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데이터센터 / 보안 / 분쟁|갈등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 아웃소싱

미·중 칩 전쟁 속 IT 리더가 공급망을 재검토해야 할 이유

2023.01.03 Varun Aggarwal  |  Computerworld
미·중 무역 전쟁이 고조되는 와중에 조 바이든 대통령 정부가 칩 기술 수출에 대한 전면적인 제한 조치를 발표하면서, 전 세계 여러 업종의 기업들이 G2의 대립에 휘말리는 양상이다.

새로운 무역 규제는 중국의 입지에 대한 미국의 우려가 점점 더 커지던 시기에 나왔다. 이 규제 컴퓨터 장비뿐만 아니라 반도체 기술을 기반으로 한 많은 소비자 제품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끊임없이 확장되어온 세계화 시대의 종말을 알리는 신호이기도 하다.

전문가들은 모든 업종의 기업들이 공급망을 분석하여 어떤 영향을 받게 될 지 알아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글로벌 무역 연구기관인 힌리치 재단(Hinrich Foundation)의 연구원 알렉스 카프리는 “글로벌 가치 사슬은 기본적으로 자본과 전문 지식 및 생산이 효율적인 지점에 위치할 때 합리적이다. 그러나 반도체를 비롯해 각종 전략적인 상품과 관련해 그러한 시대가 끝났다”라고 말했다.
 
Fancycrave (CC0) 

지난해 10월 초, 바이든 정부는 특별 허가를 받지 않는 한 미국 기업이 특정 중국 제조업체에 고급 반도체와 이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장비를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새로운 수출 규제를 발표했다.

이후 12월 중순에 미 정부는 세계 최대의 계약 칩 제조업체인 양쯔 메모리 테크놀로지사(YMTC, Yangtze Memory Technologies Corporation)를 포함한 36개의 추가 중국 칩 제조업체가 미국 칩 기술에 액세스하지 못하도록 제한을 확대했다.

특히 중요한 사실은 GPU, TPU 및 기타 고급 ASIC와 같은 AI에 사용되는 반도체에 대한 제한이 수출 통제에 포함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제한의 명분은 중국이 첨단 기술을 활용해 군사 현대화 및 인권 침해를 시도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제한 목록에 있는 중국 기업들일지라도 군사적 목적이나 인권 침해를 위해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미국이 확인할 수 있다면 사례별로 제한이 해제될 수 있다.

이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미국의 칩 수출 규제
한편, 수출 규제는 이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애플은 YMTC와 협력해 아이폰 14용 플래시 메모리를 확보할 예정이었다. 애플은 바이든 정부가 중국 칩 제조업체에 대한 규제를 시작하기 전에 이미 한 달간의 공급업체 인증 절차를 마친 상태였다.

이 규제의 즉각적인 영향을 받는 다른 대기업으로는 GPU 제조사 엔비디아(Nvidia)와 AMD가 있다. 이번 규제는 특정 반도체 범위를 다루는 제한이며 양사가 영향권에 속한다.

그러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조직은 미국 칩 제조업체 만이 아니다. 새로운 규제는 중국에 수출하는 회사와 미국 기업이 거래하는 것 또한 금지한다. 이로 인해 미국과 일부 동맹국이 마찰을 빚기도 했다. 그러나 규제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전세계의 대부분 회사가 새로운 규제를 따를 준비가 된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인 ASML은 주요 시장 중 하나를 잃었다. ARM 또한 최근 고성능 칩 기술을 중국에 판매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분석 및 컨설팅 회사인 글로벌데이터(GlobalData)의 주제 인텔리전스 연구 책임자인 조셉 보리는 그 결과 알리바바(Alibaba), 바이두(Baidu), 화웨이(Huawei), AI 회사인 센스타임(SenseTime)과 메그비(Megvii)와 같은 다양한 주요 중국 기술 공급업체들이 AI 워크로드를 실행하기 위한 고급 칩 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분석했다.

보리는 “그들은 더 이상 엔비디아(Nvidia)나 AMD에서 구입할 수 없다. 하이실리콘(HiSilicon), 캄브리콘(Cambricon), 호라이즌 로보틱스(Horizon Robotics) 또는 바이렌 테크놀로지(Biren Technology)와 같은 중국 AI 칩 공급 업체는 자체 AI칩을 제조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만 반도체 제조 회사(TSMC, 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와 같은 제조 공장들도 미국의 금지 규제를 따르며, 중국의 공장들(주로 SMIC)은 아직 14나노미터 미만으로 제조할 능력이 없기 때문”라고 설명했다.

한편, 비 중국 기업들은 이미 중국 밖으로 제조 기반을 옮기기 시작했다. TSMC는 미국과 유럽에 제조 공장을 설립했고 애플의 최대 공급업체인 폭스콘(Foxconn)은 인도에서 아이폰 제조 규모를 빠르게 확장하려 한다. 그러나 이러한 공장은 건설하는 데 몇 년이 걸린다. 전문가들은 그 동안 글로벌 공급망에 혼란, 부족, 불확실성의 단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전문가들은 바이든 정부가 부과한 규제가 이전 미국의 무역 금지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곳곳에서 혼란이 나타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게 될 칩 전쟁
포레스터의 연구 책임자인 찰리 다이는 “중국의 칩 제조업체나 반도체 제조업체 외에도 중국의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와 HPC 제조업체 같은 첨단 칩셋 공급망에 있는 모든 회사가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또한 칩 설계, 툴링 및 원자재 등 모든 영역에서 전 세계의 기술 생태계에 부수적인 피해가 발생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중국과 미국 간의 상호 의존성은 빨리 풀어낼 수준이 아니다. 때문에 기업들은 그 피해를 바로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미국 기업의 압력으로 인해 미 국방부는 12월 초, 계약자들이 금지된 중국 칩 제조업체의 칩을 사용할 수 있도록 2028년까지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게다가 이 제한은 중국의 반도체 제조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파레크 컨설팅(Pareekh Consulting)의 CEO인 파레크 자인은 말했다. 세계적인 칩 제조업체들이 반도체를 제조하기 위해 중국에서 투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새로운 규제는 칩 제조업체와 기타 다른 제조업체들에게 연쇄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그는 진단했다.

자인은 “세계 2위 경제 대국인 중국은 많은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에게 거대한 시장이며 수익과 성장 계획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현금 흐름 문제로 인해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반도체 생산계획을 축소할 수도 있다. 장기적으로는 인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및 기타 국가에서 더 많은 현지 칩 제조를 가속화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칩 제조 능력을 강화하는 국가들
대만은 선진 연구에 사용되는 PC, 서버 및 장비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 제조 영역에서 오랜 기간 선도적 지위를 유지해 왔다. 그러나 현재 인도, 프랑스, 영국, 일본, 심지어 호주를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반도체 투자를 유치하기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무역 제한은 세계 제조업과 무역에 다른 장기적인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자인는 “이러한 제재로 인도, 베트남 등 기타 국가를 포함한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전화, 자동차, 전자 제품, 기타 백색 가전, 기계, 통신 장비 등의 생산에 대한 제조업 투자가 촉진될 것이다. 현재 이러한 제조업의 변화는 인도의 현지 시장과 공급망 혼란을 완화하기 위한 다각화 전략으로 인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칩 규제는 인도 및 기타 국가에서 수출 제조를 활성화시키는 인센티브로 작용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 의회는 반도체 법안인 CHIPS Act를 승인했다. 칩 팹을 건설하는 기업에 수십억 달러의 보조금을 배정한다는 법안이다. 중국도 무역 규제에 맞서 국내 반도체 생산을 늘리기 위해 1,430억 달러를 쏟아 붓고 있다.

TSMC 설립자인 모리스 창은 최근 세계화에 대해 “거의 죽었다”라고 표현했다. 많은 국가들이 자체 반도체 제조 공장을 세우려고 한다. 이것은 각 국가의 정부 관점에서는 전략적 움직임이라고 볼 수 있지만, 과거에 보았듯이 과하게 늘어나는 생산 시설은 칩 제조업체들의 생존 가능성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세계 시장에서 또 다른 공급망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CIO는 공급망을 재평가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업이 규제 영향권의 중국 기업과 직접 거래하지 않는다. 그러나 규제의 범위가 넓다는 것은 가능한 전체 기술 공급망에서 관련성이 있는지 철저히 평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리는 “AI 프로젝트에서 일하는 회사의 CIO라면 생산 라인을 자동화하거나 고객에게 자동 지원을 제공하는 등 공급업체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만약 중국 업체이라면 (현재 또는 추가 규정이 제정될 때)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예를 들어 AI 교육 워크로드에 알리바바(Alibaba)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경우이거나 호라이즌 로보틱스(Horizon Robotics)에서 AI 가속기 칩을 조달하는 경우가 해당된다”라고 말했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서드아이 어드바이저리(Third Eye Advisory)의 풍 킹 유 애널리스트는 기업이 이러한 칩을 필요로 할 수 있는 AI 프로젝트를 작업하지 않거나 작업할 계획이 없더라도 상황은 유동적이므로 기술 전문가가 공급망 복원력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풍은 “CIO는 공급망 복원력, 즉 중국 반도체 칩 문제에 얼마나 노출되어 있는지 등의 관점에서 공급업체 선정 기준을 재평가해야 한다. 그들은 엔터프라이즈 고성능 컴퓨팅 등을 포함한 하이테크 프로젝트의 잠재적 취약성을 식별하고 향후 업그레이드, 기술 로드맵 및 지원 기능 측면에서 이러한 공급업체의 역량을 평가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는 소속 회사의 공급망에 있는 중국 공급업체가 서방 파트너의 고급 칩 또는 기술에 액세스하는 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향후 동일한 수준의 기술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을지 여부이다. 풍은 “만약 이러한 공급업체들이 오래된 칩만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기술적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