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 시장, 202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9
%
자료 제목 :
전 세계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 시장 예측 분석
Metadata Management Tools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자료 출처 :
MarketsandMarkets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1년 09월 01일

데이터센터 / 스토리지 / 애플리케이션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 시장 뜬다··· 2026년까지 연평균 19% 성장"

2021.10.08 김달훈  |  CIO KR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 시장 규모가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19.0%의 복합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2021년 63억 달러로 예상되는 시장 규모는 2026년이 되면 151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중앙 집중식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 증가, 데이터 보안에서 메타데이터 관리의 중요성 증가, 더 높은 데이터 품질 및 신뢰할 수 있는 분석에 대한 요구 증가가 시장을 견인하는 주요 요인으로 지목됐다.

마켓앤마켓이 '2026년까지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 시장 전망(Metadata Management Tools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메타 데이터 관리 도구 시장을 도구와 서비스로 나눈 구성 요소, 메타데이터 유형,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기능, 배포 모드, 수직 시장 및 지역으로 구분해 조사 분석을 진행했다.


마켓앤마켓이 '2026년까지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 시장 전망(Metadata Management Tools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보고서를 발표하고,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 시장 규모가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19.0%의 복합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6년 151억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료 : MarketsandMarkets)

보고서는 "기업은 데이터 분석 솔루션의 통합을 요구하는 엄청난 양의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생성한다. 중앙 집중식 데이터 관리는 기회에 대응하거나 변경 발생 시 손실을 제한하는 능력을 변경함으로써 기업의 총 흑자에 기여한다. 또한, 조직 내의 데이터 중앙 집중화 정도는 조직의 성과와 혁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중앙 집중식 데이터 관리의 개념은 경쟁 시장에서 기업에 필수적인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준다."고 메타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가 효율성, 속도, 책임성, 일관성을 강화해 기업의 데이터 세트를 처리하고, 중앙 집중식 데이터 관리를 통해 데이터 세트에 대한 접근성과 사용성이 향상된다고 보고서는 강조한다. 특히, 중앙 집중식 데이터 저장소는 기업의 데이터 거버넌스 및 지원을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관리 서비스를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중앙 집중식 데이터 관리가 시장을 주도한다고 밝혔다.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는 크게 도구(Tools segment)와 서비스(Services segment)로 구분할 수 있는데, 예측 기간 동안 도구 분야가 더 큰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 규모는 응용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위험 및 규정 준수 관리 부문이 예측 기간에 가장 큰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역으로는 북미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내다봤다.

북미와 유럽 국가, BFSI, 소매 및 소비재, 정부, 통신 및 IT, 의료, 제조, 에너지 및 유틸리티, 운송 및 물류와 같은 주요 업종에서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의 채택이 증가하면서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특히, 재정적 손실을 피하고자 데이터를 중앙 집중화하고 규정을 준수하여 유지 관리하는, 데이터 거버넌스 솔루션의 필요성이 BFSI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메타데이터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많은 소비자가 모르고 있다고 전하며, 메타데이터 관리가 제공하는 이점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부족이 시장 성장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메타데이터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데이터를 찾고 데이터 이동 프로세스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강력한 메타데이터 관리 전략이 없으면 조직은 잘못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다.

따라서 기업에서 생성되는 업무 데이터, 민감한 재무 및 거래 데이터, 고객 정보를 포함하여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급증하는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관리하고 정보로 활용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에 적합한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와 솔루션 및 공급업체를 신중하게 검토해서 선택하거나, 메타데이터 관리 프레임워크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진단했다.

주요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 공급업체로는 IBM,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오라클(Oracle), SAP, ASG 테크놀로지, 어댑티브(Adaptive), 캠브릿지 시멘틱(Cambridge Semantics), 세트릭마인즈(CentricMinds), 콜리브라(Collibra), 데이터 어드밴티지 그룹(Data Advantage Group), 인포메티카(Informatica), 글로벌IDS(GlobalIDS), 톱쿼드런트(TopQuadrant) 등이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