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보안 / 애플리케이션 / 웨어러블

MS 어센티케이터, 애플워치에서 사라진다

2022.12.19 Jonny Evans  |  Computerworld
애플워치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어센티케이터(Microsoft Authenticator)로 기업 사이트 및 서비스 액세스를 인증하고 있다면 나쁜 소식이 있다. 해당 기능이 2023년 1월 [애플워치에서] 사라진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어센티케이터가 다음 달로 예정된 업데이트 이후 지원되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Getty Images Bank

마이크로소프트 어센티케이터를 사용하면 2단계 인증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지원되는 앱 또는 서비스에 쉽게 로그인할 수 있다. 또 어센티케이터는 일회용 코드를 생성해주기 때문에 계정에 액세스하기 위해 문자 메시지나 전화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 사이트, 소프트웨어, 서비스는 2단계 인증(MFA)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사용자의 암호를 알고 있더라도 해당 계정에 액세스하지 못하도록 한다. 

지원 중단에 따라 현재 [애플]워치에서 쓰고 있는 어센티케이터는 더 이상 작동하지 않게 된다. 아울러 인기 있는 웨어러블용 앱을 더 이상 다운로드할 수 없게 된다(단, 아이폰에서는 지원된다).

MS가 지원을 철회하는 이유
마이크로소프트는 애플워치가 어센티케이터의 일부 보안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전했다. 이는 아마도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년 2월부터 어센티케이터에서 시행할 ‘숫자 일치(Number Matching)’와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인다(이는 애플워치에서 지원되지 않는다). 

해당 조치를 설명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2023년 1월 iOS용 어센티케이터 릴리즈에는 워치OS용 앱이 없을 것이다. 어센티케이터 보안 기능과 호환되지 않기 때문이다. 즉, 애플워치에 어센티케이터를 설치하거나 사용할 수 없다. 이 변경사항은 애플워치에만 해당되며, 다른 기기에서는 계속 어센티케이터를 쓸 수 있다.”

물론 이 지원 중단의 여파는 제한적일 수 있다. 어센티케이터를 아이폰에서는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체 시스템도 있어서다. 그리고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은 암호를 패스키로 대체하길 원하고 있다. 후자에서는 보안을 위해 더 편리하고 안전한 대안을 제공할 것이라고 약속한다. 애플워치와 같은 생체인식이 결국 그러한 미래의 일부가 되는 건 불가피해 보인다. 그동안에는...

대안이 있다 
애플에는 이제 iOS에 내장된 인증 도구가 있다. 설정(Settings)의 암호(Passwords)에서 액세스하고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자체 보안을 대체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애플워치 앱을 제공하는 한편 2단계 인증을 지원할 수 있는 대체 도구도 있다. 이를테면 어씨(Authy)가 그러한 도구 중 하나이지만 MS오쓰(MSAuth) 알림 지원이 없기 때문에 회사에서 허용되지 않을 수 있다. 

만일 회사에서 허용된다면 어씨로 어센티케이터를 대체해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액세스를 계속 감시할 수 있다. 자세한 과정은 어씨 기술 지원 노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센티케이터의 대안을 논의하는 레딧(Reddit) 토론도 살펴볼 만하다. 아이폰에서 제공되는 다른 대안도 있는데, 그중 일부는 구글 어센티케이터(Google Authenticator), 라스트패스(LastPass), 워치가드(WatchGuard), 오쓰제로(Auth0)를 포함해 애플워치 앱을 반드시 지원하진 않는다. 

애플워치에서 MS 어센티케이터를 삭제하는 방법
사용자의 애플워치에서 이 앱을 삭제하는 2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워치를 쓰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이폰을 활용하는 것이다. 워치에서 앱을 삭제하려면 다음의 단계를 수행하면 된다. 

• 디지털 크라운(Digital Crown)을 눌러 앱으로 간다.
• 앱 편집(Edit Apps)을 탭하고, 보기 옵션(View Options)이 나타날 때까지 디스플레이를 길게 터치한다. 
• 어센티케이터 삭제 버튼을 누른다. 
• 앱이 삭제되면 디지털 크라운을 누른다. 


아이폰에서는 워치>마이 워치(Watch>My Watch)를 열고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하여 어센티케이터를 찾은 다음 애플워치에서 앱 표시(Show App on Apple Watch)를 해제한다. 

* Jonny Evans는 1999년부터 애플과 기술에 대해 저술해온 전문 기고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