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가상화 / 데이터센터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 통신|네트워크

플러리버스, ‘네바이저 원’ NOS 대거 업데이트 “쿠버네티스, 클라우드 패브릭 관리에 초점”

2022.02.07 Brian Cheon  |  CIO KR
플러리버스 네트웍스(Pluribus Networks)가 자사의 스위치-패브릭 소프트웨어를 대거 업데이트했다. 분산되고 컨테이너화된 엔터프라이즈-클라우드 자원을 좀더 잘 제어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회사의 가상화된 리눅스 기반 NOS인 넷바이저 원(Netvisor One)에 3종의 새로운 패브릭 모니터링 기능을 추가하는 형태로 이뤄졌다. 3종의 기능은 각각 플로우트래커(FlowTracker), 쿠베트래커(KubeTracker), 버추얼라이즈드 패킷 브로커 서비스(Virtualized Packet Broker Service)가 그것이다. 참고로 넷바이저 원은 레이어 2 및 레이어 3 네트워킹 기능과 분산된 패브릭 인텔리전스 기능을 갖추고 있다. 

회사의 NOS는 스위치 하드웨어를 가상화하며, 회사의 어댑티브 클라우드 패브릭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패키지를 구현한다. 회사 측은 어댑티브 클라우드 패브릭이 컨트롤러 없이 작동하며, 데이터센터 전체뿐 아니라, 특정 랙, 포드, 서버 팜,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를 대상으로 배포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3종의 신기능을 살펴보면 먼저 플로우트래커는 어댑티브 클라우드 패브릭과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를 관통하는 모든 흐름 유형에 대해 유선 속도의 네트워크 흐름을 원격으로 측정한다. 종전의 넷바이저 원 및 어댑티브 클라우드 패브릭은 TCP 플로우에 대해서만 원격 측정을 캡처할 수 있었다. 

한편 이 소프트웨어는 브로드컴의 트라이던트3 및 트라이던트4 프로그래머블 이더넷 스위치 칩에 기반해 구축된 이더넷 스위치에서 네트워크 원격 측정 데이터를 수집한다. 시스코, 주니퍼, 아리스타, 델, HPE 등의 주요 네트워킹 벤더가 이 칩을 지원하고 있다. 

플러리버스의 제품 관리 부사장인 앨리센드로 배리베는 블로그를 통해, 원격 측정 지원을 통합하면 외부 TAP(테스트 액세스 포인트) 및 TAP 집계 오버레이 인프라가 필요하지 않게 된다고 설명했다.

네트워크 TAPs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네트워크 세그먼트에 배치되는 하드웨어 장치를 의미한다. 플로우트래커를 이용하면 TAP 기기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모든 스위치에서 플로우 메타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문제를 더 빨리 찾아내고 수정할 수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플러리버스가 추가한 두 번째 소프트웨어는 컨테이너 간의 트래픽 흐름에 대한 가시성을 모니터링하는 쿠베트래커다. 이는 컨테이너와 애플리케이션의 상관 관계를 파악하고 컨테이너가 상주하는 호스트 및 패브릭에 연결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배리베는 쿠베트래커의 아이디어에 대해 애플리케이션 가용성 문제를 신속하게 식별하고 해결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지금까지는 컨테이너화된 워크로드에 대한 애플리케이션 가용성 및 네트워크 성능을 확인하기가 어려웠다고 강조했다. 

“쿠베트래커는 플러리버스 패브릭의 일부인 스위치에서 지원되어 쿠버네티스 API 서버에서 게재한 이벤트를 구독하고 전체 패브릭이 쿠버네티스 마이크로 서비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한다”라고 그는 말했다. 

세 번째 요소는 패브릭의 모든 위치에서 모든 흐름을 집계, 필터링 및 복제하고 해당 데이터를 하나 이상의 모니터링 및 보안 도구로 보내는 ‘버추얼라이즈드 패킷 브로커’다. 

퓨처럼의 론 웨스트폴 리서치 디렉터는 이 플러리버스의 제품 업데이트에 대해 “플러리버스가 가상 패킷 브로커를 어댑티브 클라우드 패브릭의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이 흥미롭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종전의 전용 패킷 브로커 어플라이언스와 같은 인프라는 구매, 배포 및 유지 관리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될 수 있었다. 플러리버스는 가상화된 네트워크 패킷 브로커를 프로덕션 레이어 2 및 레이어 3 네트워크 트래픽을 전달하는 동일한 패브릭에서 실행되는 가상 서비스로 제공하려 한다. 나는 이 솔루션이 대안, 특히 레거시 TAPS 구현과 명확하게 차별화된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한편 플러리버스는 넷바이저가 이제 델 100/400Gbe 파워스위치 Z9432F-ON에서 실행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고급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통합을 목표로 하는 하드웨어다. 델과 플러리버스는 데이터센터 네트워킹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통합과 관련해 지난 몇 년 동안 협력해오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