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마케팅 / 모바일

애플 지도를 무료 마케팅 도구로···애플, '비즈니스 커넥트' 발표

2023.01.16 김달훈  |  CIO KR
"전 세계 애플 사용자에게 식사, 쇼핑, 여행 등에 대한 가장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비즈니스 커넥트(Business Connect)를 만들었다. '애플 비즈니스 커넥터'는 모든 비즈니스 소유자가 고객과 보다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고,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매일 제품과 서비스를 보고 참여하는 방식을 더 많이 제어할 수 있다."

애플의 서비스 부문 수석 부사장인 에디 큐(Eddy Cue)가 밝히는 애플 비즈니스 커넥트를 만든 이유다. 한 마디로 애플 지도를 더욱 쓸모 있고 가치 있게 만들기 위해,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기업을 소개하는 정보를 애플 지도에 직접 입력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카페, 음식점, 의류 매장 등 다양한 도소매 매장부터 일반 기업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애플 비즈니스 커넥터로 입력한 기업이나 매장 정보를 애플 지도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위). 기업 고객으로 등록한 고객이라면 애플 계정으로 비즈니스 커넥트에서 언제든지 애플 지도에 표시되는 정보를 입력 및 수정할 수 있다(아래). (자료 : Apple)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지도는, 모든 정보를 담을 수 있으면서 동시에 다양한 형태로 연결할 수 있는 보물 창고 겸 정보의 허브다. 그래서 정확한 지도만큼이나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지도는, 아날로그 세상은 물론이고 디지털 세상에서는 그 중요성과 활용가치가 더욱 높다. 서로를 넘나드는 '웹(Web)'과 '맵(Map)'의 경계가 낮아지는 것은 슈퍼앱이 지향하는 방향이기도 하다. 

애플 비즈니스 커넥트는 '누구나' '무료로' 지도에 표시되는 정보를, '애플 지도 장소 카드(Apple Maps place card)' 직접 입력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다. 비즈니스 커넥트를 활용해 애플 지도에 표시할 기업의 이미지, 로고, 연락처, 영업시간, 이벤트 같은 정보를 직접 입력할 수 있다. 즉, 애플 지도에 표시되는 기업이나 가게 정보를 사용자들이 직접 보면서, 음식을 주문하거나 직접 예약할 수 있다. 

장소 카드에 새로 적용한 쇼케이스 기능은 특히 눈 여겨 볼만하다. 쇼케이스에는 계절 메뉴, 제품 할인 등 고객들이 관심 있어야 할 이벤트나 할인 정보를 담아서 애플 지도를 통해 전달할 수 있다. 수시로 변경되는 쇼케이스 내용도,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간편하게 비즈니스 커넥트에서 수정할 수 있다. 쇼케이스 기능은 미국에서는 바로 서비스 사용이 가능하고, 앞으로 몇 달 안에 전 세계로 확대할 예정이다.

비즈니스 커넥터를 이용하고 싶은 비즈니스 기업 고객은 애플 계정(Apple ID)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 기존에 사용하던 애플 아이디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없다면 새로운 애플 계정을 만들면 된다. 애플 계정만 있다면 셀프서비스 웹 사이트의 비즈니스 커넥트를 방문해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다. 신청을 마치고 기업 인증 과정이 끝나면, 장소 카드를 활용한 기업 정보 사용자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애플은 "사업장 위치가 여러 곳인 기업을 위해 레퓨테이션(Reputation), 리오 SEO(Rio SEO), SOCi, 우버럴(Uberall) 같은 목록 관리 기관을 통해 정확한 최신 정보를 애플 지도에 대규모로 쉽게 제공하는 비즈니스 커넥트 API도 제공한다. 애플은 중소기업을 염두에 두고 비즈니스 커넥트를 설계하여 글로벌 브랜드와 동일한 액세스 및 디지털 입지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라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