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에퀴닉스-싱가포르국립대 CERT, 데이터센터용 수소 기술 발전 위해 협력

2022.09.21 편집부  |  CIO KR
에퀴닉스는 미션 크리티컬 데이터센터 인프라의 녹색 연료 공급원으로 수소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싱가포르국립대(NUS) 디자인·공학부 에너지 연구 및 기술 센터(이하 CERT)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에퀴닉스와 CERT는 함께 PEMFC(고분자전해질형연료전지)와 혼합연료 선형발전기 기술을 비교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PEMFC는 수소 에너지의 차세대 에너지 연료로 각광 받고 있으며, 혼합연료 선형발전기는 운영자가 수소, 바이오 가스 및 기타 재생 가능한 액체 연료를 포함한 다양한 녹색 연료를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데이터센터는 데이터, 코로케이션 및 상호연결 서비스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면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에퀴닉스와 CERT의 연구 협력은 지역 기후 조건, 현장 제약, 전력 수요, 공급망, 연료 저장 능력 및 지역 규제 정책 기반의 열대 기후 지역 기술 적합성 종합평가를 포함한다.

이번 연구 프로젝트는 올해 초 두 파트너가 체결한 MOU의 일환이다. MOU에 따라 CERT는 에퀴닉스와 협력해 연구 기술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수행하고 규모 확장에 따른 기술 운영 가능성을 결정할 예정이다. 에퀴닉스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글로벌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내에서 실제 테스트를 위한 개념 증명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향후 데이터센터 설계에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에퀴닉스와 CERT 파트너십은 싱가포르에서 혁신을 추진함으로써 특히 열대 지역에서 글로벌 데이터센터의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디지털 경제를 녹색화하기 위한 에퀴닉스의 약속을 대변하는 ‘미래 우선주의’ 전략의 일환이다. 녹색 수소는 데이터센터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여겨진다. 다만, 산업용 규모의 수소 생산은 상업적으로 가능하기까지는 아직 몇 년이 남아 있어 글로벌 연구개발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안을 평가하고 채택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에퀴닉스 남아시아 매니징 디렉터인 이 메이 렁은 “친환경 데이터센터 운영은 곧 경제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싱가포르국립대 CERT와 같이 동일한 목표를 가진 파트너와의 협력은 환경적 의무에 따라 디지털 경제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집단 경험과 전문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싱가포르국립대 디자인·공학부 에너지 연구 및 기술 센터(CERT) 디렉터 및 부교수인 리 포 셍은 “싱가포르국립대는 지속가능성 노력을 선도하고 운영 가능성을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테스트베드 역할을 수행하는 글로벌 데이터센터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산업 파트너인 에퀴닉스와 협력하기를 희망한다”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싱가포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친환경 데이터센터 혁신을 견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