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아웃소싱 / 클라우드

블로그 | 산업용 클라우드는 기회일까 방해물일까?

2021.04.06 David Linthicum  |  InfoWorld
산업용 클라우드는 특정 산업에 집중하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묶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매, 의료, 정부, 금융부문에 맞춰 개발된 것들이 흔하다.

새로운 개념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특정 산업에 치중된 클라우드 서비스 개념은 클라우드 자체만큼 오래되었다. ‘커뮤니티 클라우드’라는 개념이 NIST의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정의의 첫 번째 버전에서 논의됐었다. 12년 전 작성된 이 문서에는 ‘클라우드 인프라는 여러 조직이 공유하며 우려(목표, 보안 요건, 정책, 준법감시 고려사항 등)를 공유했던 특정 커뮤니티를 지원한다’라고 기술돼 있다.

새롭든 아니면 오래되었든, 산업용 클라우드에 대한 개념은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발전했다. 현재,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자들이 주요 산업용 클라우드 제공사이기도 하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파트너들이 제공하는 산업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여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클라우드 제공 기업의 행보로 인해 산업용 클라우드가 다시 관심을 받고 있다.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사들은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카테고리에서 ‘기능 포화’ 상태에 있다. 산업용 클라우드는 그들이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기업들도 차별화를 꾀할 수 있게 해주는 파괴적인 기능을 원한다. 

산업 전용 클라우드 서비스에는 대체로 다음이 포함된다.

• 제조 기업들이 제고를 유지하지 않을 수 있는 발전된 물류 시스템
• 집에서 환자를 위한 패키지화 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는 의료 시스템
• 국제 금융을 지원하는 준법감시 거버넌스

필자가 기업들로부터 받은 퍼블릭 클라우드 이전의 장애물에 관한 상당 부분은 산업 전용 소프트웨어 또는 애플리케이션이었다. 범용 퍼블릭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경우 일부 메인프레임 기반 사용자 정의 애플리케이션 또는 구내로만 구동하는 산업 전용 소프트웨어가 발목을 잡을 수 있다. 그들이 원하는 산업 전용 기능을 기대 이상으로 충족하는 산업 전용 솔루션을 위한 더 나은 플랫폼이 있다면 좀더 쉽게 이전할 수 있다. 
 
하지만 산업 클라우드를 채택하려 할 때의 단점도 있다. 산업 전용 기능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더 오랫동안 기다려야 한다는 점이다. 즉, (아마도) 비용 절감, 팬데믹 대응 시의 위험 감소, 민첩성 향상 등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 시의 핵심 이점을 놓치기 되기 쉽다. 

전반적으로,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자들은 산업별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산업의 결과값의 경우 고객들이 이런 새로운 산업별 기능을 진정한 전력 승수 능력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David S. Linthicum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산업 전문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