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인접 국가에서 아웃소싱하는 니어쇼어링을 계획하고 있다"
83
%
자료 제목 :
유럽의 투자 어젠더 변화
How can Europe reset the investment agenda now to rebuild its future?
자료 출처 :
EY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0년 05월 28일

How To / 분쟁|갈등 / 비즈니스|경제 / 아웃소싱

블로그ㅣCIO가 ‘공급망 불안’을 줄이는 방법

2022.10.06 Thornton May  |  CIO
고객과 기업 모두 ‘공급망 붕괴’와 ‘공급망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이때 투명한 데이터 기반 접근법을 취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오늘날의 공급망을 경이로워한다. 버튼만 누르면, 원하는 물건이 집 앞까지 배송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편으로 오늘날의 공급망이 지역경제를 교란시키고, 환경을 해친다고 우려하는 이도 있다.  

엄청나게 복잡하고, 상호의존적이며, 중단될 수 있는 공급망은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뉴스룸과 이사회에서 다루지 않는 중간급 관리자의 영역이었다. 팬데믹, 고조되는 지정학적 긴장, 사이버 공격, 이상기후 등에 따라 공급망은 이사회 그리고 심지어는 백악관의 검토 대상이 될 정도로 보편적인 문제가 됐다.
 
ⓒGetty Images Bank

공급망 중단과 불확실성에 따른 부족, 지연, 가격 인상은 오늘날 비즈니스의 현실이 됐다. ‘중요하지만 이해하지 못하는(we-know-it’s-important-but-we-don’t-really-understand-it)’ 전문 영역의 블랙박스도 마찬가지다. 공급망도 이러한 블랙박스 중 하나다. 

이제 CEO와 이사회는 ‘공급망’이라는 블랙박스를 개방하고, 충분히 설명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는 사소한 일이 아니며, CIO가 전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작업이다. 

‘투명성’과 ‘데이터’를 제공하라
팬데믹 이전에는 대부분의 사람 그리고 기업이 공급망을 당연하게 여겼다. 소비자가 무엇인가를 원하거나, 아니면 기업이 제품 생산을 위해 부품이 필요할 때 이를 주문하기만 하면 예측할 수 있는 일자에 저렴한 배송비로 빠르게 받을 수 있었다. 이젠 더 이상 그렇지 않다. 공급망의 현실은 기업의 운영 방식과 새로운 제품/서비스 설계 및 제공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공급망을 탄력적으로 만드는 첫 번째 단계는 ‘투명성’이다. IT에서 이는 제품/서비스 설계부터 고객 딜리버리까지 자재, 작업, 비용의 전체 엔드투엔드 흐름 매핑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이 대만의 반도체 공장에 지나치게 의존하거나, 제약 산업이 기초 생명과학 재료를 중국의 공급에 의존하는 것과 같은 공급망의 고위험 영역을 가시화할 수 있다. 

의약품 생산에 필요한 원료는 확보했지만 해당 의약품의 포장과 관련된 공급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한 생명과학 기업을 예로 들어보자. 이 기업은 유통기한 인쇄에 사용하는 잉크 부족으로 제품을 발송하지 못했다. 생산용 원료가 아닌 라벨링용 잉크 공급이 공급망의 병목이 된 것이다. 기업들은 공급망의 모든 측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경영진은 기존 공급망이 생각만큼 탄력적이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하지만 무작정 전체 공급망을 재구성하기 전에 CIO와 다른 C-레벨 동료는 탄력적인 공급망 구축 비용이 실제로 얼마나 들지 파악해야 한다.  

NYU 스턴 경영대학원 미래경영센터의 DHL 글로벌라이제이션 이니셔티브 연구진은 기업들의 공급망 전략이 뚜렷하지 않다면서, “지난 2020년 4월 설문조사 결과 경영진의 83%가 공급망을 지역화하기 위해 니어쇼어링(nearshoring; 인접국가 아웃소싱)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2021년 3~4월에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전히 니어쇼어링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한 기업이 23%였다”라고 말했다. 

CIO와 IT는 공급망을 주도하는 거래 및 정보 시스템을 제공하고 관리해왔다. 따라서 CIO와 IT는 엔드투엔드 공급망 가시성을 위해 디지털 대시보드를 구축하는 데이터 애널리틱스 팀을 지원할 수 있다.  

공급망 애널리틱스는 CIO가 공급망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며, 공급 문제와 관련한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대응을 측정하고, 이것이 실현 가능한지 그리고 효과적인지 확인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아울러 (고객들이 우려하는) 공급망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 애널리틱스와 메시지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MIT의 지속가능한 공급망 연구소(Sustainable Supply Chain Lab)에 의하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소비자의 70%는 환경적 인센티브가 있다면 배송이 5일 정도 지연돼도 괜찮다고 답했다. 친환경적 이점을 설명하는 단어도 중요했다. ‘절약된 나무의 수’와 ‘배출량 감소’를 들었을 때 배송 지연을 감안하겠다고 밝힌 응답자는 각각 90%, 40%로 큰 차이를 보였다.” 

CIO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의 공급망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ESG 지표를 설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급망 현실과 관련해 고객과의 개방적이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Thornton May는 미래학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