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보안

NXP, 새로운 보안 무선 MCU 발표…매터 포트폴리오 확장

2023.01.20 편집부  |  CIO KR
NXP 반도체가 IoT 및 산업용 IoT 솔루션 개발을 단순화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RW612 및 K32W148 디바이스를 발표했다. 두 디바이스는 NXP의 엔드투엔드 매터(Matter) 솔루션 포트폴리오에 추가돼 고급 엣지 프로세싱 기능과 통합 보안을 결합, 매터 지원 스마트홈 디바이스의 비용을 절감하고 설계를 단순화한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NXP를 비롯한 관련 업체들의 컨소시엄인 CSA(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는 최근 스마트홈에서 디바이스 상호 운용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매터 표준을 발표했다. 매터는 다양한 브랜드와 생태계의 디바이스가 원활하고 안정적이며 안전하게 통신할 수 있도록 지원해 소비자들을 생태계 제약에서 자유롭게 한다. 이런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소비자는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연결 요구사항에 제한되지 않고 원하는 기능에 따라 기기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NXP K32W148과 RW612의 트라이 라디오(tri-radio)는 매터에 대한 네이티브 지원이 확보되면 멀티프로토콜 지원을 제공해 매터 기능을 스마트홈 디바이스에 보다 쉽게 통합한다.

RW612는 와이파이(Wi-Fi) 6, 블루투스 저에너지(Bluetooth Low Energy, BLE) 5.3 및 802.15.4를 동시에 지원하는 트라이 라디오 MCU이다. 스레드(Thread) 또는 지그비(Zigbee)를 지원하며 온도조절기, 차고 문 개폐기, 도어락, IP카메라, 로봇청소기 등 스마트 가전제품을 대상으로 한다.

K32W148 무선 MCU는 스마트 플러그, 스마트 조명, 저전력 스마트 디바이스, 센서 등의 디바이스에 대해 스레드, BLE 5.3 및 지그비 전반에 걸쳐 멀티프로토콜 활성화를 지원한다. 또한 홈 라우터와 허브, 브리지에 스레드와 지그비 지원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멀티프로토콜 지원은 단일 안테나로 비용을 절감하고 안테나 설계를 단순화한다.

NXP 반도체 무선 연결 솔루션 총괄 겸 부사장인 래리 올리바스는 “차세대 소비자 및 산업용 디바이스는 스레드, 와이파이, 블루투스, 매터 등 가장 중요한 프로토콜 전반에 걸쳐 안전한 연결성과 고급 MCU를 적절하게 조합해야 한다”며, “NXP의 고급 엣지 프로세싱 성능, 업계 최고의 트라이 라디오 포트폴리오, 고급 보안 성능을 결합하면 설계를 단순화하고 매터 지원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RW612는 엣지버스(EdgeVerse)i.MX RT 크로스오버 MCU 제품군의 통합 트라이 라디오 및 고급 엣지 프로세싱 성능을 활용한다. 트러스트존(TrustZone)-M과 완전히 통합된 Wi-Fi 6, BLE 5.3 및 802.15.4를 지원하는 Arm Cortex-M33 MCU 서브시스템 또한 갖췄다. RW612에는 다양한 직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이더넷(Ethernet), LCD 컨트롤러 및 5개의 플렉스컴(FlexComm) 모듈을 포함한 온칩 SRAM과 고성능 구성 가능 주변 디바이스가 포함된다.

NXP는 동일한 디바이스 제품군의 일부인 RW610 또한 제공한다. 여기에 휴대용 오디오 디바이스 및 스피커, 홈 시어터 시스템, 게임 컨트롤러를 비롯한 오디오 중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BLE 오디오 및 오라캐스트(Auracast) 브로드캐스트 오디오 등 새로운 기능을 지원한다. 

멀티프로토콜 K32W148 무선 MCU는 별도의 무선 및 보안 실행 환경으로 설계돼 고객의 애플리케이션에 메인 Arm Cortex-M33 코어와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다. 멀티프로토콜 라디오는 매터, 스레드, BLE 5.3, 지그비를 지원한다. 또한 스레드, 지그비 등 다중 IEEE 802.15.4 네트워크의 공존을 단순화하는 듀얼 PAN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K32W148은 통합 MCU 엑스프레소 개발 환경에서도 지원돼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K32W148과 RW61x 무선 MCU는 시큐어 바이 디자인(secure-by-design) 접근 방식을 취하는 NXP의 엣지락 보안(EdgeLock Assurance) 프로그램의 일부다. 원격 및 로컬 소프트웨어 공격에 대한 보호 기능을 제공하며 시큐어 부팅, 시큐어 디버깅, 시큐어 OTA(over-the-air) 펌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이와 같은 개별 보안 구성 요소는 키와 인증서가 선택적으로 사전에 주입돼 국제공통평가기준(Common Criteria)인 EAL6+에 부합하는 턴키 플러그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로써 추가적인 변조 방지 기능과 디바이스 무결성 보호 또는 보안 UWB 범위 지정 등 추가적인 보안 사용 사례를 지원한다. 또한 두 MCU 모두 NXP 엣지락 2GO 서비스를 지원해 제조와 디바이스의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디바이스 자격 증명의 프로비저닝(provisioning) 및 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NXP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