다. 그는 "특수 제작된 칩의 사용은 2023년에 급격히 증가할 것이다. 그 결과 성능을 극대화한 하드웨어 최적화로 작업 효율이 높아지고, 에너지 소비 감소와 비용 절감으로 혁신의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그래서 맞춤형 실리콘 및 특수 하드웨어 부문이 소비자 기술 산업에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라고 밝혔다.

보겔스 CTO에 따르면 AWS의 경우에도 최근 몇 년 동안 칩 설계에 막대한 투자를 했다. 기업이 클라우드에서 실행하는 워크로드가, 특정 사용 사례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맞춤형 실리콘에서 실행할 때, 더 성능이 좋고 비용 효율적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비용을 절감과 향상된 성능으로 더 많은 실험, 혁신, 채택이 가속화되며, 결국 특정 워크로드를 위한 더 많은 맞춤형 실리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