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소프트스킬 / 자기계발 / 훈련|교육

무료로 경력 개발해볼까?··· 벤더 8곳의 교육 과정 라운드업

2023.02.06 Tim Ferrill  |  Network World
IT 전문가로서의 경력을 개발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여러 벤더의 무료 교육은 비용과 전문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방안이다. 여기 주요 벤더(알파벳 순)의 동영상, 참고 자료, 무료 소프트웨어 등을 제공하는 우수한 교육 과정을 정리했다. 일부는 수료증이나 자격증을 제공하기도 한다.

단 대부분 등록을 요구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추가 교육에 장벽이 있다. 비용을 지불해야 하거나 고객 기업의 전문가만 들을 수 있는 것이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AWS 트레이닝
AWS는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훌륭하고 다양한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AWS 트레이닝 라이브러리는 기술 전문가 또는 영업, 관리 및 계획과 같은 비기술적인 역할을 위해 초보자와 경험이 풍부한 베테랑 모두를 지원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교육 과정은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인도네시아어, 태국어 및 베트남어가 지원된다.

교재는 텍스트 및 비디오 콘텐츠로 구성되며 정기적인 테스트가 있다. 물론 비디오의 재생 속도는 조정 가능하다. 익숙한 콘텐츠를 쉽게 넘길 수 있다. 이 교육은 오픈 월드 롤플레잉 게임처럼 작동하는, 유치하지만 혁신적인 교육 플랫폼인 AWS 클라우드 퀘스트(AWS Cloud Quest)도 제공한다. 여기서 퍼즐, 랩, 퀴즈를 풀며 업무를 완료하고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AWS는 무료 교육과 프리미엄 교육 라이브러리를 모두 제공한다. 무료 라이브러리에는 500개 이상의 과정, 인증 시험을 위한 연습 테스트 및 클라우드 퀘스트(Cloud Quest) 게임이 포함되어 있다. 프리미엄 사용자는 3개의 시험 준비 과정, 100개 이상의 연구 환경, 추가 클라우드 퀘스트 역할, 두 번째 롤플레잉 게임인 AWS 인더스트리 퀘스트(AWS Industry Quest)를 월 29달러 또는 연간 299달러에 이용할 수 있다.

시스코의 ‘모두를 위한 기술(Skill for All)’
시스코(Cisco)의 ‘모두를 위한 기술(Skills for All)’은 네트워킹 및 사이버 보안 등의 광범위한 주제에 걸쳐 초보자부터 중급자를 대상으로 하는 풍부한 과정을 제공한다. 이 과정은 최대 70시간의 교육 과정으로 구성된 학습 모음에 번들로 제공된다. 총 160시간의 교육 과정에 달하는 사이버 보안 경력 경로에 대한 교육도 있다. 교육은 주로 영어로 진행되지만 많은 교육에서 스페인어와 프랑스어도 지원되며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및 독일어도 지원된다.

‘모두를 위한 기술’ 교육 자료에는 비디오 기반 교육과 대화형 수업이 포함되어 있으며 학습을 최적화하고 교재에 대한 참여를 장려하도록 설계되었다. 시스코는 네트워크 구성 시뮬레이터 도구인 패킷 트레이서(Packet Tracer)와 일부 사이버 보안 과정에 대한 실습 작업을 용이하게 지원하기 위해 사전 구성된 가상 시스템을 포함하여 다운로드 가능한 리소스를 제공한다.

‘모두를 위한 기술’의 모듈과 과정을 완료하면 이력서나 소셜 미디어에 사용 가능한 디지털 배지를 획득할 수 있다. 시스코는 ‘모두를 위한 기술’을 통해 직접 인증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사이버 보안 경력 경로는 IT 전문가(IT Specialist)의 시험 목표와 일치한다. 서티포트(Certiport)를 통해 제공되는 사이버 보안 인증과 모든 파이썬 에센셜(Python Essentials) 1 및 2 과정의 기술은 파이썬 기관(Python Institute)의 PCEP(Certified Entry-Level Python Programmer) 및 PCAP(Python Programming) 인증서 획득에 유용하다.

포티넷 트레이닝 인스티튜트
포티넷 트레이닝 인스티튜트(Fortinet Training Institute)에서는 네트워크 보안 전문가(NSE) 과정 레벨 1~8을 무료로 지원한다. 이 중 처음 3개의 레벨 과정을 통해 준회원 인증을 취득할 수 있다. 각 NSE 과정은 보안 위협과 보호 조치에 대하여 단계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포티넷(Fortinet)은 또한 광범위한 보안 제품에 대한 자기 주도형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일부는 책 또는 주문형 랩 액세스의 형태로 보충 자료를 제공한다. 둘 다 요금이 발생하지만 과정 자료를 모두 완료할 필요는 없다. 교육 콘텐츠는 주로 동영상으로 구성되며 대화형 구성 요소는 이론 테스트 및 기술 검증에 사용된다. 전체 강의 스크립트는 PDF 형식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많은 포티넷 과정은 수료증을 발급하며, 완료가 과정은 공인 정보 시스템 보안 전문가(CISSP)와 같은 (ISC)2 인증에 대한 평생 전문 교육 학점을 취득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주니퍼 네트웍스 러닝 포털
주니퍼(Juniper)의 러닝 포털(learning portal)은 주로 주니퍼 인증 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미 보유하고 있는 주니퍼 자격증을 기반으로 무료 교육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주니퍼 스페셜리스트(Juniper Specialist) 인증을 받으려면 주니퍼 어소시에이트(Juniper Associate) 레벨 자격증을 소지해야 하므로 스페셜리스트 수준의 교육은 어소시에이트 레벨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만 받을 수 있다. 

현재 주니퍼 자격증이 없으면 어소시에이트 레벨은 준급으로 제한되지만 각 인증 트랙의 교육 과정에 계속 액세스할 수 있다. 인증 중심 과정을 완료하면 시험권을 75% 할인 받을 수 있다. 프로페셔널 레벨 (Professional level)까지의 모든 주니퍼 자격증 준비 과정은 인증을 위한 사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경우 무료다. 그러나 전문가 수준의 자격증 준비 과정에는 수수료가 붙는다. 

또한 주니퍼는 기술을 연습하고 검증할 수 있는 사전 구축된 랩 환경을 제공하는 vLabs 플랫폼에 대한 무료 액세스를 제공한다. vLabs 등록은 기본 학습 포털과 별도로 제공되며 액세스 권한을 얻기 전, 주니퍼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더 높은 수준에 도달하면 프리미엄 온디맨드 교육 과정을 과정당 950달러에서 4,750달러로 이용할 수 있다. 또는 모든 온디맨드 과정 및 랩에 대한 무제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올 액세스 패스를 구매하고 주니퍼 네트웍스 공인 인터넷 전문가(JNCIE) 인증 랩 시험 번들과 5,995달러의 시험 바우처를 받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러닝(Microsoft Learning)
마이크로소프트의 교육 라이브러리는 액티브 디렉토리(Active Directory), 윈도우 서버(Windows Server), 하이퍼 브이(Hyper-V), 클러스터링 및 고가용성, 스토리지 및 파일 서비스, 수많은 하이브리드 또는 애저 기반 워크로드를 포함하여 최신 데이터센터와 관련된 주제에 대한 자료를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 러닝(Microsoft Learning)의 대부분의 콘텐츠는 자동으로 처리되며 텍스트 기반이므로 강의 자료를 읽고, 다이어그램을 검토하고, 표 형식의 콘텐츠를 사용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게 된다. 대화형 교육 자료만큼 매력적이지는 않지만 풍부한 콘텐츠를 보여주며 마이크로소프트 인증에 직접 일치한다.

마이크로소프트 러닝은 배지와 경험치 점수(XP)를 포함하여 교과 과정을 완료하기 위한 디지털 인센티브를 학습자에게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때때로 시험 바우처를 포함하여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학습 과제를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증은 20 년 이상 인기가 있었으며 회사는 계속해서 다양한 인증을 제공하고 있다. 단 현재는 애저(Azure) 및 오피스365(Office 365)와 같은 클라우드 플랫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핵심 산업 인증서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는 기본 인증을 제공하기 시작했는데, 인증을 위한 진입점을 다소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기초 인증 시험은 검증된 학생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레드햇 트레이닝(Red Hat Training)
레드햇(Red Hat)의 무료 라이브러리는 레드 햇 관리(Red Hat Administration), 오픈스택(OpenStack), 오픈시프트(OpenShift) 및 앤서블(Ansible)의 기초를 포함한 주요 기술 주제를 다루는 12개의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각 교육 과정은 레드햇 인증 시스템 관리자 RHCSA(Red Hat Certified System Administrator) 또는 레드햇 인증 전문가 RHCS(Red Hat Certified Specialist) 자격증으로 제공된다.

교육 과정 외에도 레드 햇은 레드 햇 TV를 통해 교육 영상을 제공한다. 일부 다른 공급업체처럼 상호 작용을 하거나 단계별 학습 프로세스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콘텐츠는 고도로 기술적이며 레드 햇의 최신 제품을 빠르게 파악하려는 IT 전문가에게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레드 햇은 연간 6,000달러의 비용으로 훨씬 더 방대한 교육 과정 라이브러리를 개별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각 교육 라이브러리는 실습 환경, 추가 인증 경로로도 제공된다.

VM웨어 러닝(VMware Learning)
VM웨이 VM웨어 러닝의 무료 기본 구독은 주로 텍스트 기반 제품 개요와 다이어그램 및 대화형 요소가 포함된 간단한 크기의 높은 수준의 기술 브리핑을 제공한다. 특히 업계 인증서 준비가 필요한 교육의 경우 VM웨어가 해당 과정에 대한 수료 인증서를 제공하지만 기본 구독은 사용할 수 없다.

또한 VM웨어 러닝은 VM웨어의 비디오 라이브러리도 게시한다. 기본 구독 없이도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학습 목표에 부합할 수 있는 추가 콘텐츠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다.

기본 구독 수준보다 더 심화된 중급 수준의 콘텐츠, 시험 준비에 중점을 둔 과정(VMware 공인 기술 어소시에이트 및 VMware 공인 전문가) 및 고객 연결(Customer Connect)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구독을 원하는 경우, 연간 269달러로 구입할 수 있다.

VM웨어 큐브아카데미(VMware KubeAcademy)
큐브아카데미(KubeAcademy)는 쿠버네티스(Kubernetes)에 초점을 맞춘 무료 학습 환경이다. VM웨어에서 관리하지만 VM웨어 러닝과는 별도로 운영된다. VM웨어의 스핀이 없는 순수한 쿠버네티스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쿠버네티스에서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관리하려는 모든 사람에게 가치가 있다. 콘텐츠는 주로 속도 조절 기능이 있는 비디오 기반이다.

큐브아카데미(KubeAcademy)는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와 경험 수준에 대한 학습 경로를 지원한다. 교육 과정 및 비디오는 청각 장애인이나 나중에 설명을 위해 다시 확인하는 데 유용한 다운로드 가능한 번역 자막도 제공한다. 과정은 다른 참고 자료나 슬랙(Slack) 채널에 연결되어 동료 전문가 커뮤니티와 연결될 수도 있다.

이수한 교육 증명서의 발급과 관련하여 큐브아카데미(KubeAcademy)는 꽤 인색하다. 인증서가 없으며 교육이 업계 인증에 직접 대응하지 않는다. 성과는 자신의 프로필 페이지에서만 볼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