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MS, 실시간 웹앱 개발 플랫폼 '애저 웹 펍섭' 프리뷰 공개

2021.05.03 Paul Krill  |  InfoWorld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달 29일 애저 클라우드 서비스 중 하나인 애저 웹 펍섭(PubSub)의 미리보기 버전을 공개했다. 이 서비스는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는 웹소켓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실시간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사용된다. 

개발자들은 애저 웹 펍섭에서 웹소켓과 게시-구독(publish-subscribe) 패턴을 사용해 실시간 모니터링 대시보드, 실시간 지도상 위치, 크로스 플랫폼 라이브 채팅 같은 실시간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 
 
ⓒGetty Images Bank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개발자들은 애저 웹 펍섭을 통해 막대한 인프라 투자, 셋업, 유지보수 작업에서 벗어나 사용자 환경을 조성하는 데만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만약 개발자가 애저 웹 펍섭 없이 웹소켓 기반으로 실시간 환경을 구현하려면 클라이언트 연결 처리, 온디맨드 확장을 위한 메커니즘 수립, 비즈니스 SLA 요구사항 충족을 위해 인프라를 설정해야 한다. 

더욱이 실시간 환경에서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방대한 데이터의 흐름과 대규모의 동시 연결성이 종종 요구된다고 마이크로소프트는 말했다. 애저 웹 펍섭 서비스는 대규모 클라이언트 연결과 고가용성 아키텍처를 지원하므로,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로직에만 집중해 실시간 연결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애저 웹 펍섭 미리보기 버전은 docs.microsoft.com에서 체험해볼 수 있다. 네이티브 웹소켓은 웹소켓 API를 통해 C#, 자바, 파이썬 등의 언어와 함께 지원된다. 또한 이 서비스는 제이슨.웹펍섭.애저.v1(json.webpubsub.azure.v1) 하위 프로토콜도 지원한다. 이 프로토콜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서비스와 백엔드 서버 코드 간에 데이터를 라우팅하지 않고도 퍼블리시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다. 

애저 웹 펍섭은 애저 펑션(Azure Functions)과 통합되므로 C#,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자바 기반으로 제작된 서버리스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가령, 개발자는 애저 펑션을 통해 IoT 장치에서 위치 데이터를 처리한 다음, 애저 웹 펍섭을 사용하여 위치 데이터를 대시보드 클라이언트에 브로드캐스팅하고, 실시간 위치 정보를 시각화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