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CIO / CSO / How To / HR / 경력관리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디지털 트윈 / 리더십|조직관리 / 보안 / 비즈니스|경제 / 클라우드

‘헤어날 결심’ 2023년 IT 리더들이 주목하는 9가지 과제

2023.01.11 Paul Heltzel  |  CIO
경제적 불확실성, 미묘하게 변화하는 인재 시장, 기술 비용의 증가… IT리더들이 올해 유의하고 있는 도전 과제 목록을 살펴본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약 3년전, IT 리더들은 클라우드 전환 계획 등을 아우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여러 새로운 IT 기술과 접근방식을 비즈니스 모델에 접목하는데 집중했다. 그러나 이후 발생한 팬데믹은 기존 계획을 제쳐 두고 다른 계획을 가속화하도록 압박했다. 이제 조직들이 ‘뉴 노멀’로 어느 정도 복귀한 상태이며 CIO들은 지난 몇 년 동안 생긴 기술 부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 듯 보인다. 

다시 IT 리더들의 주된 관심사가 된 주제는 채용, 직원 유지, 그리고 최첨단 기술의 채택 등이다. 또한 원격 근무가 늘어난 상황에서 IT 인력을 다양화하고 동료들과 연결될 수 있도록 팬데믹 이후의 업무 다이나믹(work dynamic)을 창출하데 주력하고 있다. 좀더 크게는 직장 문화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데 전념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다가오는 현실에서의 새로운 혹은 더욱 심화된 도전 과제를 헤쳐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어려운 도전 과제는 세계 경제 침체 가능성이다. 다음은 IT 리더들이 앞으로 1년 동안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문제와 이에 대처하는 방안에 대해 공유해온 내용이다.

경제적 불확실성
이반티(Ivanti)의 최고 제품 책임자인 스리니바스 무카말라는 불확실성을 야기하는 다수의 경제적 요인에 대해 조직들이 우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무카말라는 “팬데믹 이후의 소프트 경제(soft economy), 다가오는 경기 침체, 인플레이션을 극복할 방법을 모색하는 리더들이 다수다.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비즈니스의 미래를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모든 조직이 직면하는 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업계 전반에서 협력해야 한다는 점이다”라고 말했다. 

씨게이트 테크놀로지(Seagate Technology)의 IT 담당 수석 부사장인 그레이스 리우는 변화하는 경제가 기회의 계기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하면서 전반적인 성과를 향상시켜야 한다. 경영진에게 좋은 소식은 경기 침체기가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기에 좋은 시기라는 점이다. 적합한 기술을 갖춘 최고의 인력을 고용 및 유지하는 것이 언제나 전반적인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최선의 전략이다”라고 이야기했다. 

원 주식회사(One Inc.)의 CIO인 엘리자베스 호메케는 대퇴직 현상이 일부 안정화되었다고 본다며, 채용 측면에서 낙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호메케는 “최근 기술 대기업의 해고 및 고용 동결로 인해 인재 영입이 쉬워졌다 소규모 기술 스타트업들도 경쟁할 수 있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현명한 성장
길 웨스트리치(Gil Westrich)의 회사인 클리어ML(ClearML)은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기술 채택 증가로 이익을 보고 있다. 그러나 CTO 및 공동 설립자는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규모를 조정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며, 자기 성찰을 필요로 한다고 지적한다. 

그는 “어떻게 하면 비즈니스를 책임감 있게 성장시킬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필요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을 까? 경쟁적인 기술 및 관련 인재 시장을 고려할 때, 기업은 가능한 한 포괄적이고, 고려되고, 책임감을 보장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계획을 명확히 수립해야 한다. 우리의 로드맵이 견고하도록 확실히 하고자 한다”라고 설명했다. 

브로드브릿지 파이낸셜 솔루션(Broadridge Financial Solutions)의 최고 기술 책임자인 타일러 더도 성장에 수반되는 도전과제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그는 “최근의 시장 변동성으로 인해 복잡성이 가중되고 있다. 조직은 언제 어떻게 독점적인 혁신에 투자할 것인가 혹은 비용과 시장 출시 속도 간 균형을 맞추는 산업 아웃소싱 솔루션과 파트너를 맺을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동시에 명확하고 실행 가능한 목표 및 주요 결과를 갖춘 강력한 디지털 로드맵을 실현해야 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원격 작업을 알차게 만들기
피닉스 대학교(University of Phoenix)의 CIO인 제이미 스미스는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원격 인력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고 전했다. 원격 환경에서 강력한 직장 문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대면으로 함께 일할 때 충분했던 것을 넘어서는 의도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스미스는 “소속감 및 문화를 구축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정기적인 가상 및 대면 행사를 개최한다. 99%의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원격 환경에서 참여를 유도할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더욱 높아졌다”라고 이야기했다.   

레이저피시(Laserfiche)의 CIO인 토마스 펠프스에 따르면, 회사에는 월요일 및 금요일에 사무실에 가장 적은 수의 직원이 있었다. 이 데이터를 검토한 후 해당 요일에 사무실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펠프스는 “에너지 비용을 절약하고 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언제든지 사무실에 들어올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기 위한 사무실 폐쇄 결정은 합리적이었다. 대부분의 부서의 경우, 직원들이 사무실에서 하루나 이틀 일하도록 하고, 물리적인 장소와 가까운 경우에는 매주 대면 팀 회의 일정을 잡는다. 이러한 방식은 우리의 문화 및 가치와 부합하는 협업 및 멘토링을 촉진하는 데 기여한다”라고 언급했다. 

델텍(Deltek)의 IT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부문 부사장인 프리스비 멀찬다니는 원격 기술 직원들이 서로 더 잘 참여하고 협업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직원들이 어디에서나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즉, 직원들에게 적합한 도구를 제공한 다음 위치에 상관없이 해당 도구가 작동하도록 보장해야 한다. CIO 및 IT팀은 호텔링 큐브 예약 시스템(hoteling cube reservation systems), 사내 오디오 및 화상 회의 솔루션, 직원 사회인정 플랫폼(employee social recognition platforms) 등의 도구를 구현 및 업그레이드함으로써 팀을 지원할 수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회원 전용 콘텐츠입니다. 이 기사를 더 읽으시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을 해주십시오.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