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2023년 데이터센터 업계 5대 트렌드는...” 버티브

2022.11.21 편집부  |  CIO KR
버티브가 2023년 전 세계 데이터센터 업계의 주요 동향으로 데이터센터가 환경과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법적 규제와 감독의 강화를 꼽았다. 버티브는 매년 연말, 내년도 전 세계 데이터센터 업계 동향 보고서를 발표해 왔다. 올해도 2023년 데이터센터 업계 5대 트렌드를 선정해 발표했다. 

버티브는 2023년 데이터센터 업계 5대 트렌드로 ▲데이터센터에 대한 규제 강화 ▲하이퍼스케일 및 기타 설비에서 표준화 가속 ▲디젤 발전기 교체 ▲높아지는 랙 밀도, 열 전략의 변화 요구 ▲5G 기술로 에지 상에서 메타버스 가능을 꼽았다. 

버티브 최고 운영 책임자(COO)이자 미주 지역 사업을 총괄하는 지오다노 알베르타치 사장은 “컴퓨팅 성능과 스토리지 용량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이 점점 더 늘어나면서 데이터센터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데이터센터 설비들이 소비하는 에너지와 용수 사용량 또한 증가하고 있다”라며, “데이터센터 업계는 미래의 성공과 생존을 위해 에너지 및 용수 소비 효율을 공격적으로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에너지와 용수 사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압박이 거세짐에 따라서 정부 당국도 다방면에서 데이터센터에 대해서 그리고 데이터센터가 아웃소싱으로 이들 자원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규제를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데이터센터는 현재 전 세계 전기 소비에서 3%를 차지하고 있으며, 2030년에는 이 수치가 4%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평균적인 하이퍼스케일 설비는 연간 20~50MW를 소비하는데, 이는 3만7,000 가정의 전력 소비와 맞먹는 양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2023년에는 데이터센터에 대한 정부의 규제와 감독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옴디아(Omdia)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 업체의 99%가 자사의 미래 데이터센터 전략으로 사전에 제작된 모듈형 데이터센터 설계를 도입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단지 하나의 유행이 아닌 ‘뉴 노멀’로 자리잡고 있다. 표준화가 가져다주는 속도와 효율을 하이퍼스케일 업체들이 추구함에 따라 2023년에는 이 방향으로 변화가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클라우드 업체들은 코로케이션 업체들에게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코로케이션 업체들은 수년 간에 걸쳐서 표준화를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 업체들은 신규 용량을 코로케이션 업체들에게 아웃소싱하고 이들의 시장 경험과 검증된 구축 역량을 활용하고자 한다. 비단 엔터프라이즈뿐만 아니라 하이퍼스케일과 네트워크 에지 분야에서도 전원 모듈, 냉각 모듈, 스키드 같은 모듈형 부품에서부터 일체의 프리팹(prefabricated) 설비에 이르기까지 표준화가 대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젤 발전기는 오래 전부터 데이터센터 에코시스템에 있어서 불완전하지만 불가피한 요소로 존재했다. 디젤 발전기에 저장된 에너지는 대부분이 사용되지 않은 채로 시간을 보내며 그러면서도 여전히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에는 유지보수와 연료 교체를 필요로 한다. 디젤 발전기는 실제 가동에 들어갔을 때도 업체들이 그렇게 피하려고 하는 탄소 배출을 일으킨다. 이미 일부 데이터센터들은 배터리를 사용해서 더 긴 시간 동안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최대 5분까지), 데이터센터를 건설할 때도 발전기 용량을 최소화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지금은 발전기의 역할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과도기에 있으며, 데이터센터 업계는 백업 용량을 증대하기 위해 첨단 배터리 기술 같은 새로운 대안을 찾고 있다. 2023년에는 이러한 완벽한 대안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바로 수소 연료전지이다. 수소 연료전지는 처음에는 발전기의 역할을 대신하면서 순간적인 부하 지원만을 제공하다가 궁극에는 본격적인 연속 가동도 가능해질 것이다.

지난 몇 년 간은 랙 밀도가 비교적 정체되었으나, 데이터센터 업체들이 점점 더 높은 밀도의 랙을 요구하고 있다. 업타임 인스티튜트의 2022년 글로벌 데이터센터 조사에 따르면, 데이터센터 업체 1/3 이상은 지난 3년 동안 자사 랙 밀도가 급격하게 높아졌다고 응답했다. 특히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및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에서 그렇다. 10MW 이상의 설비를 운영하는 업체들의 거의 절반이 랙당 20kW 이상이라고 응답했고 20%는 랙당 40kW 이상이라고 응답했다.

이러한 추세는 액체 냉각 서버 기술이 성숙하고 도입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것과도 부합한다. 앞서도 언급했듯이 용량 증설의 필요성이 빠르게 늘어나고 서버 전력 소모가 증가함에 따라 업체들이 다방면에서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업체들은 선택의 여지없이 좁은 공간에 더 많은 컴퓨팅을 탑재하고 랙 밀도를 높이고 열 프로파일로 액체 냉각을 도입하는 것과 같이 기존 설비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 

옴디아는 2022년 모바일 가입자 및 매출 전망에서 2027년에는 58억 명 이상인 모든 모바일 가입자의 거의 절반이 5G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럼으로써 점점 더 사용자 가까이에서 컴퓨팅이 가능하게 되었다. 메타버스는 지연 시간이 극히 낮은 초고밀도의 컴퓨팅 네트워크를 필요로 한다. 2023년에는 5G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메타버스를 구현함으로써 이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극히 낮은 지연시간이 가능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이를 위해서는 5G 에지에서 더 높은 성능의 컴퓨팅이 필요로 할 것이며, 조만간 이 애플리케이션이 실현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2023년부터 차차 등장하기 시작하다가 이후에는 좀더 폭넓게 도입될 것이다. 네트워크 에지가 갈수록 정교해짐에 따라 지원 인프라도 함께 발전할 전망이다.

여기에는 인공 지능과 가상 현실 계획 및 관리 시스템도 포함되며, 에지 상에서 리튬이온 UPS 시스템의 도입이 증가할 것이다. IDC에 따르면 리튬이온 UPS 시스템의 매출 비중이 2021년 8월 2%에서 2022년 8월에 8%로 증가한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