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개발자 / 머신러닝|딥러닝 / 신기술|미래 / 오픈소스

“코파일럿의 무료 버전”···AI 코딩 도구 ‘스타코더’ 허깅페이스-서비스나우 공동 개발

2023.05.08 Anirban Ghoshal  |  InfoWorld
허깅페이스와 서비스나우가 공동 개발한 대형 언어모델 '스타코더'가 공개됐다. 무료로 누구나 접근할 수 있으면서 80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 코드를 훈련한 것이 특징이다. 
 
ⓒ 허깅페이스

허깅페이스와 서비스나우가 공동으로 개발한 무료 대형 언어 모델 ‘스타코더(StarCoder)’를 4일 출시했다. 스타코더는 로열티가 없는 오픈 액세스 모델로 페어 프로그래밍이나 코드를 생성하는 AI 기술로 활용할 수 있다. 자연어 텍스트로 요청 사항을 입력하면 특정 코드나 워크플로우를 생성하는 식이다. 깃허브의 코파일럿, 아마존의 코드위스퍼러(CodeWhisperer), 구글의 바드 AI와 유사한 기술이다.

스타코더는 ‘빅코드(Bigcode)’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됐다. 빅코드는 허깅페이스와 서비스나우가 LLM을 함께 개발하기 위해 시작한 협업 프로젝트로 개방형이자 책임있는 방식으로 AI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두 회사에 따르면, 스타코더는 사용 허가를 받은 소스코드를 기반으로 훈련됐으며, 80개의 프로그래밍 언어 자료를 활용했다.

두 회사는 스타코더가 허가된 소스 코드만 이용하면서 생성형 AI 엔진과 관련된 법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경쟁 서비스인 코파일럿은 깃허브에 공개된 오픈소스 코드를 과도하게 허가 없이 이용했다는 이유로 집단 소송을 당하기도 했는데, 스타코더는 이런 상황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스타코더의 다른 장점은 아마존 코드위스퍼러, 코파일럿, 바드 AI 같은 경쟁 서비스와 달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두 회사는 “전통적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사용에 제한이 거의 없지만, 스타코더 라이선스는 모델을 수정, 사용 과정에서 여러 제한 사항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스타코더의 자세한 사용방법 및 제한 사항은 깃허브 공식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