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가상화 / 데이터센터 / 통신|네트워크

“MLPS 안정성과 관리용이성 갖췄다”··· 신생기업 그래피언트의 SD-WAN 서비스 ‘눈길’

2022.10.18 Brian Cheon  |  CIO KR
그래피언트(Graphiant)라는 이름의 신생기업이 MLPS의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 및 안정성을 제공하면서도 광대역 인터넷의 비용 효율성과 확장성을 갖춘 기업용 네트워크 서비스를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또 회사의 ‘그래피언트 네트워크 엣지’라는 서비스는 하이브리드 SD-WAN/MLPS 네트워크보다 배포와 관리가 간단하다고 칼리드 라자 CEO는 전했다.

비용 절감 효과도 있다는 설명이다. 청구 비용은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비용 없이 대역폭 소비를 기준으로 산정되는데, MPLS와 SD-WAN에 비해 60% 더 나은 ROI를 제공한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가자 CEO는 “오늘날 네트워크 아키텍트는 복잡한 연결성을 구현해야 한다. 비즈니스 리소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에지 네트워크 및 원격 작업자를 연결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며 보안 문제로 가득 차 있다”라고 말했다. 

그래피언트는 오늘날 많은 대기업들이 미션 크리티컬 트래픽에 대해 MPLS와 함께 제공되는 SLA를 포기하지 않으려 한다고 진단했다. 이로 네트워크 팀은 두 개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관리하곤 한다. 

라자는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는 예측 가능한 토폴로지에서 예측할 수 없는 토폴로지로 전환됐다”라며 클라우드 서비스, IoT, 재택근무 및 기타 다양한 압력으로 인해 ‘MPLS + SD-WAN’ 공식이 한계점에 도달했다고 주장했다. 

SD-WAN 벤더 빕텔라의 공동 설립자였던 라자 CEO는 “이제 다른 것을 시도할 시점이다. SDN의 원래 목표로 돌아가 프로토콜을 혁신해야 할 때라고 판단했다”라고 말했다. 

사실 그래피언트 네트워크 엣지는 기존의 SD-WAN 배포와 흡사하다. 기업은 선택한 라스트 마일 연결을 통해 그래피언트 접속 지점에 연결하고, 거기에서 트래픽은 지리적으로 분산된 PoP를 연결한다. 이후 지점, 클라우드 서비스, 파트너 사이트 등으로 연결하는 그래피언트 네트워크의 정책에 따라 최적 경로로 라우팅되는 구조다. 주요 차이점은 ‘스테이트리스 그래피언트 코어’가 WAN 데이터 및 제어 평면을 처리하는 방식이다. 

그래피언트는 자체 레이블 전환 네트워크를 구성함으로써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복잡성을 해소하려 한다. WAN 데이터와 컨트롤 플레인을 분리하고 사용자가 설정한 정책에 따라 백본에서 트래픽을 최적화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네트워크 아키텍처는 SD-WAN과 같은 클라우드 기반 라우팅 및 제어와 그래피언트의 독점 메타데이터 프로토콜을 결합한다. 

그래피언트 스테이트리스 코어는 다중 테넌트, 프로그래밍 가능한 글로벌 전송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데이터 평면을 처리한다. 온프레미스 소프트웨어는 각 패킷에 그래피언트 레이블을 추가하고 VPN이 종료되는 그래피언트 PoP에 연결하는 IPsec VPN 터널 내에서 이를 암호화한다. 패킷이 코어 내에 있으면 해당 메타데이터 레이블이 고객 정의 및 애플리케이션별 정책에 따라 패킷을 라우팅한다. 엑시트 PoP에서 레이블은 각 패킷에서 제거되고 IPsec 터널의 목적지로 전달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