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R|VR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 소매|유통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손바닥 결제, 증강현실 미용실···아마존, 아마존 원-아마존 살롱 실험 중

2021.04.22 김달훈  |  CIO KR
아마존이 홀 푸드 마켓(Whole Foods Market)에 아마존 원(Amazon One)을 적용하고, 증강현실 등의 새로운 산업 기술을 적용한 아마존 살롱(Amazon Salon)의 문을 연다. 결제 솔루션으로 아마존 원을 추가하는 홀 푸드 마켓은 모두 미국 시애틀에 있고, 아마존 살롱은 영국 런던에 자리를 잡았다.

아마존 원은 2020년 9월 아마존이 새롭게 선보인 비접촉식 결제 시스템으로, 고객의 신용 카드와 손바닥 정보를 결제 시스템에 한번만 등록하면, 이후 결제부터는 손바닥만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컴퓨터 비전 기술을 활용하는 아마존 원은, 고객의 손바닥에 있는 다양한 생체 정보를 개인 식별 정보로 활용해, 이를 카드와 같은 결제 수단과 연동하는 결제 솔루션이다.

아마존 살롱은 증강현실과 포인트 앤 런(point-and-learn) 기술 등을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미용실이다. 증강현실을 활용해 머리카락 색상을 자유롭게 바꾸며 가상으로 스타일링을 경험하거나, 관심 있는 제품이나 브랜드의 비디오나 교육 콘텐츠 등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마존의 파이어(Fire) 태블릿을 활용한 엔터테인먼트, 전용 크리에이티브 영역 등도 아마존 살롱에 포함된 실험 대상이다.
 

아마존이 비접촉식 생체인식 결제 시스템인 '아마존 원'을 시애틀 매디슨 브로드웨이에 있는 홀 푸드 마켓에 적용하고, 향후 시애틀에 있는 7개 홀 푸드 마켓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런던에서는 증강현실과 포인트 앤 러닝 기술을 결합한 체험형 미용실인 아마존 살롱을 오픈할 계획이다. (사진 : Amazon)

아마존의 오프라인 비즈니스는 대부분 '실험'으로 시작하고, 초기 실험에 참가자는 아마존 '직원'으로 제한된다. 실험에 참여한 아마존 직원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면, 그다음은 일반 고객으로 확대하는 방식으로 매장 운영과 영역을 확장한다. 아마존 원은 일반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 단계이고, 아마존 살롱은 아마존 직원만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이다.

아마존 원을 처음 사용하는 고객은 매장에 있는 키오스크 등을 통해 먼저 카드와 손바닥 생체 정보를 등록해야 한다. 신용 카드를 키오스크나 등록 장치에 삽입한 후, 손바닥을 스캔하여 정보를 저장하면, 카드와 손바닥 인증 정보가 연동된다. 손바닥은 한쪽만 등록할 수도 있고, 원한다면 양쪽 모두 등록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렇게 등록된 손바닥 정보는 홀 푸드 마켓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고객의 손바닥 정보로 결제를 마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1초 정도에 불과하다. 이번에 아마존 원 서비스가 결제 옵션으로 추가되는 매장은 시애틀 매디슨 브로드웨이(Madison Broadway) 홀 푸드 마켓으로, 앞으로 몇 달 내에 시애틀 지역에 있는 다른 7개 홀 푸드 마켓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아마존은 밝혔다.

아마존 살롱은 아마존 영국 사이트를 통해 '아마존 프로페셔널 뷰티 스토어(Amazon Professional Beauty Store)'가 출시된 이후 이루어질 예정이다. 아마존 프로페셔널 뷰티 스토어에서는 1만 개 이상의 살롱 및 스파 제품을 판매하고, 관련 분야 종사자와 전문가를 위한 도매, 빠른 배송 등의 전문가 혜택을 제공한다.

아마존 살롱에서 헤어 케어 및 스타일링은 영국의' 네빌 헤어 앤 뷰티 살롱(Neville Hair & Beauty Salon)'의 소유주인 엘레나 나바니(Elena Lavagni)와 그의 팀이 담당한다. 엘레나 나바니가 전통적인 미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마존이 첨단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사용자 경험과 정보 서비스를 담당하는, 일종의 협업 프로젝트 실험이라고 할 수 있다.

아마존 살롱은 런던 브러시필드 스트리트(Brushfield Street)에 있는 건물 2개 층을 활용한 약 139㎡(제곱미터) 규모로 문을 연다. 일반적인 미용실과 다른 점은 태블릿과 디스플레이 그리고 QR 코드가 곳곳에 자리를 잡고 있다. 이를 활용해 스타일링 스테이션에서 가상 헤어 컬러와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용 크리에이티브 영역에서 새로운 스타일을 찾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아마존은 밝혔다.

아마존 살롱에 진열된 다양한 미용 및 헤어 관련 상품 아래에는 QR 코드가 부착되어 있다. QR 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해당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아마존 영국 사이트의 상품 페이지로 바로 이동한다. 물론 이렇게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도 있다. 아마존 살롱은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선보이는 체험 공간으로, 현재로서는 다른 곳에 아마존 살롱을 추가로 오픈할 계획은 없다는 것이 아마존의 설명이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