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경력관리 / 소프트스킬 / 자기계발 / 훈련|교육

IT 경력 개발의 디딤돌··· 기초 자격증 10종

2020.09.29 Sarah K. White  |  CIO
IT 관련 자격증은 여러모로 따둘 만하다. 역량을 쉽게 입증할 수 있으며 연봉에 도움이 된다. 물론 자격증에 따라 그 가치는 천차만별이다. 여기 경력 개발을 위해 검토해볼 만한 초급 자격증 10가지를 정리했다. 

자격증을 통해 이력서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고 채용 담당자 및 고용 관리자들에게 스스로를 돋보이게 할 수 있다. 특히 초보자 수준에서는 다른 후보자들보다 눈에 띄고 심지어 급여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경력을 발전시키면서 경력 개발을 지속하기 위해 더욱 수준 높은 자격증을 고려하게 될 것이다. 그때가 되면 자신이 원하는 경력을 위해 어떤 전문 분야에 집중해야 하며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초보자 수준에서는 발을 들이는 데 도움이 되는 더욱 일반화된 자격증이 더 좋다.

최근에 졸업했거나 경력을 바꾸려는 사람들이 경력을 시작하기에 좋은 10가지 IT 자격증은 다음과 같다.
 
  • CISSP(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Professional) 
  • CCT(Cisco Certified Technician) 
  • CCNARS(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Routing & Switching)
  • CompTIA ITF+ (IT Fundamentals+) 
  • CompTIA A+
  • CompTIA Network+
  • CompTIA Security+
  • 마이크로소프트 365 펀더멘탈
  • MTA(Microsoft Technology Associate) 
  • PMI CAPM(Certified Associate in Project Management) 

CISSP(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Professional) 
CISSP 자격증은 (ISC)2(International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Certification Consortium)를 통해 제공되는 기초 IT 보안 자격증이다. 이 자격증은 ANSI 표준에 따라 인가되며 일부 IT 보안 직종의 요건으로 미 DoD가 승인했다. 시험은 보안 및 위험 관리, 자산 보안, 보안 아키텍처 및 엔지니어링, 통신 및 네트워크 보안, ID 및 액세스 관리, 보안 관리 및 테스트, 보안 운영,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등의 주제를 다룬다.

일반적으로 (ISC)²는 후보자에게 시험에서 다루는 8개 분야 중 2개에서 5년 이상의 실무 경험을 요구한다. 하지만 (ISC)² 프로그램의 어쏘시에이트(Associate) 레벨을 통해 실무 경험 없이 CISSP 자격 시험을 볼 수 있다. IT 보안 경력을 빨리 쌓고 싶은 사람에게 좋은 옵션이다.

시험 수수료: 699달러

CCT(Cisco Certified Technician) 
CCT 자격증은 고객 현장에서 중요한 시스코 네트워킹 및 시스템 장치의 진단, 복구, 수리 및 교체 능력을 검증한다. 데이터센터, 라우팅 앤 스위칭의 2가지 경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CCT 데이터센터 자격증은 CUC(Cisco Unified Computing) 시스템 및 서버의 지원 및 유지보수를 다룬다. 시스코 데이터센터 시스템 장치 및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현장 지원 엔지니어를 위한 것이다. DCTECH(Supporting Cisco Data Center System Devices) v2.0 과정을 수료해야 시험을 통과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는 데이터센터 네트워킹 기초, 현장 서비스 및 장비 교체, 시스코 UCS(Unified Computing System) 구성품 모델 식별 방법, 액세서리 케이블링 및 인터페이스를 다룬다.

CCT 라우팅 스위칭(Routing and Switching) 자격증은 시스코 라우터, 스위치 및 작동 환경에 대한 현장 지원 및 유지보수를 다룬다. CDCS(Cisco Data Center Solution)를 다루는 현장 기술 지원 및 기타 지원 인력을 위해 고안됐다. 

시험에 지원하려면 RSTECH(Supporting Cisco Routing and Switching Network Devices) 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이 온라인 자기주도 학습 과정은 네트워킹 기초, 시스코 라우터 및 스위치 모델, 시스코 IOS 소프트웨어 작동 모드, 시스코 CLI(Command Line Interface)를 다룬다.

시험 수수료: 시험 당 125달러

CCNARS(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Routing & Switching)
과거 시스코는 CCNA자격증 체계 하에서 여러 개의 개별적인 자격증을 제공했지만 최근 모든 CCNA 자격증을 하나의 CCNA 자격증으로 통합했다. 새로운 CCNA 자격증은 네트워크 기초, 네트워크 액세스, IP연결성, IP서비스, 보안 기초 및 자동화, 프로그래밍 능력에 대한 기술과 지식을 검증한다.

CCNA 자격증은 ‘최신 기술,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 및 직업 역할에 기초한 광범위한 기초’를 다루도록 고안되었다. 경력을 시작하기 위해 최신 IT 기초를 신속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초 자격증이다.

시험 수수료: 299달러

CompTIA ITF+ (IT Fundamentals+) 
CompTIA ITF+ 자격증은 IT 경력을 시작하고 싶은 사람이나 경력을 바꾸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고안됐다. 이 시험은 IT에 대한 기초 지식을 검증하며 IT 업무의 이해를 돕는다. 보편적인 운영체제의 기능 및 특징, 네트워크 연결성 수립, 보안 모범 사례, 보편적인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식별하는 방법 등 필수적인 IT 기술과 지식을 다룬다.

자격증 시험은 네트워크, 인프라, IT개념 및 용어, 애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보안, 데이터베이스 기초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다룬다. 또한 CompTIA의 자격증을 계속 취득하고 싶다면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지만 다른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요건은 아니다.

시험 수수료: 123달러

CompTIA A+
CompTIA A+ 자격증은 지원 전문가, 현장 서비스 기술자, 데스크톱 지원 분석가, 업무지원센터 지원을 위한 것이다. 업계에서 인정 받는 탄탄한 기초 자격증이다. 이 자격증은 모바일 장치, 네트워킹 기술, 하드웨어, 가상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 네트워크 문제해결을 다루는 시험과 운영체제 설치 및 구성, 보안 확장 및 문제해결 소프트웨어, 운영 절차를 다루는 시험 등 두 가지 시험으로 구성된다.

이 자격증은 네트워킹, 운영체제, 모바일 장치, 보안 문제 해결 능력을 검증한다. 이 자격증은 하드웨어,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문제해결, 네트워킹,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문제해결, 보안, 모바일 장치, 가상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 운영 절차 등 9가지 주요 IT 기술 검증에 중점을 둔다.

시험 수수료: 시험 당 226달러

CompTIA Network+
CompTIA Network+는 네트워킹 개념, 문제해결, 운영, 도구 및 보안, IT 인프라를 다루는 기초 자격증이다. 이 자격증은 하급 네트워크 관리자, 네트워크 현장 기술자, 하급 시스템 엔지니어, IT 컨설턴트, 네트워크 현장 엔지니어를 위해 고안되었다. 시험에 지원하기 전에 CompTIA A+ 자격증과 최소 9~12개월의 네트워킹 경험이 있으면 좋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이 시험은 네트워크 장치 구성, 관리, 유지보수, 기능 네트워크 이행 및 설계, 네트워크 문제해결,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지식을 검증한다. IT 네트워크를 심도 깊게 다루고 싶다면 다른 기초 후보자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인정 받는 좋은 자격증이다.

시험 수수료: 329달러

CompTIA Security+
보안은 기술 분야의 필수적인 IT 기술이다. 기초 수준의 CompTIA Security+ 자격증이 많은 이들에게 유효한 자격증일 수 있는 이유다. 네트워크, 시스템, 보안 관리자, 보안 전문가, 하급 IT 감사, 보안 컨설턴트, 보안 엔지니어에게 적합하다. 구체적인 보안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ISO 17024 표준을 준수하고 미 DoD의 승인을 받은 새로운 시험이 11월에 시작된다. CompTIA Network+ 자격증과 보안에 치중한 최소 2년의 IT 관리 경력이 있으면 좋지만 필수는 아니다.

90분 동안 진행되는 이 시험은 위협, 공격 및 취약성, 위험 관리, 아키텍처 및 설계, 기술 및 도구, 암호 기법 및 PKI, ID 및 액세스 관리를 다룬다. Security+ 자격증을 취득하면 고용주에게 준수 법률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장치를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을 설치 및 구성할 수 있는 기술을 증명하게 된다.

시험 수수료: 349달러

마이크로소프트 365 펀더멘탈
마이크로소프트 365 펀더멘탈(Microsoft 365 Fundamentals) 자격증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 365 스위트의 모든 기초를 다룬다. 이 자격증은 ‘마이크로소프트 365에서 제공되는 옵션과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의 이점, SaaS 클라우드 모델, 마이크로소프트 365 클라우드 서비스 이행’에 관해 이해하고 있음을 입증한다.

이 시험에서는 클라우드 개념, 핵심 마이크로소프트 365 서비스 및 개념, 보안, 준수성, 개인정보보호, 마이크로소프트 365에 대한 신뢰에 관해 설명해야 한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365 제품, 서비스, 가격 구조에 대한 지식을 시험한다.

시험 수수료: 99달러

MTA(Microsoft Technology Associate) 
MTA 자격증 체계에는 모빌리티,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HTML 및 HTML5, CSS, 네트워킹, 운영체제, WSA(Windows Server Administration), 보안, 데이터베이스, 개발 같은 IT 주제의 기초를 다루는 여러 기초 자격증이 포함된다.

MTA 자격증들은 이제 막 IT 분야에 취업한 초보자나 IT 경력 변경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고안되었다. 이 시험은 IT 경력을 쌓아 집중하고 싶은 영역을 선택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MTA 자격증은 IT 감사 또는 시스템, 네트워크 또는 보안 관리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시작점이다.

시험 수수료: 국가별로 다름

PMI CAPM(Certified Associate in Project Management) 
CAPM 자격증은 PMI를 통해 제공되는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널리 인정 받는 기초 자격증이다. 프로젝트 관리자만 CAPM을 취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많은 IT 직종에서 기술 프로젝트를 감독하기 위한 프로젝트 관리 기술이 요구된다.

이차학위와 최소 23시간의 프로젝트 관리 교육을 이수해야 시험에 지원할 수 있지만 PMI의 프로젝트 관리 기초(Project Management Basics) 과정을 통해 달성할 수 있다. 이 과정은 PMI가 CAPM 자격 시험 대비를 위해 고안했으며, IT 프로젝트 관리 직무에 필요한 프로젝트 관리 기초와 기술을 다룬다.

시험 수수료: 225달러 - 회원, 300달러 - 비회원
과정 비용: 400달러 - 회원, 350달러 - 비회원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