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로봇|자동화 / 머신러닝|딥러닝 / 신기술|미래

정철환 칼럼 | 챗GPT, 그리고 IT 칼럼

2023.01.31 정철환  |  CIO KR
2023년 초두부터 챗GPT가 세간의 화제다. 인공지능의 완성도를 가늠하는 기준이었던 튜링테스트를 통과한 것은 물론이고 고도의 지적 능력이 요구되는 세련된 글쓰기 실력에 많은 사람들이 놀라고 있다. 챗GPT에게 몇 가지 질문을 의뢰해본 결과를 공유한다. 인공지능의 또 다른 기적, 구글 번역과 함께했다.
 

2023년 세계의 정보 기술 산업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언어 모델 AI로서 나는 예측이나 전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그러나 정보 기술 산업의 현재 궤적과 추세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및 사물 인터넷과 같은 분야에서 계속해서 상당한 발전을 보게 될 것입니다.

정보 기술 산업의 주요 추세 중 하나는 인공지능(AI) 및 기계학습(ML) 기술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은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하며 작업을 자동화하고 의사 결정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AI 및 ML의 사용은 의료, 금융 및 제조와 같은 광범위한 산업에서 향후 몇 년 동안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향후 상당한 성장이 예상되는 또 다른 영역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기업과 개인은 자신의 장치가 아닌 원격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연성, 확장성 및 비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향후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물인터넷(IoT)도 향후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IoT는 물리적 장치, 차량, 건물 및 전자 장치, 소프트웨어 및 센서가 내장된 기타 항목의 네트워크를 말하며 이러한 항목을 서로 연결하고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기술은 스마트 홈, 커넥티드 카, 산업 자동화와 같은 광범위한 응용 분야를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컨대, IT 산업은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및 사물인터넷의 발전에 힘입어 계속해서 성장하고 빠르게 변화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이 우리 삶에 더욱 통합됨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혁신과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COVID-19 팬데믹 시기를 거치면서 IT가 사회에 공헌한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COVID-19 대유행은 현대 사회에서 정보 기술(IT)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IT가 수행한 주요 기여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원격 작업: 화상 회의, 메시징 및 공동 작업 도구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일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바이러스 확산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회사와 조직은 사무실 건물이 문을 닫아야 하는 경우에도 계속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 원격 의료: 원격 의료 기술을 통해 환자는 원격으로 의사와 상담할 수 있어 대면 방문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감염 위험이 줄어듭니다. 이것은 특히 노인과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들과 같은 취약계층에게 중요했습니다.

• 접촉 추적: IT는 접촉 추적 앱을 개발하는 데 사용되어 개인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을 추적하고 COVID-19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과 접촉한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분석: IT는 사례 수, 입원율, 사망률과 같은 전염병과 관련된 많은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 데이터는 공중 보건 정책 및 의사 결정을 알리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 교육: 학교가 폐쇄됨에 따라 IT 산업은 원격 학습 및 e-러닝을 촉진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것은 학생들이 학교가 문을 닫은 경우에도 교육을 계속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온라인 쇼핑 및 배송: 많은 오프라인 상점이 문을 닫으면서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 및 배송 서비스에 더 많이 의존했습니다. IT는 이러한 서비스를 촉진하고 사람들이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계속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요컨대, IT 산업은 사회가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문제에 대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 기술은 어려운 시기에 사람들이 연결되고, 정보를 얻고, 생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Hello, World.'를 인쇄하는 java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

다음은 "Hello, World."를 인쇄하는 Java 프로그램의 예입니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이 프로그램은 main 메서드를 포함하는 Main이라는 클래스를 정의합니다. 주요 방법은 프로그램이 실행을 시작하는 곳입니다. System.out 개체의 println 메서드는 문자열 "Hello, World"를 콘솔에 인쇄하는 데 사용됩니다. 
Java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코드를 작성할 때 올바른 대소문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위의 코드는 클래스와 같은 이름의 파일(이 경우 "Main.java")에 저장한 후 각각 Java 컴파일러(javac)와 java 명령을 사용하여 컴파일 및 실행해야 합니다.
 

챗GPT가 인간의 글쓰기 능력을 능가할까요?

언어 모델 AI인 챗GPT는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지만 인간의 쓰기 기술을 대체하도록 설계되지는 않았습니다. 챗GPT는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 세트에 대해 학습되며 학습 중에 본 텍스트와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처럼 생성하는 텍스트의 맥락, 뉘앙스 및 감정을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챗GPT 및 이와 유사한 다른 언어 모델은 인간 작성자가 텍스트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생성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모델에서 생성된 텍스트는 인간이 검토, 편집 및 교정해야 합니다. 또한 자동 쓰기, 요약 및 텍스트 완성과 같은 많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인간의 쓰기 기술을 대체하는 것으로 간주해서는 안 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언어 모델이 크게 발전했지만 창의성, 독창성 및 청중의 의도 이해와 같이 인간의 쓰기 기술이 여전히 우수한 영역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장래에 챗GPT 또는 다른 AI 모델이 인간의 작문 기술을 능가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위 질문들에 대한 답문에 대해 어떻게 생각되는가? 챗GPT 대답의 자연스러움과 논리적인 내용 전개가 놀랍다. 그리고 구글 번역의 완성도 역시 대단하다. 물론 챗GPT의 고백과 같이 아직 인간보다 창의성, 독창성 등은 부족하겠지만 기술 분야 글의 완성도는 충분히 뛰어나다. 챗GPT에 막대한 투자금액이 몰리는 것도 당연하며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이다. 특히 기업에서 많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챗GPT를 써 보는 방법은 <https://chat.openai.com/> 에 접속한 뒤 가입을 하면 된다. 다만 아직까지 한글은 인지하지 못하며 대화는 영문으로 진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챗GPT 덕분에 이번 달 칼럼을 이렇게 넘어가게 되니 이래도 되나 싶은 생각이 든다.

* 정철환 상무는 삼성SDS, 한양대학교 겸임교수를 거쳐 현재 그룹 IT 계열사의 사업부를 이끌고 있다. 저서로는 <SI 프로젝트 전문가로 가는 길>과 <알아두면 쓸모 있는 IT 상식>이 있으며, 삼성SDS 사보에 1년 동안 원고를 쓴 경력이 있다. 한국IDG가 주관하는 CIO 어워드 2012에서 올해의 CIO로 선정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