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외부 전력 없이 수소 전지로 가동” 한 스타트업의 야심 찬 데이터센터 계획

2023.02.02 Andy Patrizio  |  Network World
신생기업 ECL이 혁신적인 데이터센터 설계를 차근차근 실현해 가고 있다. 외부 전력과 물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수소로 가동되는 모듈러 데이터센터라는 야심 찬 구상이다.
 
ⓒ Getty Image Bank

ECL이 구상하는 데이터센터의 핵심은 외부에서 끌어온 전력을 사용하는 대신 수소 연료전지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은 액체 혹은 기체의 냉각용 물뿐인데 이는 다시 자연으로 돌아간다. 페이스북과 링크드인의 데이터센터 설계에 참여한 바 있는 ECL 설립자 유발 배커는 "이렇게 생성된 물 일부는 자연에 반환된다"라고 말했다.

이 데이터센터의 운영 방식은 전통적인 코로케이션 센터와 비슷하다. 데이터센터에서 전력과 냉각, 랙을 제공하고, 이 공간을 사용하는 기업이 컴퓨터 하드웨어를 가져와야 한다. 반면 기존 데이터센터와 가장 차별화되는 지점은 중소기업에도 '친환경' 컴퓨팅 환경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ECL은 기업 고객의 요구에 따라 데이터센터를 맞춤 건립해 주는 사업도 벌일 예정이다.

배커는 "현재 업계에는 2종류의 데이터센터가 있다. 하나가 메가 데이터센터, 다른 하나는 코로케이션과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다. 그런데 후자는 전자에 비해 매우 부족하고, 이 격차에 줄이는 것이 바로 ECL이다. 중소기업도 현재는 불가능한 수소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라고 말했다. ECL은 캘리포니아 마운틴 뷰에 첫 수소 전력 데이터센터를 짓고 있고, 올해 2분기에 가동을 시작한다.

ECL 데이터센터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듈러 설계다. 전력과 냉각을 담당하는 이른바 'ECL블럭(ECLBlock)' 여러 개로 구성된다. 각 블럭은 캐비넷 당 최대 50W 전력을 공급하는 서버 랙을 24대까지 수용한다. 캐비넷에는 뒷문을 통해 냉각하는 ECL 고유의 디자인이 적용됐다. ECL이 가장 경쟁력 있다고 판단하는 시장은 랙당 50kW로, 많은 전력을 소모하는 AI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대부분 서버 운영 환경에 충분하다. 배커는 "데이터센터 전체적으로는 힘들지만 제한적으로 일부 서버에 75kW까지 공급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ECL 데이터센터에 입주하는 기업은 고전력과 저전력 랙을 혼합해 선택할 수 있다. 양 랙간의 조정은 AI가 담당하므로 실무자가 수작업으로 조정할 필요가 없다. 업체에 따르면, ECL 데이터센터의 PUE(power usage effectiveness)는 1.05다. PUE는 데이터센터 설비 전체가 소비하는 전력에서 IT 장비가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존 데이터센터의 평균값은 1.5 정도다. 모듈러 설계의 또 다른 장점은 유연성이다. 예를 들어 24개 블럭을 이용해 하나의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만들거나 24개 독립적인 설비로 나누는 것이 가능하고, 둘 사이를 원하는 대로 조합할 수도 있다.

ECL은 데이터센터 서비스(data-center-as-a-service)도 제공한다. 특정 기업을 위한 데이터센터를 만든 후 사용한 만큼 과금하는 방식이다. 배커는 "기업이 원하는 장소를 확인해 관련 인허가를 받아 데이터센터를 건립한 후 서비스를 제공한다. 과금 모델은 코로케이션 설비와 같다. 상면 공간과 에너지 사용량에 대한 비용만 내면 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ECL의 설비는 자급자족형이므로 엣지 배포에도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배커는 "현재 우리가 하는 일은 최신 데이터센터 기술을 대중화하는 것이다. 하이퍼스케일만 누렸던 기술 혹은 그 이상의 기술을 모든 기업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