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가상화 / 비즈니스|경제 / 클라우드 / 통신|네트워크

영국 경쟁시장국, 브로드컴 VM웨어 인수 반독점 조사 착수

2022.11.22 Charlotte Trueman  |  Network World
21일(현지 시각) 영국 경쟁시장국(Competition and Markets Authority, CMA)이 브로드컴-VM웨어 인수에 대해 반독점 조사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Getty Images Bank

반도체 제조업체이자 인프라 소프트웨어 대기업인 브로드컴은 지난 5월 처음으로 VM웨어 인수 의사를 밝혔다. 주식과 현금으로 610억 달러 규모의 대규모 인수합병이었다. 몇몇 애널리스트는 브로드컴의 선례를 지적하며 비관적인 전망을 내비쳤다. 

대표적으로 포레스터 리서치의 애널리스트 트레이시 우는 “시만텍과 CA 테크놀로지는 브로컴에 인수된 후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가격을 올렸고, 고객 지원을 소홀히 했으며, 혁신 투자를 줄였다”라며 “따라서 현재 VM웨어를 쓰는 기업 고객도 환승 전략을 대비하는 것이 좋을지 모른다”라고 말했다. 

규제 당국은 CMA 웹사이트에 발표한 성명에서 합병안이 "영국의 특정 시장에서 브로드컴 인수가 해당 시장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쟁을 상당히 저해할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조사에 착수한다"라고 말했다.

브로드컴의 인수가 자세히 조사된 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8년, 이 회사는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제조업체 퀄컴을 1,170억 달러에 인수하려고 했다. 하지만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국가 안보 문제”라는 명분으로 가로막아 거래가 무산됐다. 

CMA는 브로드컴-VM웨어 1단계 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12월 6일까지 당사자가 거래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각 회사 관계자를 초청할 예정이다. 이 초기 단계가 완료되면, 규제 기관은 2단계 조사를 진행할지를 평가한다. 2단계 조사에서 CMA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인수합병이 반경쟁적이라고 판단하면 거래를 취소할 수도 있다. 

다른 주요 국가도 반독점 조사에 나설 예정이거나 이미 조사를 진행 중이다. 지난달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초기 조사 과정에서 충분한 근거 자료를 수집해 2차 검토 단계로 넘어간 상태다. 11월 15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EC)도 브로드컴-VM웨어 M&A에 대한 반독점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달 브로드컴의 대표이사이자 CEO인 혹 탄(Hock 탄)은 공식 블로그에 인수합병이 결국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거라는 우려의 목소리에 답하고자 VM웨어 합병의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윤곽을 설명했다

그는 "VM웨어의 목표는 미래를 위해 기술을 개발하고 성장하는 시장에 대응하는 것이다. 브로드컴이 VM웨어를 인수한 이유는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하고 클라우드 분야의 R&D를 늘리기 위함이다. 특히 가격 인상은 관심 밖의 일이다. 혁신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더 큰 차이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게 목표다"라고 말했다. 

탄은 "인수합병 절차가 완료되면 브로드컴은 VM웨어의 제품을 더 적극적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VM웨어의 기존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제품에 투자하고 혁신을 도모할 생각이다"라며 가격 인상 대신 제품군 확대가 목표라고 거듭 강조했다. 

탄은 특히 고객들이 브로드컴과 VM웨어의 멀티클라우드 비전에 열광하고 있다며 "인수합병 절차가 마무리되면 VM웨어가 보유한 리소스를 활용해 멀티클라우드 비전을 차근차근 실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현재 CMA가 조사 중인 대규모 합병은 브로드컴-VM웨어뿐만이 아니다. 지난 7월, CMA는 MS가 게임 업체 액티비전블리자드에 제안한 인수합병괴 아마존이 벌이고 있는 전자상거래와 관련한 사업 관행에 대해 전방위적인 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지난 2021년 7월, 영국 정부는 영국의 경쟁 및 소비자보호법 제도를 총체적으로 개혁하고자 범정부적 협의를 시작했다. 인수합병 통제와 시장 연구, 경쟁법 조사, 소비자법 제도의 정비 등에 대한 여러 수정안이 제기됐다. 이어 올해 5월 영국 정부는 국회의 우선순위를 제시하면서 빅테크를 겨냥한 대대적인 반독점 규제 개혁을 추진할 것이라 밝혔다. 미국에서는 11월 총선 전부터 의회가 미국 온라인 시장 혁신 및 선택에 관한 법안(American Innovation and Choice Act)의 입법을 추진 중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