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데이터센터 / 아웃소싱

버티브 기고 | 데이터센터 서비스 사업자 선정 시 고려할 사항

2022.01.17 버티브  |  CIO KR
경험한 적이 있는 기업이라면 핵심 디지털 인프라를 적절하게 유지관리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 것이다. 이러한 인프라에는 무정전 전원공급장치(UPS)와 정밀 항온항습기도 포함된다. 이러한 장치들은 기업이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예기치 않은 가동 중단은 분 단위로도 막대한 손해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사태를 피하려면 전문적인 데이터센터 서비스 사업자를 선택하라는 말을 결코 광고 문구로 치부할 수 없는 이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의사결정권자들이 제일 먼저 하는 질문은 “요금이 얼마인가?”이다.

요금은 당연히 중요한 요소이지만, 데이터센터의 핵심 장비 관리에는 또 다른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시간당 요금 외에도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전체적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1. 서비스 지원 요청에 얼마나 빨리 대응할 수 있는가? 
앞서도 언급했듯이, 예기치 않은 중단 시간은 막대한 손해를 초래할 수 있다.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서비스 사업자가 당장 달려와줄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자사 설비로부터 적당한 거리 내에 있으면서 보장된 시간 안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사업자를 선택해야 한다. 언제 비상 상황이 발생할지 모르므로 24/7으로 비상 대응이 가능해야 한다. 

이와 함께, 비상 상황에서 일을 어떻게 처리하고, 어떤 상황에서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사업자의 우선순위 정책을 확인해야 한다.

2. 어떤 부품들을 사용하며 재고는 어떻게 관리하는가? 
비상 수리이든 정기적인 데이터센터 유지보수이든, 적합한 부품을 사용하는 것이 장비 작동에 있어서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부품을 즉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특히나 비상 상황에서는 시간이 바로 돈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따라서 복제품이 아니라 정품 부품을 재고 물량으로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 사업자를 선택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그 사업자가 적시 부품 공급 이력이 충분히 훌륭한지도 확인해야 한다(90% 이상이면 바람직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균 수리 시간(the mean time to repair, MTTR)을 따져보아야 한다. MTTR은 가급적이면 낮을수록 좋다. 그래야 조금이라도 빨리 가동을 재개할 수 있다. 사용하고 있는 IT 인프라 장비의 노화 정도에 따라서 부품이 단종되었는지, 해당 부품 제조사가 여전히 활동 중인지 여부도 살펴보아야 한다.

3. 최신 장비에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는가? 
디지털적으로 설계되고 제어되는 최신 시스템은 OEM의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또 다른 중요한 요구사항이다. 정기적 유지보수 시에 펌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함으로써 장비를 항상 최신으로 유지하고 적절히 관리할 수 있다. 써드파티 업체가 자체 펌웨어를 제공할 수도 있으나, 장비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해당 OEM으로부터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다.

4. 트레이닝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사고는 자세히 살펴보면 사람의 실수로부터 비롯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데이터센터 서비스 사업자가 수리 인력을 더 잘 트레이닝 할수록 이러한 실수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아질 것이다. 그러므로 서비스 사업자가 수리 기사들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트레이닝과 교육을 실시하는지 알아보고 해당 업무에 대한 자격증이나 증명서의 사본을 요청해야 한다. 

이에 더해 사업자가 사용되는 특정 장비 브랜드에 대해서 트레이닝을 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상적으로는 서비스 사업자가 사용 장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최신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 여기에는 OEM 설계 엔지니어와의 접촉, 엔지니어링 스키매틱, 제품 사양 등이 모두 포함된다.

5. 서비스 사업자의 안전 정책과 보안 이력은 어떤가? 
서비스 사업자는 장비 자체에 대한 트레이닝뿐만 아니라 안전에 관한 트레이닝을 실시해야 한다. 그러므로 서비스 사업자가 공식적인 안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지속적인 안전 트레이닝 및 인증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고, 안전 이력이 충분히 훌륭하고, 공신력 있는 산업 기관으로부터 안전에 관련된 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는 서비스 사업자라면 안전과 관련해서 신뢰할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센터 서비스 계약으로부터 최대의 이익 실현
기업이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고 효율과 수익성을 높이는 데 디지털 인프라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서비스 사업자 선정은 결코 소홀히 다룰 문제가 아니다. 이 모든 고려사항을 만족하는 서비스 사업자를 찾는다면 기업 활동의 토대 역할을 하는 장비의 가동을 극대화하고 사업자에게서 구매한 서비스로부터 최대의 가치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